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폰의 앱서랍 아이콘 제거 방법. 기본 앱 추가 삭제 및 앱서랍 아이콘 설정

안드로이드 하단 기본 앱 변경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하단에는 전화, 메시지, 브라우저와 갤러리 등의 기본 앱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아이콘들은 안드로이드 화면을 좌우로 스와이프해 바꾸더라도 고정되어 있는 항목이며, 스마트폰 구입시 초기 설정되어 있는 아이콘 외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항목들을 추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카카오톡과 F-Stop 갤러리 아이콘을 기본 앱 자리에 넣어두고 사용 중입니다.


아울러 V50S의 기본 카메라 앱 대신 구글 카메라 앱을 사용하는 터라, 구글 카메라 아이콘도 기본 앱에 넣어두고 사용 중입니다.


기본 앱 항목에 아이콘을 추가하는 방법은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아이콘을 길게 터치 후 기본 앱 자리로 드래그해 옮겨 놓을 수 있으며, 기본 앱에서 제거하는 방법 역시 길게 터치해 드래그하면 됩니다.

구글 카메라 기본 앱 설정


기본 앱의 아이콘 위치는 드래그한 뒤 각 아이콘 사이에 내려놓는 방식으로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미 배치되어 있는 아이콘 위에 올리면 폴더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앱 폴더 설정


사실 어느 화면에서든 한 번 터치해 실행하는 게 기본 앱의 용도라서, 두 번 터치해야 하는 폴더 방식은 그닥 어울리지 않지만, 이미 만들어져 있는 구글 폴더 등을 올려 놓으니, 필요한 경우라면 유용하겠다 싶은 생각도 듭니다.

기본 앱 위치 폴더 배열

LG 스마트폰의 앱서랍 아이콘

사실 오늘 포스팅은 기본 앱 항목에 아이콘을 배치하는 방법이 아닌, 기본 앱 오른쪽에 자리잡은 앱서랍 아이콘 제거 방법에 관해서 입니다.


저는 기본 바탕화면과 전체 앱 목록이 분리된, 앱서랍 방식을 선호하는데 V50S 스마트폰의 경우 앱서랍 형태로 설정하니 기본 앱 왼쪽에 앱 서랍 아이콘이 고정됩니다.


저는 스마트폰 화면 하단을 위로 드래그해 앱 서랍을 꺼내는 방식에 익숙한터라, 앱서랍 아이콘은 사용하지 않는데도 기본 앱 아이콘에 고정되어 있어 불편했습니다.

혹시 기본 앱의 다른 아이콘들 처럼 드래그해서 바탕 화면 위로 빼 버릴 수 있을까 싶었는데, 앱서랍 아이콘만은 그렇게 제거할 수 없었습니다.

LG 스마트폰 앱서랍 아이콘


어딘가 앱서랍 아이콘을 끄는 옵션이 있을 것 같아 설정 메뉴를 찾아 봤고, 일단 [화면]-[네비게이션 바]를 살펴봤습니다.

LG 스마트폰 화면 내비게이션 바


[네비게이션 바] 항목은 기본 앱 항목 하단의 버튼 들을 설정하는 메뉴로, 버튼 배열을 바꾸거나 버튼을 추가하는 메뉴만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뒤로 가기 버튼을 오른쪽에, 실행 중인 앱 목록 버튼을 왼쪽에 배치해 사용 중인데 역시 [버튼 배열] 항목에서 드래그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버튼 배열


그리고 제가 찾던 앱서랍 아이콘 설정 옵션은 [화면]-[홈화면]-[홈 선택]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홈화면 홈 선택 메뉴


[홈 선택] 메뉴로 들어와 보면 제가 사용 중인 기본홈(홈&앱서랍) 설정 옵션이 있고, 해당 옵션 하단에 앱서랍 아이콘 스위치를 이용해 앱서랍 아이콘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앱서랍 아이콘 설정


앱서랍 아이콘을 끄면 기본 앱 항목에서 아이콘이 하나 줄어들고 기본 앱 아이콘의 크기가 커집니다.

아울러 최대 7개만 넣을 수 있는 기본 앱 항목 중 앱서랍 아이콘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에 다른 아이콘을 추가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앱서랍 아이콘 제거 전후

사실 저는 V50S 구입 초기부터 앱서랍 아이콘을 제거하고 7개의 아이콘을 설정해 사용 중인데, 얼마 전 V50S의 메인보드를 교체/초기화 하는 과정에서 다시 돌아온 앱서랍 아이콘을 제거하느라 메뉴 위치를 찾아 여기저기 열어봤던 게 번거로와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