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PC의 스티커 메모, 스마트폰에서 함께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스티커 메모, 스마트폰 동기화

스티커 메모는 간단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담아 저장해 화면 곳곳에 포스트잇처럼 붙여둘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 포함된 프로그램이라 저도 자주 쓰는 텍스트들을 스티커 메모에 저장해 두고 화면 여기저기 붙여 두곤 했습니다.

 

제가 스티커 메모를 한창 사용하던 당시에는 텍스트만 저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이제는 이미지까지 붙여 둘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요즘은 notepad++에 자주 쓰는 텍스트를 저장해 두고 사용 중이라 스티커 메모는 사용하지 않은 지 꽤 되었는데, 얼마 전 지인에게서 윈도우의 스티커 메모에 저장해 놓은 메모들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들어와 다시 한 번 스티커 메모를 사용해 보게 되었고, 뜻밖에 스마트폰 동기화 기능을 기본 지원하고 있었네요.

 

일단 스티커 메모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검색창에 '스티커'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1 스티커 메모 실행

 

스티커 메모에 새 포스트잇을 꺼내고 텍스트를 붙여 넣습니다.

윈도우 스티커 메모

 

이렇게 만든 스티커 메모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 메뉴를 열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스티커 메모 로그인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지금 동기화] 버튼을 클릭해, 현재 만들어 둔 스티커 메모의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PC에서 해야 할 것은 여기까지가 전부입니다.

윈도우 스티커 메모 지금 동기화

스마트폰용 OneNote로 동기화

이제 스마트폰에서 스티커 메모를 열어보기 위해, 플레이스토어에서 onenote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앞서 PC에서 로그인했던 것 처럼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플레이스토어 OneNote 설치

 

OneNote를 실행하고 마이크로소프트로 로그인하는 즉시, PC에서 만들어 두었던 스티커 메모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Note의 스티커 메모는 PC에서 설정한 스티커 색상이 그대로 따라와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OneNote에서도 수정 및 복사 기능을 이용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neNote 스티커 메모 동기화

참고로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OneNote를 설치했는데, 아이폰 역시 OneNote를 설치해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neNote와 같은 별도의 앱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 웹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https://www.onenote.com/stickynotes 를 입력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역시 PC에서 저장했던 OneNote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웹브라우저 스티커 메모 확인

 

다만 웹브라우저를 이용해보니, 로그인에 시간이 제법 걸리는데다 처음 로그인했을 때는 동기화한 스티커 메모가 즉시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스티커 메모의 제목(목록)만 표시되고 해당 스티커 메모를 열면 'Nothing in Notes', 혹은 'Network Error'라는 오류 메시지만 표시되어 상단의 계정 아이콘을 터치한 뒤 [Notes] 메뉴를 다시 터치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웹버전 스티커 메모

 

몇 번의 시도를 반복한 끝에 텍스트 목록 형태의 제목이 표시되고 제목을 터치해 스티커 메모의 내용까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티커 메모 동기화 모바일 페이지

 

다만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에서 스티커 메모를 열었을 때, 메모에 포함된 html 코드가 소스코드 그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아울러 스티커 메모에 첨부한 이미지도 이미지 이름만 표시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실 사용은 어려워 보입니다.

스티커 메모 모바일 페이지 문제점

참고로,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데스크톱 사이트] 옵션을 켜서 PC 버전으로 보면 정상적인 화면으로 표시되는 만큼, 모바일 페이지의 제약 사항으로 보이며, 어쨌든 스마트폰에서는 웹브라우저보다 OneNote 앱을 사용하는 게 훨씬 쾌적합니다.

 

PC용 웹브라우저에서는 html 코드가 원본 그대로 표시되며 첨부한 이미지도 정상적 표시되니, 다른 PC의 스티커 메모를 사용하려는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스티커 메모 PC 웹버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