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 옆 마이크 버튼 없애는 두 가지 방법

안드로이드 크롬 주소표시줄의 마이크

저는 안드로이드와 PC에서 모두 크롬을 사용 중이고, 브라우저의 첫 화면은 구글을 사용 중입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구글 화면의 검색창과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의 기본값이 모두 구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창 오른쪽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뜨면서 음성 검색을 지원합니다.

 

다만 저는 음성으로 검색하는 것보다 글자를 직접 입력해 검색하는 게 더 익숙한터라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아니면 마이크 버튼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음성 검색에 익숙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제법 사용하는 영문 검색에서는 역시 키보드를 이용하는 게 더 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구글 음성 검색 버튼

 

어쨌든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의 마이크 버튼의 사용 빈도는 0에 가까웠는데, 최근 크롬 브라우저의 업데이트 이후로 주소 표시줄 옆에 마이크 버튼이 생겼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상단 마이크 버튼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에 이런저런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주소 표시줄이 점점 좁아지면서 전체 URL을 확인하기 위해 주소 표시줄을 한 번씩 더 눌러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 양 옆으로 여백이 꽤 있는 마이크 버튼까지 생겼으니 주소 표시줄이 더 좁아졌습니다.

 

물론 주소 표시줄의 마이크 버튼 역시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하고, 구글에서 음성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입니다.

크롬 구글 어시스턴트 검색

안드로이드 크롬의 마이크 버튼 없애기

구글 검색창에 붙은 마이크 버튼은 웹 검색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였지만, 크롬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에 붙은 마이크 버튼은 적잖이 거슬렸던터라, 마이크 버튼 없애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방법은 두 가지인데,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권한과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의 두 가지 항목을 건드리는, 살짝 복잡한 방법입니다.

 

먼저 설정 메뉴에서 [앱 및 알림] - [앱 정보] 항목으로 들어가

앱 및 알림 앱 정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 중에서 [Chrome] 항목을 선택하고 [권한]을 터치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권한 설정

 

크롬 브라우저의 앱 권한 중에서 [허용됨] 항목에 있는 [마이크] 항목을 터치하고 [거부]로 설정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마이크 권한 거부

 

이제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더 보기] - [설정] 메뉴를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설정 메뉴

 

설정 메뉴에서 [Google 서비스] - [Chrome의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Chrome의 Google 어시스턴트

 

[Chrome의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에서 [향상된 음성 검색] 항목의 스위치를 끕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향상된 음성 검색 끄기

 

이제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를 빠져나와 보면, 주소 표시줄에 아직 마이크가 표시되고 있는데, 마이크 버튼을 터치하면 [Chrome에서 오디오를 녹음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여기서 [거부 및 다시 묻지 않음] 항목을 선택하면 주소 입력창 옆의 마이크 버튼이 사라집니다.

Chrome에서 오디오를 녹음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Chrome://flags 에서 마이크 버튼 없애기

두 번째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의 flags 설정을 이용하는 것으로, 앞서 살펴본 방법에 비하면 매우 간단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한 뒤, 검색창에 voice를 입력합니다.

표시되는 검색 결과 중 [Voice button in top toolbar] 항목의 [Default] 값을 터치합니다.

Voice button in top toolbar

 

표시되는 세 가지 값 중 [Disabled]를 선택하면,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해야 바꾼 설정 값이 적용된다는 안내문이 뜨고,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종료/재실행 됩니다.

크롬 주소표시줄 마이크 버튼 제거

그리고 재실행된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 옆의 마이크 버튼이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처음 살펴본 방법에 비하면 chrome://flags 설정은 매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반면, flags 화면의 값은 크롬 브라우저의 추후 버전에서는 예고없이 사라질 수 있는터라, 두 방법을 모두 살펴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