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mai A800s 4K UHD 블랙박스 펌웨어 업데이트. GPS 버그 수정 패치 적용

1년 남짓 사용한 70mai A800S 블랙박스

7년 남짓 사용했던 루카스 블랙박스가 수명을 다해, 가성비 4K 블랙박스를 찾다가 70mai A800S 블랙박스를 구입해 1년 남짓 사용 중입니다.

 

70mai A800S 블랙박스 구입 직후 리뷰에서도 어지간한 장단점을 다 언급한 듯 싶지만, 10만원이 안되는 가격의 4K UHD 블랙박스라 일단 만족스러웠습니다.

 

단순히 가격만 저렴한 가성비 제품이라기 보다, 블랙박스 영상의 화질 역시 기존 풀HD 블랙박스에 비해 눈에 띌 정도로 좋았고 제품 디자인이나 마감 역시 1년 남짓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12.14 - 70mai A800S 4K UHD 블랙박스 사용기. 4K 블랙박스 화질 비교와 제품 장단점

 

특히 정차 중 앞차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 한국어 음성으로 알려주는, ADAS 기능의 경우 처음에는 굳이 이런 기능을 쓸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리뷰를 위해 잠시 켜봤다가 붙박이로 켜두고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70mai A800S 블랙박스

 

다만 1년 전 리뷰에서 밝혔듯이 70mai A800S 블랙박스는 영상에 기록된 속도 표시가 실제보다 굼뜨게 반영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주행 중 차량의 속도(블랙박스의 GPS 속도)가 영상에는 5~6초 정도 뒤늦게 반영되는 듯,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량 속도가 줄어드는 상황임에도 영상에 기록된 속도는 실제보다 높게 표시되며, 차량이 완전히 멈춰도 영상의 속도는 즉시 줄어들지 않고 5~6초 정도 지나야 0km로 표시되는 등의 문제입니다.

70mai A800S 블랙박스 GPS 오류

위의 움짤 하단의 속도 표시는 실제 속도보다 높게 찍혀 있으며, 차가 완전히 멈춘 뒤에도 속도 표시가 0km로 떨어질 때까지 5~6초 정도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ADAS 기능을 켜 두었을 때도 확인할 수 있는데, 신호대기 중 앞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앞차가 움직인다는 음성 안내가 두 어번씩 연달아 들리곤 합니다.

 

즉, 앞 차의 움직임을 보고 가속 페달을 밟아 내 차가 출발해도 70mai A800S의 내장 GPS는 변화된 속도가 늦게 반영되어 내 차가 멈춰 있는 것으로 판단했고, 이런 결과로 앞 차가 움직인다는 음성 안내가 두 번씩 뜨는 게 아닌가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70mai A800S 펌웨어 업데이트

사실 블랙박스 영상에 기록된 속도가 실제와 다르다는 것은, 영상이 증거로 사용되어야 할 상황에서는 꽤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운전 중 블랙박스 영상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터라, 치명적인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아울러 1년 전 리뷰에서 밝혔지만, 아마도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GPS 속도 표시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1년의 기간 동안 두어 번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GPS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70mai A800S의 GPS 속도 표시 문제는 그냥 안고 가야하나 싶은 생각을 가끔 했는데, 며칠 전 스마트폰에 설치한 70mai 앱1.0.14ww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가 떴습니다.

70mai A800S 펌웨어 업데이트

사실 제품을 구입한 지 1년이 넘은터라, 펌웨어 업데이트 화면을 보면서도 GPS 문제가 언급될 것이라 생각하진 못했는데, 변경된 사항에 GPS 관련 사항들이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일단 70mai 앱 화면 하단의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눌렀고, 다시 뜬 안내 메시지에서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렀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의 70mai 앱에서 뜨는 위의 업데이트 메시지는 스마트폰에 새로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이며, 실제 70mai A800S 업데이트를 진행하려면 스마트폰에 파일 다운로드가 끝난 뒤 스마트폰을 70mai 블랙박스에 핫스팟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저는 70mai A800S 블랙박스의 핫스팟을 평소에는 꺼두는 터라, 블랙박스 핫스팟 연결을 위해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시스템 설정]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70mai A800S 시스템 설정 메뉴

 

그 다음, [끄기]로 설정되어 있는 Wi-Fi 메뉴로 들어가 [켜기] 항목을 선택 해 블랙박스의 핫스팟을 켠 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을 열고 표시된 SSID 중 핫스팟을 선택해 연결합니다.

70mai A800S WiFi 핫스팟 연결 메뉴

 

스마트폰을 핫스팟에 연결한 뒤 다시 70mai 앱 화면으로 돌아와 '대시 캠으로 푸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에서 [푸시] 버튼을 터치합니다.

70mai A800S 업데이트 패키지 푸시

 

펌웨어 업데이트 중에는 블랙박스 영상 기록이 중단된다는 안내 메시지가 뜨고, 업데이트 중 스마트폰의 70mai 앱을 벗어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어쨌든 업데이트(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전송)가 진행되는 동안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의 70mai 앱을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지켜보면 됩니다.

70mai A800S 펌웨어 업데이트 메시지

스마트폰의 70mai 앱에서 [다음번 부팅할 때 장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가 블랙박스로 전송된 상태로, 저는 이 메시지를 확인한 뒤 70mai A800S의 전원을 껐다 켜서 업데이트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두어 번 재부팅이 진행되었고, 업데이트 완료 후 며칠 사용해 보면서 쌓인 주행 영상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력에 적혀 있던 대로, 70mai A800S의 영상속 속도 표시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전, 영상에 기록된 속도가 실제보다 5~6초 가량 늦게 반영되어 차량 정지 후 속도 표시가 0km가 될 때까지 5~6초 정도 걸렸던 반면, 업데이트 후에는 속도 변화가 거의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0mai A800S GPS 오류 패치

딱 한 가지 아쉬웠던, GPS 속도 표시 기능이 이젠 불편없을 정도로 빠릿해져 더욱 만족스러운 블랙박스가 되었습니다.

 

이런 치명적인(?) 버그가 잡히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고, 어쩌면 이 버그는 잡히지 않을 수 있겠다 싶었는데 늦게나마 버그 수정이 되어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