서울시 버스전용차로위반 단속, Cartax를 이용하며 느낀 ActiveX 없는 상쾌함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위반 단속 여부 조회하는 방법

얼마전 김포공항을 다녀오다가 본의 아니게 버스전용차로를 지나간 적이 있습니다.

 

김포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가는 방향이었는데 밤 늦은 시간인데다 네비게이션에 의지해 가다보니 도로 중앙의 버스 정류장 쪽 차선으로 잘못 진입하게 되었네요.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일단 버스전용차로를 위반한 상황, 단속 여부가 궁금하여 며칠 뒤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단속 여부를 확인할 방법을 알아보니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사이트, Cartax가 있더군요.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Cartax 사이트에서는 버스전용차로위반 단속 여부 외에도 주정차위반, 과태료정보 조회 등 다양한 종류의 단속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단 저는 버스전용차로 단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단의 "버스전용차로위반"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단속정보조회] 화면에서는 

  1. 차량 종류(개인차량/사업차량/법인차량)을 선택한 후
  2. 차량 소유자의 주민번호 입력
  3. 차량 번호만 입력하면

단속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artax 사이트에서 단속 정보가 올라오려면 단속된 시점에서 대략 1주일 정도가 지나야 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한지 1주일정도 후에 조회를 했고, 확인차 2주 정도 후에 다시 조회를 해봐도 검색된 자료가 없다고 나오는 걸 보면, 운좋게 단속 카메라에 찍히지 않은 듯 합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조회 사이트, 다른 곳과 다른 점?

그런데,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Cartax 사이트에서 버스전용차로위반 여부를 확인하다가 문득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점을 느꼈습니다.

Cartax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여 버스전용차로 위반 메뉴로 들어가 주민번호와 차량 번호를 입력할 때까지의 과정이 물흐르릇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뜬금없이 왜 '물흐르듯 일사천리'라는 표현을 썼나 하면, Cartax 사이트 첫 화면에 링크로 걸려 있는 '경찰청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시스템(efine.go.kr)'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경창청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시스템, efine.go.kr에 접속하면 잠시 기다린 후 보이는 것은, [프로그램 설치]라고 표시된 화면입니다.

여기 접속하려면 무조건 이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단속 여부 조회와 관계없는 정보를 보려고 해도 무조건 설치해야 합니다.

2013/07/24 - 편리한 교통범칙금 조회 시스템, efine에 아쉬운 점 한 가지

교통범칙금 조회 efine 과태료 조회 및 납부시작부터 프로그램 설치

한국에서 ActiveX 사용은 워낙 당연한 관행이 되어버렸고 금융기관, 관공서를 막론하고 ActiveX가 깔려 있지 않은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죠.

개선해야 한다, 없애야 한다 말은 많지만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서인지 몇 년째 제자리고 여전히 ActiveX는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사이트, Cartax에서는 ActiveX 이용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Cartax 사이트에 접속할 때 efine과 같이 키보드 보안, 화면 보안, 공인인증서 모듈을 설치하라는 화면도 뜨지 않고, 이후 단속 여부를 조회할 때도 뭘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ActiveX가 없어 또 한가지 좋은 점은, 브라우저와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방법, 혹은 별도의 모바일용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 갤럭시S3에서 브라우저를 띄우고 Cartax의 주소, cartax.seoul.go.kr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SSL프로토콜 적용된 사이트(https://로 시작하는)로 접속됩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

 

컴퓨터에서 하던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제 스마트폰, 갤럭시S3의 브라우저에서도 아무런 문제없이 접속하여 사이트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이용

 

이제는 자동차에서 큰 화면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고 있는 아이패드 1세대에서도 브라우저만 띄우고 Cartax 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역시 사이트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사파리 브라우저의 경우 주민번호 입력 창이 뜨지 않았지만, '차량구분 선택' 항목을 다른 것으로 선택했다가 다시 '개인차량'으로 선택하니 입력창이 보이고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교통위반 신고 및 단속 조회 버스전용차로 cartax아이패드에서도 그대로 이용

 

그럼 ActiveX를 적용한 경찰청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시스템, efine은 어떨까요?

작년 efine에 관해 포스팅을 할 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로 접속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5.5, 혹은 그 이상의 버전을 이용하라는 안내문만 뜨고 초기화면에 접속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2013/07/24 - 편리한 교통범칙금 조회 시스템, efine에 아쉬운 점 한 가지

교통범칙금 조회 efine 과태료 조회 및 납부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접속 가능

 

이번에 포스팅을 쓰면서 크롬으로 efine에 접속해 봤더니, 아예 접속조차 안되던 예전과 달리 '보안프로그램'들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는 쪽으로 바뀌었습니다(하지만 설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럼 efine을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어떨까요?

사용중인 브라우저는 공인인증서 관련 업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식의 에러메시지가 2~3번 뜬 뒤, 사이트는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efine 과태료 조회 및 납부efine, 스마트폰은 사용 불가

지인이 사용 중인 은행, 관공서 업무용 컴퓨터

어제 지인이 증명서 인쇄를 하려는데, 화면 상단에 뭔가 차단되었다면서 차단을 해제하라고만 뜬다며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증명서' '차단'이라는 얘기를 듣고 ActiveX 문제구나 싶어 TeamViewer를 이용해 원격 접속하여 확인을 해보려고 하는데, 업체에서는 화면 캡쳐를 방지하는 모듈까지 깔았는지 해당 사이트에 원격으로 접속하면 "Protected"라는 메시지만 뜨고 제 컴퓨터에서 해당 사이트의 화면 자체가 보이질 않더군요.

 

이미 모든 처리가 끝난 서류를 화면에 띄워 확인만 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라, 제 컴퓨터에서 접속하여 확인해주기로 하고 사이트를 접속했더니, 접속 시작 화면 부터 ActiveX 보안 모듈을 설치하라는 메시지로 시작하여 다양한 '보안 모듈'을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efine 과태료 조회 및 납부

 

제 컴퓨터는 포맷을 한지 얼마되지 않은터라, 다행히 별다른 문제없이 지인의 업무를 처리해 줄 수 있었고, 원격 접속을 한 김에 상대방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추가기능 관리] 메뉴에 들어가 봤더니, 어렴잡아 봐도 100여개에 가까운 ActiveX 모듈들이 깔려 있었습니다.

 

지인의 컴퓨터는 여러 은행, 그리고 여러 관공서 업무를 보는 컴퓨터이다보니 업무를 보려면 어쩔 수 없이 사이트마다 요구하는 보안 모듈들을 설치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특히 업체별로 비슷한 이름의 모듈들이 중복되어 깔려 있습니다.

같은 보안업체에서 내놓은 프로그램이지만 모듈을 채택한 사이트마다 따로 쓰는 방식이다보니 업체 이름마다 5~6개의 ActiveX 모듈은 기본입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 추가기능 관리 액티브X ActiveX

 

원격지에서 딱히 손볼만한 방법은 없고, 추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시 다시 설치하더라도, 일단은 프로그램 추가/제거 메뉴로 가서 현재 깔려 있는 보안 프로그램들을 지우는게 낫겠다 싶은 생각에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열었더니 엄두가 나지 않더군요.

나중에 시간이 될 때, 싹 밀어버리는 방법밖에 없겠다 싶었습니다.

윈도우XP 프로그램 추가/제거

한국에서 살아가려면 ActiveX와 공인인증서를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터라, 제 블로그에서도 공인인증서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을 몇차례 한 적이 있지만 웹사이트에서 ActiveX와 공인인증서를 제거한 서울시 Cartax 사이트와 각종 보안모듈로 점철된 지인의 컴퓨터를 보니 정말 극과 극의 대비가 되는군요.

인터넷으로 물건하나 사려면 몇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국내 쇼핑몰에 익숙해 있다가 해외 쇼핑몰을 이용해보니 정말 딴 세상이다 싶었는데, 한국에서도 서울시의 Cartax 사이트를 통해 느꼈으니 앞으로를 기대해 봅니다.

 

공인인증서와 ActiveX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얘기를 알고 싶다면 Minix님의 웹툰을 추천합니다.

[웹툰12] 부인 방지 - 가장 황당한 사기 1/2

[웹툰13] 액티브엑스 - 한국 보안을 망친 주범 1/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