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시간에 개별 프로그램 볼륨 자동 조절 방법. SoundVolumeView 사용법

1년 남짓 작동 중인 인터넷 라디오

제 블로그에서 계속 등장하고 있는 미니 PC의 인터넷 라디오 만들기 프로젝트(?)는 이제 필요한 기능의 구현이 거의 끝났습니다.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미니 앰프를 장착해, 홈시어터의 후방 스피커를 연결해 좀 더 풍성한 소리를 즐기고 있으며 케이스 개조 작업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꽤 오랜 시간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며, 사양이 떨어지는 미니 PC를 쓸만한 인터넷 라디오로 구성했는데, 문득 방송 3사 라디오 앱의 작동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저는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특정 방송사의 라디오 앱을 실행해 방송을 듣고, 또 정해진 시간이 되면 기존 라디오 앱을 종료한 뒤 다른 방송사의 라디오 앱을 실행하는 식으로, 정해진 시간에 원하는 라디오 방송들이 자동 실행되도록 설정해 사용 중입니다.

2019/05/13 -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 자동 실행/종료 방법. 작업 스케줄러 활용한 프로그램 실행/종료

작업 스케줄러

이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인터넷 라디오 앱의 자동 실행/종료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매일 사용 중일 정도로, 매우 실용적인 작동 방식입니다.

윈도우 커맨드 창을 통한 프로그램 볼륨 조절

그러다 문득, 또 다른 작동 방식을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즉, 앞서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방식은 정해진 시간에 라디오 앱을 실행하고, 다시 정해진 시간에 해당 라디오 앱을 종료하고, 다른 라디오 앱을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의 실행과 종료를 반복하는 대신, 프로그램들은 계속 띄워두고 볼륨만 조절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프로그램 별 볼륨 설정 가능 여부가 궁금했고, 확인 결과 작업 스케줄러는 프로그램의 실행/종료만 가능할 뿐 볼륨 조절과 같은 세부 기능은 설정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 커맨드 창에서 프로그램별 볼륨 조절이 가능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이런 기능의 프로그램은 2~3가지 남짓 되었는데, 저는 그 중에서 NirSoft의 SoundVolumeView 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

NirSoft SoundVolumeView 홈페이지


SoundVolumeView 프로그램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32비트, 64비트로 나뉘어 있으니 각자 사용 중인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다운로드해 사용하면 됩니다.

SoundVolumeView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어보면 실행 파일과 도움말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oundVolumeView 압축파일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없이, 실행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현재 컴퓨터의 사운드 장치 및 프로그램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SoundVolumeView 실행

각 장치 및 프로그램에는 이름이 할당되어 있는데, 이 이름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맨드 창에서 각 프로그램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 커맨드 창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뒤 cmd 를 입력해 커맨드 창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커맨드창 실행


커맨드 창이 뜨면 CD 명령어를 이용해 soundvolumeview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는 압축을 C: 드라이브에 풀었고, CD\soundvolumeview 명령어를 입력해 폴더로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soundvolumeview 를 실행해 MBC 라디오 앱, Mini의 볼륨을 조절해 봤습니다.

soundvolumeview /setvolume "MBC mini" 50

SoundVolumeView 개별 볼륨 설정

/setvolume 스위치는 볼륨 설정을 위한 명령이며 "MBC mini"는 앞서 실행 파일에서 확인한 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50"은 볼륨의 크기를 설정하는 것으로, 메인 볼륨(Speakers)의 절반으로 설정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Foobar2000의 볼륨을 100으로 키우는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soundvolumeview /setvolume "foobar2000 Application" 100

SoundVolumeView 커맨드 스위치

참고로 "foobar2000 Application"이라는 이름은 SoundVolumeView에서 확인되는 foobar2000 프로그램의 이름(ID)입니다.


soundvolumeview는 매우 다양한 명령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SBS 라디오 앱 고릴라의 볼륨을 Mute 시키려면, /setvolume 스위치 대신 /Mute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soundvolumeview /Mute "Gorealra.exe"

SoundVolumeView Mute 스위치

고릴라 라디오 앱의 이름이 "Gorealra.exe"인 것은, 역시 soundvolumeview 프로그램에서 인식한 이름이기 때문이며 여기서 인식한 이름을 그대로 적어주어야 합니다.


soundvolumeview의 커맨드 라인 명령은 매우 다양하며, 소리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별 볼륨 설정 뿐 아니라 사운드 카드의 출력 채널별 설정까지도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명령어 사용법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일단 제가 사용할 명령은 앱 별 볼륨 조절 명령과 앱 전체의 일괄 조정입니다

soundvolumeview /setvolume AllAppVolume 100

SoundVolumeView 전체 프로그램 볼륨 설정

작업 스케줄러에서 프로그램별 볼륨 조정

이제 포스팅 초반에 언급했던,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종료하는 방식 대신,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해 놓은 상태에서 볼륨만 조절하는 방법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 방법은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정해진 시간에 soundvolumeview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정해 두고, 스위치는 [인수 추가] 항목에 적어주는 방법입니다.

작업 스케줄러 정해진 시간에 볼륨 설정

작업 스케줄러에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일련의 과정은 예전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19/05/13 -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 자동 실행/종료 방법. 작업 스케줄러 활용한 프로그램 실행/종료


아울러 저는 정해진 시간에 모든 프로그램의 소리를 0으로 설정하는 작업을 먼저 한 뒤, 특정 라디오 프로그램 한 가지의 볼륨을 높이는 작업을 각각 설정해 두었습니다.

SoundVolumeView 정해진 시간에 시스템 볼륨 설정하기


이런 일련의 작업을 통해, 여러 라디오 앱과, Foobar2000이나 멜론 등의 음악 재생 프로그램들을 한꺼번에 실행해 두고,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볼륨을 조절하는 식으로 예약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시스템 소리 설정

다만 인터넷 라디오 프로그램의 경우, 종종 음악이 재생되다가 버퍼링이 걸리면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에는 다시 재생 버튼을 눌러 주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정해진 시간이 되어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다시 실행되면 소리가 다시 나는 반면, 볼륨만 올렸다 내렸다 하는 방식은 직접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는 아예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실행/종료하는 방식과 볼륨을 조절하는 방식 중 편한 방식으로 선택하면 될텐데, 어쨌든  커맨드 라인으로 각 프로그램별 볼륨을 조정할 수 있으니, 정해진 시간에 방해를 받고 싶지 않을 때 자동으로 껐다 켜는 방법을 찾는 분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