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 어른을 위한 저렴한 MP3 플레이어를 빛나게 만든 것은?

장인 어른을 위한 MP3, 까다로운 조건들

며칠 전부터 마눌님께서 장인 어른께 MP3 플레이어를 한 대 보내드리고 싶단 얘기를 합니다.

 

집 근처 공원에 운동을 나가실 때 사용할 용도라고 하는데, 마눌님께서 요구한 조건은 MP3 재생 및 FM 라디오를 지원해야 하며 기왕이면 스피커가 내장된 제품이었으면 좋겠다는 정도였습니다.

 

처음 얘기를 들었을 때는 제가 쓰던 COWON D2를 보내 드리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2006년 12월에 출시되어 한 시대를 풍미했던 거원[각주:1] D2, 4GB 내장 메모리에 SD 메모리 카드로 용량을 확장할 수 있고, 음장도 훌륭한데다 DMB, FM 라디오를 지원합니다.

 

작은 액정이지만 동영상 재생도 지원하여 한 때 인코딩한 미드를 넣어두고 즐겨 봤던, 그야말로 팔방미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상에서 꺼내 전원을 켜보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장인 어른이 쓰시기엔 화면의 아이콘들은 너무 작고, 조작법이 복잡했습니다.

코원 D2 Cowon 거원 MP3 플레이어한 시대를 풍미했지만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서랍속에 고이 모셔진 D2

 

잠시 인터넷을 검색한 끝에,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을 찾았습니다. MP3에 FM 라디오 지원, 게다가 스피커도 내장된 제품이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단지 찜찜한 것은 배송비 포함 19000원이라는 가격, 가격만큼 품질도 저렴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듣보잡 회사 제품은 아니란 판매자의 설명을 믿어보기로 했습니다(순진하기도 하시지;;;).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하루만에 도착한 제품, 박스는 무척 간소했지만 꽤 깔끔한 느낌입니다.

MP3가 대신 '디지털 라디오/미니 스피커'를 내세우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SNR(신호대 잡음비) 기준이 75dB로 잡혀 있어 살짝 불안감이 엄습해오지만, 기대 이하만 아니길 바랍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저가형 MP3의 내용물과 버튼들

내용물은 스피커 본체와 USB 충전 케이블, 손목줄과 외부 입력 케이블, 리튬이온 배터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 제품과는 별도로 이어폰도 함께 딸려왔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미니 스피커를 전면에 내세운 제품인만큼, 스피커 그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옆으로 조작 버튼과 액정이 달려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터치 스크린이 전면을 차지하고 있는 요즘의 MP3 플레이어와는 거리가 멀지만, 이미 상품 설명을 통해 제품 모양은 확인했고, 장인 어른이 쓰시기엔 무척이나 적합한 스타일과 크기입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사실 디자인보다  먼저 살핀 것이 제품의 마무리입니다. 저렴한 제품이라 품질도 저렴하지 않을까 염려했던 탓인데요, 생각보다 모양새가 무척 깔끔합니다.

 

제품의 옆면에는 메모리 슬롯과 외부 입력 단자, USB 단자가 달려 있습니다.

MicroSD 메모리나 USB 메모리에 MP3 파일을 담아 연결하면 MP3 파일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반대쪽에는 충전용 미니 USB 단자와 이어폰 연결 단자가 달려 있으며, 외부 스피커 제품인 만큼 큼직한 FM 안테나도 달려 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사실 싸구려 제품에 쓰이는 중국산 리튬이온 배터리가 미덥지 못해 일반 건전지를 쓸 수 있는 제품을 찾아봤지만 아쉽게도 충전식 리튬이온 전지를 쓰는 제품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 비닐팩을 깔끔하게 둘러 놓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포장 상태를 보니 조금이나마 안심이 되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저렴한 MP3, 뜻밖에 훌륭한 음질

오디오 기기의 음질은 대개 가격을 따라 간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었기에, 음질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지직 거리는 잡음이나 '지나친' 험 노이즈가 들리지 않길 기대하는 정도였죠.

 

그런데, 뜻밖에 음질이 괜찮은 편입니다. 전 음역을 작은 스피커 유닛 하나로 커버하는 제품이라 고음이 부족하지만, 볼륨을 최대로 올려도 소리가 찢어지지 않고 둥둥거리는 우퍼 진동까지 느껴지는 저음역은 꽤 풍성합니다.

캠핑 갔을 때 MP3를 재생할 수 있는 스피커가 있었으면 싶었는데, 야외에서 틀어놔도 소리가 꽤 근사할 것 같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쿵짝~쿵짝~ 쿵짜자쿵짝~ 강한 비트에 제격

 

더욱이 FM 라디오의 수신률 역시, 상당히 좋습니다.

저희 집 실내는 FM 라디오 수신률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때문에 침실에 놔둔 미니 콤포는 잡음을 줄이기 위해 스테레오 대신 모노로 설정해 놓고 들을 정도인데, 이 제품은 안테나를 펼쳐 놓으니 오히려 미니 콤포에서 제대로 잡히지 않는 방송까지 훌륭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제품에 포함되지 않은, 별도의 4GB MicroSD 메모리에 MP3 파일을 채우고 재생을 해보니 역시나 음질은 만족스러웠고, 싸구려 MP3 플레이어에 많은 곡을 담았을 때 흔히 발생하는 초기 딜레이 증상도 없었습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실제 사용시에는 메모리 카드가 돌출되지 않는다

장인 어른용 MP3 플레이어를 더 빛나게 만든 것은?

MP3에 FM라디오에 내장 스피커까지, 꽤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했던 마눌님께서는 저녁 내내 FM 라디오를 틀었다가, MP3를 틀었다 하면서 음질과 성능에 꽤 만족하는 눈치입니다.

심지어 4GB 메모리에 담아준 트로트의 선곡 검열까지 하시려는 통에 제발 그건 안된다고 한밤에 눈물의 호소를 하기도 했네요ㅡㅜ;

 

가격도 저렴한데다 성능도 기대 이상인 제품, 하지만 MP3 재생시 꼭 필요하다 여기는 랜덤 재생 기능이 없어 저장된 노래를 순서대로 들어야하는 점은 아쉽습니다.

아울러, 4개의 버튼으로 모든 기능을 조작하려다 보니 이전/다음 버튼과 볼륨 업/다운 버튼이 겹칩니다. 짧게 누르면 이전/다음 기능, 길게 누르면 볼륨 업/다운 기능이 작동하는데, 볼륨 조절은 아나로그 휠로 조작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손바닥보다 훨씬 작은 설명서를 펼쳐보니 버튼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 빼곡이 적혀 있는데요, 무척 작은 글씨입니다.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

 

한참이나 MP3 플레이어를 만지작 거리며 음악을 듣던 마눌님, 밤 늦은 시간에 노트를 꺼내 심각한 표정으로 적어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잠시 후 씩, 웃으며 보여주는 노트에는 장인 어른을 위한 맞춤형 특대 매뉴얼이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림까지 곁들인데다 MP3/FM 라디오 재생에 필요한 필수 항목만 뽑아 원래 매뉴얼보다 훨씬 보기 편한 마눌님표 매뉴얼을 보니 부모님을 위한 마음 씀씀이가 느껴져 마음이 짠해지는군요.

저렴한 MP3 FM라디오 재생 스피커싸구려 MP3 플레이어를 근사하게 만드는 마눌님의 능력

 

  1. 코원(Cowon)으로 이름을 바꾼지 오래지만, 여전히 거원이란 이름이 더 익숙하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