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곡정보/선곡 OSD 팝업 설정 방법. HideVolumeOSD로 볼륨 팝업 감추기

블루투스 연결시 볼륨/선곡 팝업

그동안 저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스마트폰에 연결해 사용하곤 했지만, 요즘은 노트북과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곧잘 듣고 있습니다.

 

밖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실내에서는 윈도우10 노트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기기를 구분해 사용하는 게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제가 이용하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웹브라우저에서 간단히 구동할 수 있어 습관적으로 켜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10 운영체제는 블루투스 스피커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한 상태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볼륨 상태 OSD와 곡정보/선곡 OSD가 큼직하게 떴다가 몇 초 후에 사라집니다.

 

처음에는 OSD 화면에 현재 재생 중인 곡 정보와 선곡 버튼이 꽤 큼직하고 깔끔하게 뜨는게 괜찮다 싶었지만 곧 이 큼직한 OSD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10 볼륨OSD 팝업

 

일단 OSD는 다음 곡을 재생하거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 블루투스 이어폰/스피커의 버튼을 조작할 때마다 뜨는데, 이렇게 버튼을 조작했을 때 팝업 형태로 뜨는 것은 딱히 거슬릴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BGM으로 띄워 놓고 플레이리스트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는 상황임에도 다음 곡으로 넘어갈 때마다 바탕화면 오른쪽 상단에 팝업이 떴다 사라지니 자꾸 시선이 분산되고 신경쓰입니다.

윈도우10 볼륨 팝업 설정

크롬과 엣지 브라우저, 개별 설정

윈도우10의 곡정보/선곡 OSD는 미디어를 재생하는 브라우저나 프로그램에서 각각 띄우는 방식으로, OSD를 끄는 것 역시 개별 브라우저/프로그램에서 설정하게 됩니다.

 

즉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음악을 재생 중이고, OSD를 끄고 싶다면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고 검색창에 hardware를 입력합니다.

크롬 flags hardware

 

hardware 키워드로 검색된 flag 중 [Hardware Media Key Handling] 항목의 값을 [Disabled]로 설정합니다.

설정을 바꾸는 즉시 브라우저 하단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크롬을 재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뜨며 [Relaunch] 버튼을 클릭해 크롬을 재실행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Hardware Media Key Handling

 

만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 중이라면, 주소창에 edge://flags를 입력합니다.

검색 키워드나 플래그 이름은 크롬과 같은데, 값을 [Disabled]로 바꾼 뒤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하는 과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엣지 브라우저 Hardware Media Key Handling

이 방식은 음악 재생에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따라 달라지므로, 각 브라우저마다 설정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주소창에 about:config 을 입력하고 media.hardwaremediakeys.enabled 항목을 flase로 바꿔야 합니다.

오페라 브라우저는 주소창에 about:flags를 입력하고 Hardware Media Key Handling 항목을 끄면 됩니다.

 

이렇게 브라우저의 Hardware Media Key Handling 플래그 값을 수정한 뒤에는 곡정보나 선곡 버튼이 담긴 큼직한 OSD가 더 이상 뜨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볼륨 OSD 제거

HideVolumeOSD로 전체 OSD 감춤

각 브라우저의 flag 값을 수정하면 곡정보와 선곡 버튼이 담긴 OSD는 표시되지 않지만, 볼륨 OSD는 여전히 표시됩니다.

만일 볼륨 OSD까지 감추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HideVolumeOSD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HideVolumeOSD 1.2를 다운로드받았습니다.

HideVolumeOSD 다운로드

혹시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할 경우, 아래 링크에서 직접 다운로드합니다.

HideVolumeOSD-1.2.exe
0.33MB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설치 마법사가 실행되며 설치 중간에 프로그램의 실행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뜹니다.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 트레이에 OSD 설정 아이콘이 뜨도록 하려면 [Tray icon version]을 선택하고, 트레이에 새로운 아이콘이 뜨는게 싫다면 [Silent mode version]을 선택한 뒤 나머지 설치 과정을 쭉 진행합니다.

HideVolumeOSD 설치 옵션

 

저는 Tray icon version을 선택했고, HideVolumeOSD 설치 완료 후 트레이에 추가 아이콘이 떴습니다.

HideVolumeOSD 아이콘을 클릭하면 X 마크가 표시 상태가 바뀌고 X가 뜬 상태에서는 볼륨과 곡정보 OSD가 아예 뜨지 않습니다.

HideVolumeOSD 사용 방법

 

트레이에서 설정하는 방법 외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의 아이콘을 실행하는 방법으로 OSD 감춤/표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볼륨 OSD 팝업 설정

참고로 HideVolumeOSD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앞서 살펴봤던 각 브라우저의 flag 설정과 관계없이 작동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