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MyBook 외장하드의 장치 관리자 느낌표. WD SES 드라이버 설치

3년차 외장하드, WD MyBook

2019년 초에 구입한 WD MyBook 8테라 외장하드는 그동안 특별한 문제 없이 데이터 백업 및 대용량 파일 저장용으로 잘 사용했습니다.

 

저는 씨게이트 백업플러스 허브 6테라 제품을 먼저 구입했고, WD MyBook 8테라는 1년쯤 뒤에 구입해 2중 백업 방식으로 사용 중인데, 씨게이트 6테라 제품은 데이터를 옮길 때만 전원을 연결하는터라 실제 사용시간은 WD MyBook 8테라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블로그 데이터 백업 외에 PC를 포맷/윈도우 재설치 작업을 진행할 때 PC 데이터를 백업 후 다시 옮기는 용도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8테라의 저장 공간도 2년 남짓 사용하면서 매우 협소해졌네요.

2019.02.13 - WD My Book 8테라 외장하드 사용기. 씨게이트 백업 플러스 허브와 간단 비교

WD 시게이트 외장하드

WD MyBook의 장치 드라이버 느낌표

그리고 며칠 전, 윈도우를 막 설치한 새 노트북에 WD MyBook을 연결했습니다.

 

외장하드 인식은 문제없이 진행되었고 데이터 복사 및 저장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했는데 다만 1분 정도 지나면 외장하드가 절전 모드로 진입하는 불편함 때문에 MyBook의 관리 프로그램인 WD Drive Utilities를 설치해 절전 모드를 해제하고 문제없이 사용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여러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장치관리자를 열어보니 기타 장치 항목에 'WD SES Device USB Device'라는 장치가 느낌표와 함께 잡혀 있었습니다.

WD SES Device USB Device 장치관리자

 

처음에는 느낌표 붙은 이 장치가 무엇인지 퍼뜩 떠오르지 않았는데 'WD'이름에서 WD 외장하드라고 짐작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외장하드는 정상 작동 중인데,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느낌표가 떠 있습니다.

WD SES Device USB Device 드라이버

 

찜찜한 느낌에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시도해봤지만, '디바이스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뜨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WD SES Device USB Device 드라이버 설치 불가

WD MyBook 관련 파일 다운로드

2년 남짓 WD MyBook을 사용하면서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고, 바로 WD 홈페이지의 MyBook 드라이버 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WD MyBook 홈페이지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WD SES Driver라는 항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드라이버는 32비트, 64비트 버전이 별도로 있었고 저는 WD SES Driver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WD SES Driver 다운로드

 

다만, 해당 드라이버의 하단 설명에 WD SES 드라이버 파일은 2011년 이전 제품을 위한 것이며, 이후 출시된 제품은 WD Security, WD Drive Utilities, WD SmartWare에 의해 자동 설치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WD SES 드라이버 주의사항

저는 앞서 언급한대로 WD Drive Utilities 파일을 설치한 상태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WD SES Driver가 정상 설치되지 않고 느낌표로 남아 있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어쨌든 WD SES Driver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열어보니, msi 형태의 설치 파일이 들어 있었고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니 컴퓨터가 손상될 수 있다는 일반적인 경고 문구가 떴습니다.

WD SES Driver 설치 프로그램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진행하자 특별할 것 없는 설치 과정이 진행되었고 [Next] 버튼을 클릭해 계속 진행했습니다.

WD SES Driver 설치 진행

 

그렇게 WD SES Driver의 설치 완료 후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했고

WD SES Driver 설치 마법사

 

장치 관리자를 열어보니 '기타장치' 항목에 느낌표로 표시되던 'WD SES Device USB Device' 장치가 'WD Drive Management devices'라는 항목 아래 WD SES Device로 정상 표시되었습니다.

WD SES Device 장치관리자

 

일련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을 통해 장치 관리자의 느낌표 항목은 사라졌는데, WD 홈페이지의 SES 드라이버 업데이트 관련 문서에서는 외장하드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WD Drive Utilities

덕분에 WD Drive Utilities를 띄워 외장하드의 상태를 점검해 봤는데, 다행히 제 WD MyBook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명확히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어쨌든 드라이버 설치를 완료했고 덕분에 외장하드의 상태도 점검해 보게 되었는데, 경우에 따라 외장하드의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