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환 시기 확인하고, 타이어 규격 알아보는 방법은?

타이어 교환시기,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

명절 연휴 잘 보내고 계시는지요?

 

저는 새해 첫날 부터 정비소를 잠깐 다녀와야 했습니다.

 

출발하려는데 차가 왠지 잘 안나간다 싶어 무슨 일이 있나 살펴봤더니 뒷타이어 한쪽에 바람이 완전히 빠져 있더군요.

 

다행히 타이어에 바람을 넣는 컴프레셔를 차에 준비하고 다녔던 터라, 급한대로 바람을 채우고 근처 공업사로 달려가 타이어를 확인했더니 작은 못이 박힌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못이 타이어 중간에 박힌터라, 5000원을 주고 때우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네요.

 

새해 첫날부터 타이어 펑크[각주:1]라니, 좀 찜찜했지만 간단히 수리되는 빵꾸라 다행이라 생각했습니다.

2012/05/14 - 공기압 점검 덕에 큰 사고 면하다

 

아침부터 공업사를 다녀온터라 본가에 식구들이 모인 자리에서도 타이어 얘기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매형들의 자동차 타이어 상태는 괜찮은지 물어봤는데, 차가 잘 달리면 문제없지 않느냐고 하는군요. 덕분에 밖에 나가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봤는데, 3대의 자동차 중 한 대의 타이어 상태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타이어 트레드 패턴(타이어 접지면에 새겨진 무늬)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마모 상태가 심각합니다.

더구나 이 타이어는 무게가 많이 가는 앞바퀴라 상당히 위험해 보입니다.

 

타이어 교환시기는 주행거리, 타이어 사용 기간 등으로 판별할 수 있지만,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 사이에 넣어보았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는 정도에 따라 판별하는 방법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타이어는, 100원짜리 동전을 대볼 것도 없군요. 감투가 가려지기는 커녕 100원짜리 동전이 전혀 가려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새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은 감투가 보이지 않을 정도(빨간선)까지 올라와 있다

타이어가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정비소에서 아무 얘기도 못들었는지 물어봤더니, 타이어 수명이 다 되어간다는 얘기를 듣긴 했지만 조금 더 타도 된다는 얘기에 그냥 탔다고 하는군요.

게다가 타이어 한 짝에 15만원, 앞바퀴 두개를 바꾸려면 30만원 가까이 달라고 하니 왠지 좀 비싼 느낌이 들어 다른데서 알아보고 바꾼다는게, 이 상태가 될 때까지 타게 되었다는군요.

 

말이 나온 김에 규격에 맞는 타이어를 추천해달라고 하여 타이어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타이어는 현재 사용중인 것과 같은 규격의 제품을 검색하면 되는데요, 타이어 규격은 옆면에 새겨져 있습니다.

이 타이어는 P195/60R14라고 새겨져 있군요. 요 규격을 기억하면 됩니다.

 

195 60 R14는 타이어 너비 195mm, 지름 14인치, 편평도 60이라는 뜻인데, 각각의 뜻은 몰라도 검색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나 검색엔진에 앞서 확인한 '195 60 r14'를 입력하면, 해당 규격에 맞는 타이어들이 주르륵 검색됩니다.

같은 규격의 타이어라도 등급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는데, 비교적 고급 제품에 속하는 친환경 타이어의 가격도 매형이 정비소에서 들었다는 가격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저는 타이어를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단골 정비소로 가져가 공임을 주고 교환을 받곤 하는데[각주:2], 매형은 이런일에 익숙치 않을 듯 싶어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타이어를 구입하도록 일러주었습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된, 무척 중요한 문제이므로 상태를 자주 살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리기 전에는 잠깐 짬을 내어 타이어 공기압이나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저나 타이어 두 짝 교체 하는데 30만원을 달라고 했던 정비소,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값의 차이가 있고 공임도 반영을 해야한다지만, 지나친 느낌을 지울 수가 없군요. 

몇 년째 거래했던 매형의 단골 정비소였다고 하는데 이 기회에 단골 정비소를 다른 곳으로 바꿀 것을 권해드리는 것으로 얘기를 마무리했습니다.

 

  1. 타이어 펑크, 타이어 빵꾸는 콩글리시로, 펑크난 타이어는 'flat tire'입니다. [본문으로]
  2. 간혹 다른데서 사온 타이어를 끼워주는 작업만 해주는 것을 꺼리는 정비소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