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70mai 블랙박스에 영문 펌웨어 설치 방법. 중국어판 70mai 영어로 사용하기

후방 블랙박스로 구입한 샤오미 70mai

2014년 말에 구입한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는 전원부 고장으로 A/S를 한 번 받았고, 고질적인 터치 좌표 틀어짐 증상은 터치를 하지 않고 녹화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으로 그럭저럭 버티며 사용 중입니다.


나름 오랜 기간동안, 2~3대의 루카스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사후지원 같은 것은 기대하지 말고, 고장나지 않고 잘 작동하면 다행인 블랙박스라고 할까요? 보상판매 때문에 다시 루카스 제품을 구입하긴 했지만 또 구입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꽤 오래전부터 후방 블랙박스 녹화 파일을 열어보면 자글자글 노이즈가 끼거나 깨진 화면만 반복되는 증상이 발생했고, 몇 가지 점검 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고장임을 확인카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전원 케이블은 아예 분리해 둔 상태였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에 관한 얘기는 제 블로그에서 '루카스'로 검색해 읽어보실 것을 권하고, 얼마전 고장 난 후방 블랙박스를 대신할 제품으로 샤오미 70mai 블랙박스를 구입했습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처음에는 올란도에 매립한 후방 카메라 케이블 때문에라도, 루카스 전용 후방 카메라를 구입할까 했습니다.


그런데 루카스 전용 후방카메라의 가격은 4만원, HD(1280*720)해상도의 후방카메라 부품을 4만원에 구매하느니 3만원 초반의 샤오미 70mai 블랙박스가 여러모로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후방카메라의 전원 케이블 처리 등 몇 가지 고민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어차피 앞으로 루카스 제품은 구입하지 않을터라, 매립해 놓은 케이블을 개조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어 음성이 뜨는 중국어판 70mai 블랙박스

그런데 제가 구입한 70mai 블랙박스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전원을 켜자, 중국어로 쏼라쏼라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예전에 중국어만 지원하는 샤오미 IP 카메라를 써보니, 중국어를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입장에서 중국어 음성 지원은 없느니만 못한 기능이었습니다.

2017/01/26 - 샤오미 Mi 360 웹캠 사용기. 깔끔한 디자인의 샤오미 풀HD IP카메라 설치 과정

때문에 샤오미 70mai 블랙박스는 영어 음성을 지원하는 영문판 제품을 구입한다고 했는데, 어째 도착한 제품은 중국판 제품이었네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70mai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70mai 블랙박스와 연동해보니 영문으로 연결 및 설정과정이 진행되었고, 혹시 70mai 앱에서 영문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플레이스토어 70mai 앱


설정을 진행하다보니 결국 음성 명령을 설명하는 화면에서 중국어가 뜹니다.

70mai 중국어 음성 명령

중국판 70mai 블랙박스 영문 펌웨어 설치

사실 70mai 블랙박스를 구입하기 전 중국어판 70mai에 영문 펌웨어를 매우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70mai 앱을 통해 좀 더 순정스러운(?) 방법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을지 시도해 본 것이었는데, 앱을 통해 바로 할 수는 없었습니다.


결국 알려진 방법대로 70mai 영문 펌웨어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DashcamTalk 사이트에서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dashcamtalk 70mai 영문 펌웨어

다만, 영문 사이트를 검색하게 번거로운 분들은 영문 펌웨어 1.0.8 버전을 다운로드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D_CarDV_1.0.8eu_(for+CN+version)_ENG+VOICE+AND+CONTROL.zip


70mai 블랙박스의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마이크로 SD 메모리의 루트 폴더(최상위 폴더)에 압축 파일의 SD_CarDV.bin 파일을 그대로 복사한 뒤

70mai 블랙박스 영문펌웨어 복사


펌웨어 파일을 복사한 마이크로 SD카드를 70mai 슬롯에 끼우고

70mai 블랙박스 마이크로 SD메모리


USB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70mai 블랙박스의 전원이 켜지면서 중국어 음성이 들린 뒤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70mai 블랙박스 펌웨어 업데이트

70mai의 펌웨어 업데이트 중에는 옆의 LED가 파란색으로 빠르게 깜빡이고, 업데이트 작업은 약 1분 30초 정도 진행됩니다.


물론 펌웨어 업데이트 중 블랙박스의 전원이 꺼지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USB 케이블의 전원이 차단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블랙박스의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켜면 딩동댕~ 소리와 함께 "Start Recording"이라는 영문 음성 안내가 들립니다.


70mai 블랙박스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나고, 70mai 앱을 통해 버전을 확인해 봤습니다.

70mai Dash cam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전의 버전은 1.0.7이고 업데이트 버튼을 터치하면 최신 버전이라는 메시지만 떴는데, 영문 펌웨어 업데이트 후에는 1.0.8.eu 라고 표시됩니다.

70mai 중국어 영문 펌웨어 버전


아울러 이 펌웨어 업데이트 후에는, 70mai 블랙박스의 음성 명령을 영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0mai 블랙박스 영문 음성 명령

블랙박스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Take Picture, Record Video 라고 말하면 사진과 동영상이 메모리카드의 이벤트 폴더에 바로 저장되며, Record without Sound, Record with Sound, Turn Off Wifi, Turn On Wifi 등의 음성명령으로 블랙박스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음성명령을 내려보니 발음은 별 상관없이 크고 또렷한 목소리를 내면 음성을 잘 인식해 반응하는데, 저는 후방카메라로 사용할 예정이라 음성명령은 딱히 이용할 일이 없을 듯 싶습니다.


영어 음성명령은 딱히 이용하지 않는다지만, 단지 블랙박스의 상태를 표시하는 음성 안내가 영어로 들리는게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제 70mai 블랙박스는 아직 실내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만 해 둔 상태인데, 보다 자세한 리뷰는 추후 포스팅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