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블루투스 소리 끊김 증상.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제거 방법

노트북과 블루투스 스피커, 끊김 증상

최근 노트북과 블루투스 스피커/이어폰을 연결해 스트리밍 음악 듣는 시간이 부쩍 늘었습니다.

 

스마트폰 대신 PC로 스트리밍 음악을 켜 놓으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횟수도 좀 줄어드는데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도 줄어 실내에서는 PC를 이용해 BGM을 틀어놓곤 합니다.

 

그렇게 노트북과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듣다보니, 가끔 소리가 끊기는 증상을 겪곤 합니다.

 

소리가 잠깐 끊겼다가 다시 들리는 증상은 자주 발생한 것이 아니라 딱히 신경쓰지 않았는데, 며칠 전 부터는 끊김 증상이 좀 잦아지더니 심할 때는 10분~15분 남짓한 간격으로 끊겼고 한 번 증상을 인지하고 보니 점점 신경쓰여 좀 더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 Vibe 스트리밍 감상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버전 확인

현재 노트북의 블루투스가 아예 작동않는 것은 아니고, 단지 블루투스 스피커/이어폰의 소리가 잠시 끊겼다 돌아오는 증상이라 블루투스 드라이버만 재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제 노트북의 블루투스는 인텔 무선 랜카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10 설치시 드라이버가 자동인식되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이상 증상이 발생했으니 인텔에서 배포하는 드라이버를 먼저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는 바로 진행해도 되지만, 일단 설치된 드라이버와 설치할 드라이버 버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개별 하드웨어의 드라이버 버전은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장치 관리자를 호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저는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눌러 정보 창을 띄운 뒤 [장치 관리자] 항목을 클릭하곤 합니다.

윈도우10 장치 관리자 실행

 

장치 관리자가 실행되면 장치들 중 [Bluetooth] - [인텔(R) 무선 Bluetooth(R)] 항목을 열고 [드라이버] 탭을 클릭해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노트북에 설치된 블루투스 드라이버 버전은 21.110.0.3, 2020년6월29일 버전이네요.

장치 관리자 드라이버 버전 확인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이제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위해 인텔 웹사이트에 접속한 뒤 [Support]-[Download Center]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인텔 다운로드 센터

 

다운로드 센터의 제품 목록 중 [Wireless]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인텔 무선랜 드라이버

 

검색되는 무선 기기 관련 드라이버 항목 중 Intel Wireless Bluetooth for Windows10 항목이 보이고, 최신 드라이버 버전이 22.30.0으로 확인됩니다.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블루투스 드라이버 목록을 클릭해 들어가면, 일반 소비자를 위한 버전이라는 설명과 함께 제가 사용 중인 8260용 드라이버라는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사실 인텔 웹사이트의 블루투스 드라이버는 어지간한 무선랜카드들을 통합 지원하는 터라, 어지간히 오래된 노트북이 아니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32비트 64비트

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10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는 것이며, 저는 64비트 윈도우를 사용 중이라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10 버전을 모른다면,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누른 뒤 [시스템 종류] 항목을 확인하면 됩니다.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확인

 

다운로드한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파일은 더블클릭해 설치를 시작하며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 파일

 

설치 과정은 설치 마법사 화면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딱히 선택이 필요한 항목없이 쭉 진행하면 됩니다.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 후 경우에 따라 재부팅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설치 완료 후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해보니 22.30.0.4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최신 버전

 

블루투스 스피커/이어폰의 음악이 뚝뚝 끊기는 증상은 다행스럽게도, 블루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사라졌습니다.

사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외한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윈도우10 설치 과정에서 자동 설치되는 것으로 사용해도 딱히 문제가 없었는데, 이렇게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면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드라이버 설치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인텔 9260NGW 무선랜카드

문제가 해결된 뒤 생각해 보니, 2년 전 알리에서 구입해 교체, 사용해 왔던 인텔 9260NGW 무선랜카드가 갑자기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 보관 중이던 기본 랜카드로 원복해 사용 중이었습니다.

2019/05/30 - 블루투스 키보드의 입력지연과 버벅임. 씽크패드 P50 AC9260 무선랜카드 교체

 

교체한 무선 랜카드가 모두 인텔 제품이라,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 인식되었지만, 실제로는 드라이버와 하드웨어가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짐작됩니다.

설치한 드라이버 파일, 삭제 방법

저는 최신 버전의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오히려 새 드라이버 설치 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설치한 드라이버를 제거해 원래 버전으로 되돌려야 하는데, 이번처럼 실행 파일 형태의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라면 [설정] - [앱 및 기능] 항목에서 새로 설치한 드라이버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추가 제거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에서 삭제하는 방법 이외에,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지우지 않았다면 해당 파일을 다시 실행해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설치된 버전의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다시 실행하면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떴고

설치한 드라이버 파일 재설치 삭제

 

설치를 시작하면 처음 설치할 때와 같은 마법사 화면이 뜹니다.

인텔 블루투스 설치 프로그램 마법사

 

설치 과정을 계속 진행하다보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 변경/복원/제거 옵션 선택 화면이 뜨고 여기서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변경 복원 제거 옵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