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DIY. 올란도 사이드미러 분해 조립 과정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파손

얼마 전 길 양쪽으로 주차된 차량들 사이로 지나가다가 조수석 사이드 미러 쪽을 충격해 사이드미러 램프 커버가 깨졌습니다.

 

2014년 출고한 올란도를 8년 간 몰면서 다른 차에 받힌 경우는 있었어도 내 과실로 사고를 낸 적은 없었는데, 이로서 첫 번째 사고를 경험하게 되었네요.

 

그나마 제가 충격한 상대 차주께서 자신의 차량은 딱히 손상된 곳이 없으니 그냥 가라고 하여 제 차만 고치면 되는 것이 다행입니다.

 

처음 사이드미러 파손 상태 역시 사이드미러 커버쪽은 깨진 곳 없이 검정 도색이 묻은 정도라 따로 손 볼 곳이 없고, 단지 사이드미러 램프만 바꾸면 되는 것 역시, 다행입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일단 이 사이드미러 램프만 판매되는지 검색해보니 부품번호 95262025, '램프, 아웃사이드 리어 뷰 미러 턴 시그널'이라는 이름의 부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95262025

이 부품의 판매 가격은 37,070원, LED 램프 및 사각지대 센서가 내장된 부품이라지만 역시 쉐보레 부품 답게 가격은 살짝 높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이 사이드미러 램프는 올란도 2013년~2018년식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조수석/운전석의 구분이 있습니다.

 

도착한 사이드미러 램프 포장을 풀어보니, 반짝거리는 램프 커버 주변에 둘러져 있는 스펀지는 접착력이 있는지 살짝 끈적거리는 느낌이며, 나사 등의 부속품은 없이 램프 커버 하나만 들어 있습니다.

올란도 조수석 사이드미러 램프

 

사이드미러 램프 뒷면에는 전원 커넥터 하나만 보입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커넥터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과정

휴일과 강추위 때문에 사이드미러 램프 커버가 깨진 상태로 한동안 운행을 하게 되었는데, 깨진 램프 커버 안쪽으로 에 물이 스며들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했지만 자동 세차장에서 고압수를 맞아 물이 들어가도 깜빡이는 정상 작동했습니다.

 

다만 깨진 커버 안쪽으로 흘러들어간 물이 빠지질 않고 며칠 지나자 매우 보기 흉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풀린 오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작업을 했는데 비교적 간단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를 위해, 제일 먼저 사이드미러의 거울을 커버와 틈이 생기도록 최대로 조정한 뒤 헤라 등의 도구를 집어 넣어 앞으로 밀어 젖히면, 사이드미러 커버와 거울이 분리됩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거울 분리

 

올란도의 사이드미러 거울에는 열선과 사각지대 경고 램프의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왼쪽 사각지대 경고 램프 커넥터는 플라스틱 커넥터의 잠금 장치를 누르고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거울 커넥터

 

다만 열선 전원 커넥터는 뽑기가 쉽지 않은데, 수축튜브로 덮여 있는 중간 즈음의 잠금 장치를 꾹 누른 상태에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열선 커넥터 분리

 

거울을 완전히 분리한 뒤, 검은 플라스틱 하우징을 뜯어야 합니다.

플라스틱 하우징 고정 나사는 화살표로 표시한 나사 4개이며, 원으로 표시한 나사는  사이드미러 램프 고정 나사로 5개의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중간 플라스틱 나사

 

나사를 풀고 플라스틱 하우징을 잡아당겨 분리하면 되는데, 사이드미러 커버와 맞물려 잘 풀리지 않는다면 검은 플라스틱에 뚫린 구멍에 손가락을 걸고 잡아당기면 어렵지 않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분해

 

이제 사이드미러 모터 뭉치 뒤쪽에 자리잡고 있는 램프를 빼내야 하는데, 금속 재질의 모터 뭉치와 사이드미러 커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밀어 공간을 확보한 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고정부

 

사이드미러 램프 부품을 옆으로 조금씩 잡아 당겨 사이드미러 커버에서 분리합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분리

 

다만 사이드미러 램프 커넥터가 안쪽에 있으니 옆으로 완전히 빼내지 말고 사이드미러 커버와 틈을 벌린 상태에서 앞쪽으로 빼내어 둡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사이드미러 램프의 전원 커넥터는 고무 재질의 방수 커버가 끼워져 있습니다.

송곳 등의 뾰족한 도구를 방수 커버 옆으로 밀어 넣어 들어올리면 방수 커버를 빼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방수 커버

 

방수 커버를 빼면 안쪽에 플라스틱 커넥터가 보이는데, 역시 송곳이나 일자 드라이버로 커넥터의 잠금 장치를 밀고 커넥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전원 커넥터

 

이제 새 사이드미러 램프에 커넥터를 연결하는 데, 역시 깊이가 있으니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밀어 넣어 꽂아 줍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커넥터 결합 분리

 

분리했던 고무 커버를 다시 끼우고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방법

 

사이드미러 커버의 틈새로 밀어넣어 자리를 잡아주면 되는데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장착

 

사이드미러 램프 하단의 고정부가 사이드미러 커버와 모터 뭉치 사이에 자리를 잡아 끼워야 합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고정부 결합 방법

 

이후 과정은 분해의 역순으로 차근차근 조립하면 됩니다.

단 사이드미러 램프를 사이드미러 커버에 빈틈 없이 맞춘 뒤, 검은 플라스틱 하우징을 사이드미러 커버에 끼울 때 모서리가 빈틈없이 맞물리도록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올란도 사이드미러 램프 교체 DI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