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용 크롬 브라우저의 'Google 이미지 검색' 설정 방법

크롬 브라우저, Google Lens로 이미지 검색

구글 크롬을 꽤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크롬 브라우저의 기능들이 익숙해져 있다보니,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 뒤 가장 먼저 설치하는 프로그램들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버전이 높아질 수록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 무거운 브라우저라는 얘기도 많이 듣지만 요즘 PC 사양이 높아져 상대적으로 무겁다는 느낌은 덜 받고 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익숙하게 사용하던 기능들이 버전업이 되면서 말없이 갑자기 사라진다거나,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Google 이미지 검색을 즐겨 사용하고 있는데, 언젠가부터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Google Lens로 이미지 검색'이라는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Google Lens로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반면, 구글 렌즈 검색은 기존 구글 이미지 검색과는 전혀 다른 화면 구성에다, 원하는 검색 결과까지 찾아가려면 몇 단계를 더 거쳐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터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을 구글 렌즈로 대체하려는 의도인지, 모바일 크롬에서도 Google 렌즈 검색을 기본 항목으로 넣더니 PC 버전 크롬도 슬그머니 [Google Lens로 이미지 검색]이 기본 메뉴가 되었습니다.

PC용 크롬 브라우저, 이미지 검색 되돌리기

어쨌든 저는 구글 렌즈가 매우 불편했고, 원래 사용하던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되돌리기로 했습니다.

그나마 현재는 크롬의 실험실 메뉴를 통해 되돌릴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서 chrome://flags 를 입력합니다.

chrome://flags

 

크롬 브라우저의 [Experiments] 페이지가 뜨면, 상단 검색창에 [lens]를 입력합니다.

 

실험실 메뉴에서 'lens' 키워드로 몇 가지 항목이 검색되는데, 그 중 맨 위에 뜨는 Enable Lens fullscreen search features. 항목과  Enable Lens features in Chrome.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면 됩니다.

Enable Lens fullscreen search features. Enable Lens features in Chrome.

 

각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크롬을 재실행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두 항목 모두 Disalbed로 설정한 뒤 [Relaunch]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 열렸던 창들이 모두 닫힌 뒤 재실행 됩니다.

크롬 flags 수정 후 재실행

 

이제 크롬 브라우저의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Google Lens로 이미지 검색] 메뉴 대신 [Google에서 이미지 검색] 메뉴로 바뀌고,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원래 사용하던 구글 이미지 검색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Google에서 이미지 검색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도 이미 구글 렌즈가 적용된 상태이며,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이미지 검색을 되돌리는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서 다룬바 있습니다.

2020.09.19 - 모바일 크롬의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되돌리는 방법. 구글 렌즈와 이미지 검색 선택

모바일 크롬 Google Lens 설정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 것은 좋은데, 아무런 예고 없이 다른 기능으로 대체해 버리는 방식만은 썩 마음에 들지 않는군요.

모바일 크롬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잘 쓰던 기능이 갑자기 바뀔 때 마다 chrome://flags 메뉴를 검색해야 하는 것도 불편한데다, 그나마 Experiments(실험실)란 메뉴의 옵션들은 언제든 사라질 수 있다는 염려도 있는데, 제발 새 기능 적용 시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기존 기능 선택 옵션을 두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