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 파일 복사, 이동 메뉴 추가 방법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복사, 이동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해 파일을 복사, 또는 이동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면, 먼저 마우스 클릭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복사, 이동하려는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잘라내기], 혹은 [복사]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후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이동할 대상 폴더를 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붙여 넣기를 선택하면 앞서 선택했던 파일들을 복사/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

물론 윈도우의 몇 가지 단축키를 알고 있다면, 마우스 클릭을 최소화한 상태로 단축키를 이용해 보다 빠르게 파일을 복사/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가 열린 상태에서 Ctrl + A키를 눌러 전체 선택한 뒤 Ctrl + X 키를 눌러 잘라내거나(이동), Ctrl + C 키를 눌러 복사한 뒤 대상 폴더를 열고 Ctrl + V 키를 누르면 이동/복사가 완료됩니다.

 

물론 처음에 파일을 선택할 때도 전체 선택(Ctrl + A) 한 뒤 Ctrl 키를 누른 채 파일을 클릭해 일부 파일만 선택 해제 하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다중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 복사, 이동 메뉴 추가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탐색기와 단축키의 조합을 즐겨 사용합니다.

다만, 가끔 키보드 대신 마우스만 주로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뜨는 메뉴를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뜨는 컨텍스트 메뉴 중 대상 폴더 설정 창이 뜨는, 좀 더 편리한 복사/이동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컨텍스트 메뉴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기 위해, 윈도우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왼쪽 트리에서 다음 항목을 차례로 클릭해 열어줍니다.

\HKEY_CLASSES_ROOT\AllFilesystemObjects\shellex\ContextMenuHandlers

그리고 ContextMenuHandlers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새로 만들기]-[키] 메뉴를 선택합니다.

\HKEY_CLASSES_ROOT\AllFilesystemObjects\shellex\ContextMenuHandlers

 

[새 키 #1] 이라고 자동 생성된 이름을 Move to로 바꾸어 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이동 메뉴 만들기

 

Move to로 이름을 바꾼 뒤, 오른쪽 창의 [기본 값] 항목을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 항목에 다음 키를 복사해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2FBB631-2971-11D1-A18C-00C04FD75D13}

{C2FBB631-2971-11D1-A18C-00C04FD75D13}

 

이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임의의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로 이동] 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폴더로 이동 메뉴

 

[폴더로 이동] 메뉴를 선택하면, [항목 이동]이라는 대화창이 표시되고 복사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전 [잘라내기] 항목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잘라내기]를 선택한 뒤 윈도우 탐색기에서 대상 폴더를 직접 찾아 열고 해당 항목에 다시 붙여넣기를 해야 하는 반면 [폴더로 이동] 메뉴는 대상 폴더 선택 창이 바로 뜨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항목 이동 대화 상자

폴더에 복사 메뉴 추가

파일 이동 메뉴를 추가했으니, 파일 복사 메뉴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역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작업하며 앞서 작업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HKEY_CLASSES_ROOT\AllFilesystemObjects\shellex\ContextMenuHandlers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한 뒤, 이름을 Copy to 로 바꿔줍니다.

윈도우 탐색기 복사 메뉴

 

Copy to 항목의 [기본 값] 항목을 더블클릭하고 [값 데이터] 항목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C2FBB630-2971-11D1-A18C-00C04FD75D13}

{C2FBB630-2971-11D1-A18C-00C04FD75D13}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위의 코드를 추가하는 즉시, 윈도우 탐색기에는 [폴더에 복사] 메뉴가 추가됩니다.

윈도우 탐색기 폴더에 복사 메뉴

윈도우 컨텍스트 메뉴에 [폴더에 복사], [폴더로 이동] 메뉴를 추가하는 팁은 윈도우7 등의 구버전 윈도우에서 부터 알려져 있던 방법이니 구버전 윈도우 역시 같은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