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마다 사운드 입출력 장치 다르게 설정하기. 윈도우10의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사운드 출력 장치 선택 사용

저는 씽크패드 P50 노트북을 이용해 거의 모든 작업을 처리하고 있지만, 화면은 15인치 노트북 화면이 아닌 43인치 U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HDMI, 혹은 DP 단자를 이용해 연결하도록 되어 있고, HDMI 단자를 내장한 모니터들은 스피커도 내장되어 있어 컴퓨터에 연결하는 순간 모니터의 스피커로 사운드가 기본 출력됩니다.


물론 HDMI나 DP 단자로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더라도, 컴퓨터의 기본 사운드 출력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2015/08/14 - 기본 사운드 재생 장치 선택하는 방법. HDMI 장치 연결시 사운드 출력이 바뀌었을 때

윈도우10 볼륨 설정

예전에 살펴본 내용은, HDMI 모니터를 연결하더라도 기본 사운드 출력을 노트북 내장 스피커(혹은 PC에 연결된 스피커)로 출력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필립스 4350 모니터의 스피커 출력은 노트북 내장 스피커에 비해 들어줄만한 수준이라, 모니터의 스피커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베가스를 이용해 영상 편집을 하다보니, 모니터 스피커 대신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꽂아 소리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노트북 헤드폰 스피커 선택

이럴 때는 역시 모니터 사운드 출력을 노트북 내장 스피커로 바꿔 설정하곤 했습니다.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한 뒤 스피커 장치 이름 옆 부분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재생 디바이스 선택] 화면에서 [스피커/헤드폰]을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재생 디바이스 선택

프로그램별 사운드 출력 장치 선택

그런데 매번 재생 디바이스를 모니터와 노트북의 헤드폰으로 바꿔 주는 것도 번거로울 뿐더러, 이렇게 바꿀 경우 모든 소리가 선택한 장치로만 출력됩니다.


몇 번인가 재생 디바이스 선택 옵션을 바꾸다가 특정 프로그램, 제 경우는 베가스 프로그램만 헤드폰으로 출력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소리는 모니터를 통해 들을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10에서는 각 프로그램별 재생 디바이스 개별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먼저 윈도우 하단 알림창의 사운드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소리 설정 열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소리 설정 열기


[소리] 설정에서 [고급 사운드 옵션] 항목에 보이는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고급 사운드 옵션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메뉴 왼쪽에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 목록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각 프로그램별 출력, 입력 장치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저는 베가스 프로그램을 실행 중인 상태에서 열었기에 베가스가 항목에 떠 있었고, [기본값]으로 되어 있던 항목을 클릭하자 모니터 스피커와 노트북의 헤드폰 단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별 사운드 출력 장치 설정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항목에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 그 중에서도 사운드 출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만 뜹니다.


즉 팟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의 사운드 출력 장치를 개별 설정하고 싶다면 팟플레이어를 실행한 상태에서 이 설정 항목을 열어야 합니다.

팟플레이어 스피커 출력 설정


유튜브 사운드 출력 장치 역시 개별 선택할 수 있는데,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유튜브에 접속한 뒤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항목을 열어보면 유튜브에 접속한 브라우저(여기서는 구글 크롬)가 표시되어 사운드 출력 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출력 스피커 선택 설정


저는 베가스로 영상 편집을 할 때만 헤드폰으로 듣고 싶었기에 베가스 프로그램만 개별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여러 프로그램의 설정을 이리저리 바꾼 뒤 기본값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설정 항목 하단의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항목을 기본 값으로 간편하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다시 설정

저는 프로그램별 사운드 출력만 설정했지만,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 대신 별도의 사운드 카드를 추가해 사용하는 사용자, 혹은 인터넷 방송 등을 하는 사람이라면, 여러 개의 사운드 카드 중 선택해 사용하거나 마이크 입력도 프로그램별로 선택하는 등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