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짧은 URL 표시, 원래 URL로 복구 방법. 항상 전체 URL 표시 설정

구글 크롬의 짧아진 URL 표시

수 년간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구글 크롬의 버전업 과정에서 뜬금없는 기능 변화에 당황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사용자가 감지하지 못하는 어느 순간 자동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고, 잘 적응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던 기능이 갑자기 사라져 버리거나 레이아웃이 바뀌어버리거나, 뜬금 없는 새 기능이 강제 적용되는 경우를 여러 번 겪었습니다.

 

모바일 크롬에서, '구글 이미지로 검색' 기능이 구글 렌즈로 바뀌어버리거나, 위아래 휠 형태로 움직이던 크롬 브라우저의 열린 탭이 그룹 설정되어 버리는 등의 업데이트(?)가 기억에 남는군요(하단의 관련 포스팅 목록을 살펴보세요).

 

그리고 얼마 전, 데스크톱 구글 크롬에서도 심상치 않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구글 크롬의 주소창에 전체 URL이 뜨지 않고, 도메인 부분만 간략하게 뜨는 형태로 바뀐 것입니다.

구글 크롬 짧은 URL

 

예를 들어 제 블로그 포스팅을 열면 URL에 붙는 글번호가 뜨지 않고 'comterman.tistory.com'만 표시되는 상태였는데, 이 짧아진 URL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https://와 뒤쪽 글번호가 붙은 정식(?) URL로 슬그머니 바뀝니다.

크롬 주소창 커서 올려야 전체 URL

그리고 크롬 주소창에 올려 둔 커서를 다른 위치로 옮기면, 다시 짧아진 URL로 돌아갑니다.

 

저는 컴퓨터로 웹서핑을 하면서 십수개 이상의 브라우저 창을 띄우는 터라 이렇게 앞뒤가 싹 잘린, 도메인만 뜨는 상태가 매우 불편했습니다.

특히 제 블로그는 블로그 글작성시 접속하는 관리자 모드, 작성한 글을 읽을 때 접속하는 블로그 모드처럼 전혀 다른 페이지의 URL이 똑같이 표시되니 '매우' 불편합니다.

구글 크롬 짧은 URL 복구

커서를 옮겨 놓으면 URL이 '슬그머니 바뀐다'는 것은 이런 것인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열어 놓은 웹페이지 주소가  의도와 관계없이 짧아진 상태로 표시되는 것은, 여러모로 불편했습니다.

구글 크롬 짧은 URL 전체 URL

항상 전체 URL 표시 옵션

또 다시 구글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브라우저나 윈도우 기능에 문제가 있어 검색을 하는 경우, 한글 검색어보다 간단한 영어 검색이 더 정확한 결과를 보여주는 터라, 'google chrome full url'로 검색을 했고, 역시 매우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주소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뜨는 메뉴에서 [항상 전체 URL 표시]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항상 전체 URL 표시

[항상 전체 URL 표시] 항목이 체크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 마음대로 줄여 보이던 URL이, 예전처럼 전체 URL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돌아왔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를 살펴보니, 구글 83 버전까지는 크롬의 flags 설정에서 'Context menu show full URLs' 항목을 체크해야 했으나, 현재 버전(88.0.4324.150)에서는 이 flags가 사라졌고, 주소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해당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Context menu show full URLs

최근 구글 크롬의 버전업 과정에서 뜬금없는 변화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고, 이번 URL 줄이기 기능 역시 도입 의도가 이해되지 않는 불편한 추가 기능이었으며, 십여년 간 사용한 메인 브라우저를 갈아탈 때가 되었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