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메시지, 새 배터리 교체 후 리모트키 감지안됨 메시지

올란도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메시지

얼마 전부터 올란도의 차 문을 열고 자리에 앉으면 계기판에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라는 메시지가 뜨곤 했습니다.

 

이 메시지는 말 그대로 올란도의 스마트키 배터리의 수명이 다 되어갈 때 뜨는 메시지입니다.

올란도 스마트키에는 CR-2032 배터리가 사용되며, 이 배터리는 편의점 등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을 만큼 흔한 배터리인 만큼 메시지가 떴을 때 빨리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메시지를 무시하고 계속 사용할 경우, 스마트키의 문 열림/잠금 버튼에는 반응이 없고 올란도 문 손잡이 쪽 도어 잠금/해제 버튼만 작동하기도 하고, 이러한 상태도 무시하고 계속 사용할 경우 차량이 키를 인식하지 못해 문을 열지 못하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올란도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올란도 스마트 키의 배터리 교체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폴딩 키 쪽의 덮개를 아래서 위로 들어올리는 식으로 꾹 힘을 주면 배터리 덮개가 분리되며

올란도 스마트키 배터리 커버

 

CR-2032 배터리는 왼쪽 상단에 보이는 아주 작은 돌기에 걸려 있으니, 이 돌기 반대 방향으로 배터리를 살짝 눌러 밀어주면 쉽게 분리 됩니다.

올란도 스마트키 CR-2032 배터리

올란도 스마트키의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수 년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2016.03.19 - 올란도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DIY. 반응이 느려진 리모컨키 배터리 간단히 바꾸는 방법

배터리 교체 후, '리모트키 감지안됨' 메시지

저는 CR-2032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제법 되는터라, 집에 두 세개의 CR-2032 배터리를 쟁여두고 있고,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메시지가 뜬 다음 날, 바로 새 배터리로 교체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면서 습관적으로(?) 기존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보니 2.92볼트가 나오네요.

CR-2032 배터리의 전압이 2.8~2.9볼트로 찍힌다면 어지간한 기기들에서 사용하기 힘든 수준이라, 이 배터리는 폐건전지통에 넣고, 신품 배터리로 교체했습니다.

CR-2032 배터리 전압 측정

 

그런데 집에서 새 배터리로 교체한 다음 날, 올란도의 차 문을 열기 위해 스마트키의 열림 버튼을 눌렀는데, 올란도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새 배터리로 바꿨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다니, 무슨 일인가 싶어 스마트키 버튼을 여러 번 누른 뒤에야 겨우 도어락이 해제되었습니다.

문을 열고 차에 올라탄 뒤에는 차 시동도 잘 걸렸고, 이틀인가 특별한 문제가 없었는데 이후 시동을 걸고 운행 중인 상태에서 계기판에 '리모트키 감지 안됨' 메시지가 간헐적으로 뜨기 시작했습니다.

올란도 리모트키 감지안됨

운행 중 '리모트키 감지안됨' 메시지가 뜨더라도 차량 운행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데다, 이 메시지는 잠깐 떴다가 사라지긴 했지만, 배터리 교체 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이상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 것이 꽤 신경이 쓰였습니다.

 

저는 두 개의 키 중 하나만 가지고 다니며 사용했던터라, 오랫동안 사용한 키가 노후화되어 발생한 증상이 아닐까 싶어 집에 모셔 두었던 여분의 키에 새 배터리를 넣어 사용하기로 했는데, 공교롭게도 이 여분의 키 역시 '리모트키 감지안됨'이라는 똑같은 메시지를 띄웠습니다.

 

이쯤되니, 올란도 차량 내부의 스마트키 인식과 관련된 부품이 딱 적절한 타이밍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까지 들더군요.

 

하지만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라는 메시지가 뜨기 전까지, '리모트키 감지안됨'과 같은 전조 증상은 전혀 없던터라, 일단 스마트키의 배터리 쪽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봤고 그 결과, '리모트키 감지 안됨' 메시지가 뜰 때 배터리쪽을 살짝 눌러주면 해당 메시지가 사라지고 정상 상태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쉐보레 스마트키 CR-2032 배터리

 

이제 배터리 접점부의 접촉 불량이 원인일 수 있겠다 싶어 배터리 접점을 살짝 문질러 주었습니다.

원래 이런 접점 부활 작업에는 알콜 묻힌 면봉 등을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급한대로 명함 종이의 모서리로 접점을 살살 문질렀습니다.

쉐보레 스마트키 접점

배터리 케이스 내부에는 기판쪽 접점과 케이스 옆면의 접점 등 두 접점이 있어 모두 살살 문질러 닦아냈습니다.

 

일련의 작업 후 시동 버튼을 한 번 눌렀더니, 스마트키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고

올란도 시동전 브레이크 밟음

 

배터리 뚜껑 쪽을 꾹 누를 때 좀 더 반응이 좋았던 터라, 배터리 커버를 덮기 전 얇은 종이를 두어겹 접어 배터리가 좀 더 밀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올란도 스마트키 접점 보강

 

예전 아반떼XD에서도 리모컨 키의 버튼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 고무 버튼에 엄청 힘을 주어 눌러야 했고, 내부 청소 및 마이크로 스위치 교체 등 일련의 삽질을 한 뒤, 배터리 접촉 단자 아래쪽에 종이를 끼워 넣어 힘을 좀 더 받도록 조치한 뒤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3.03.06 - 아반떼 XD 리모컨 버튼 스위치 교체! 뒤늦게 밝혀진 고장 원인은?

아반떼XD 리모컨키 버튼 이상

아반떼XD 리모컨 키의 경우 기판 내부에 습기가 차 찐득한 찌꺼기가 끼어 있는 등 상당한 문제가 있었던 반면, 제 올란도의 스마트키는 적어도 눈으로 보기에는 상태가 멀쩡했고, 특히 여분의 스마트키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정확히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 지금도 좀 의아하긴 한데, 어쨌든 날림이나마 접점 청소를 한 뒤 문제가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메시지의 경우 스마트키의 CR-2032 배터리 수명이 다해서 나타나는 경우와 더불어, 차량의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뜨기도 합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를 새 것으로 바꿨는데 얼마 가지 않아 또 '리모트키 배터리 교체' 등의 경고 메시지가 뜬다면 차량 배터리 상태도 관심있게 지켜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