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탐색기의 검색 목록 지우는 방법. 탐색기 검색 목록 설정 옵션

탐색기의 파일 검색, 검색 히스토리

저는 컴퓨터 사용 중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매우 자주 실행합니다.

 

바탕 화면의 '내 컴퓨터'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작업 표시줄 하단에 고정해 둔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직접 열고 원하는 폴더에 접근하는 식으로 씁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해당 프로그램의 열기 메뉴에서 파일을 불러오는 경우도 있지만, 오랜 습관 때문인지 이미지 파일이나 문서 파일을 저장한 폴더를 먼저 찾는 경우가 많다보니 개인적으로는 파일 탐색기 사용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사용 빈도가 높은 파일 탐색기임에도, 파일 탐색기의 '검색' 기능의 사용 빈도는 매우 낮은 편, 실제로는 검색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의 검색 기능은 열려 있는 폴더와 하위 폴더의 파일들만 검색하는 등 검색 범위가 매우 좁을 뿐 아니라 검색 속도 역시 매우 느린 편입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

 

파일 탐색기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된 결정적인 원인을 꼽자면, 바로 Everything이라는 걸출한 검색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서 부터입니다.

Everything 윈도우용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은 컴퓨터 전체 저장 공간을 매우 빠르게 탐색해 결과를 보여줄 뿐 아니라, 검색 조건도 매우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등 윈도우 파일 탐색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능이 막강해 수 년째 편리하게 사용 중입니다.

2018.10.30 - 실시간 파일/폴더 검색 유틸리티 Everything. 불편한 윈도우 검색 기능을 대신할 프로그램

 

다만 파일 탐색기는 습관적으로 띄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역시 '습관적으로'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렇게 입력한 검색어들은 검색창에 차곡차곡 쌓여 사용자가 예전에 무엇을 검색했는지 목록 형태로 표시됩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 검색 기록

혼자 쓰는 컴퓨터라면 검색 히스토리에 무엇이 표시되어도 상관없겠지만, 어쨌든 이런 류의 히스토리가 뜨는 게 불편할 수 있고, 마침 지인으로 부터 파일 탐색기의 검색 히스토리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런 검색 히스토리가 뜨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히스토리로 뜬 검색어 목록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삭제' 버튼이 떠서 간단히 지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크롬의 새 창을 열고 주소창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뜨는 이전 검색 결과들 역시 검색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추천 삭제]라는 버튼이 표시되고 이 버튼을 클릭해 해당 검색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주소창 히스토리 삭제

하지만 윈도우 파일 탐색기 검색 히스토리의 경우, 검색어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도 삭제 버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전 기억으로는 분명 파일 탐색기의 검색어 목록에도 삭제 버튼이 표시되었던 것 같은데,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10의 파일 탐색기에는 삭제 버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좀 더 확인해보니 파일 탐색기의 검색 히스토리를 삭제하는 방법은, 좀 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단 파일 탐색기의 검색창에 임의의 검색어를 넣고 검색을 한 번 진행합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기록 옵션

 

일단 한 번 검색을 진행하고 검색 결과가 표시되면 파일 탐색기 상단 탭에 [검색 도구]라는 항목이 생기고, 이 항목 아래에서 [최근 검색] - [검색 기록 지우기] 항목을 차례로 클릭하면 검색 히스토리가 삭제됩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기록 지우기

파일 탐색기의 최근 검색 뜨지 않는 설정 방법

파일 탐색기에서 [검색 기록 지우기] 메뉴를 어렵게(?) 찾아 기존 기록을 지워도 이후 검색하는 내용은 또 검색 기록에 표시됩니다.

 

다행히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파일 탐색기의 검색 기록이 더 이상 뜨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gpedit.msc를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누르거나, 표시되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gpedit.msc 실행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왼쪽 목록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항목을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다시 왼쪽 목록에서 [파일 탐색기] 항목을 클릭한 뒤, 오른쪽에 표시되는 항목 중 'turn off display of recent search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turn off display of recent search entries in the File Explorer search box

 

이 항목은 설명에 적혀 있는 것처럼 '파일 탐색기 검색 상자에 최근 검색 항목 표시 안 함' 옵션으로, 옵션 중 [사용] 항목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상자에 최근 검색 항목 표시 안 함

이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닫고 실행 중인 파일 탐색기를 닫았다가 다시 실행하면, 파일 탐색기 검색창에 기존 검색 기록이 더 이상 뜨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