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작업 전환창 띄우는 다양한 단축키. 윈도우XP 스타일 작업 전환창 사용법

ALT + TAB 키 작업 전환, 기본 사용 방법

윈도우 사용자라면 의례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각 프로그램을 전환해가며 사용하게 마련입니다.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는데,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해 전환하는 방법과 더불어 ALT + TAB 키를 눌러 작업 전환창을 띄우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개인적으로는 ALT + TAB 키를 이용한 작업 전환창을 띄우는 방법을 가장 즐겨 사용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 중이더라도 ALT + TAB 키를 눌러 작업 전환창이 바로 표시되니 빠르고 직관적입니다.

윈도우10 작업 전환창

 

다들 아는 방법이겠지만, ALT 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로 TAB 키를 한 번 누르면 작업 전환창이 뜨고 다시 TAB 키에서 손을 뗐다가 누르는 식으로, TAB 키를 반복해 누르면 다음 프로그램으로 커서가 옮겨지며 키보드에서 손을 떼면 커서가 올려져 있는 프로그램이 전면으로 올라옵니다.

윈도우 ALT+TAB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 키를 반복해 누르면 커서가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

 

반면 ALT키와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TAB 키를 반복해 누르면 커서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앞선 방향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윈도우 ALT + SHIFT + TAB

작업 전환창에서 마우스로 프로그램 선택, 종료

ALT + TAB 키를 눌러 작업 전환창이 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직접 움직여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고, 프로그램 오른쪽 상단 모서리로 커서를 옮기면 표시되는 종료 버튼을 클릭해 해당 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 전환창에서 프로그램 선택 종료

혹시 커서로 창을 선택하고 닫는 방법을 즐겨 사용한다면 CTRL 키와 ALT 키, TAB 키를 동시에 눌렀다가 손을 떼면, 작업 전환창이 사라지지 않고 화면에 계속 남아 있어 마우스 커서로 선택 및 창 닫기를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에 열린 탭간 전환

웹 브라우저에 여러 개의 탭을 열어 놓고 사용하는 경우, 단축키를 이용해 탭간 전환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르고 TAB 키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다음 탭으로 화면이 빠르게 전환됩니다.

물론 CTRL + SHIFT + TAB 키를 누르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탭 전환이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웹브라우저 탭 전환 단축키

윈도우XP 스타일의 작업 전환창 띄우기

윈도우7 이후 버전에서는 작업 전환창에 해당 프로그램의 썸네일이 뜨면서 어떤 창인지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작업 전환창에 여러 개의 썸네일이 표시되는 방식이라, 실행 중인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썸네일의 크기나 배치가 제각각인 형태로 표시되어 붋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윈도우XP 시절 작업 전환창은 프로그램 아이콘 모음 형태이며, 커서가 옮겨질 때마다 해당 프로그램의 이름이 하단에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PC 사양이나 화면 해상도가 낮아, '굳이' 윈도우XP 스타일의 작업 전환창을 띄우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의 다른쪽 ALT 키를 눌렀다가 손을 떼고 TAB 키를 누르면 윈도우XP 스타일의 작업 전환창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XP 작업 전환창

처음 누른 ALT 키는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ALT 키를 한 번 눌렀다 떼고, TAB 키를 눌렀다 떼는, 실행 방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어쨌든 윈도우XP 스타일 작업 전환창을 바로 띄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XP 스타일의 작업 전환창을 사용하고 싶은데, 양쪽 ALT 키를 눌렀다 뗐다, TAB 키를 누르는 방법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기본 작업 전환창을 윈도우XP 스타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목록에서 다음 레지스트리 키를 순서대로 찾아갑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오른쪽 창의 빈 자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 항목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DWORD(32비트) 값 만들기

 

[새 값 #1]과 같이 만들어진 값의 이름을 [AltTabSettings]로 바꾸고, [AltTabSettings] 항목을 더블클릭한 뒤 [값 데이터] 항목을 1로 바꾸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ltTabSettings 값 데이터 수정

값 수정 완료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 윈도우 재부팅 후 ALT + TAB 키를 누르면 윈도우XP 스타일의 작업 전환창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작업 전환창으로 되돌리리면, 새로 만든 AltTabSettings 항목을 삭제하고 윈도우를 재부팅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