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C의 데이터 사용량 확인과 데이터 제한 설정. 프로그램 별 데이터 사용량 확인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확인

윈도우10의 네트워크 설정 중에는 데이터 사용량을 측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각 네트워크 어댑터(유선랜/와이파이)별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유선 랜이나 와이파이 등을 이용하는 환경이라면 이 데이터 사용량 항목을 열어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스마트폰 테더링 등을 이용해 인터넷을 연결하는 경우라면, 윈도우 PC의 데이터 사용량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보안 문제 때문에 밖에서 공용 와이파이 대신 스마트폰 테더링을 쭉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 부터는 스마트폰 테더링 대신 노트북에 LTE 모뎀과 데이터 셰어링 유심을 설치해 사용하는터라, 데이터 사용량 항목을 가끔 열어보곤 합니다.

2019/05/11 - 씽크패드 P50용 EM7455 LTE 카드 구입/설치 과정. 노트북에서 LTE 유심 사용하기

윈도우10 네트워크 어댑터 아이콘


윈도우10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설정 메뉴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을 열고

윈도우10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왼쪽 목록에서 [데이터 사용량] 항목을 하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 별 데이터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설정

이 화면은 데스크톱 PC에서 캡쳐 한 것이라 이더넷(유선랜)의 데이터 사용량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별로 데이터 사용 총량이 표시되어 있는데, 각 어댑터 명을 클릭하면 각 프로그램별 데이터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정보

윈도우10 데이터 제한 설정

윈도우10의 데이터 사용량 항목에는 데이터 제한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제한' 이라는 명칭에서 풍기는 분위기(?)와 달리, 설정한 데이터 한계에 가까와지면 경고 메시지를 띄워 사용자에게 알리는 수준의 소극적인 안전 장치입니다.


윈도우10의 데이터 제한 설정을 위해, [설정 표시] 항목에서 제한 설정할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한 뒤, [제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제한


[데이터 제한 설정] 대화 상자의 [제한 유형] 항목을 선택 후, 데이터 제한량을 입력합니다.

매월 일정량의 데이터 양을 제한 하려면, [월간]으로 설정하면 되고, 일회성으로 설정하는 경우라면 [한 번]을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제한 설정


제한 유형과 데이터 제한량을 설정하고 나면, [데이터 제한] 항목에 데이터 사용량과 남은 양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백그라운드 데이터

아울러 스마트폰 테더링 같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백그라운드 데이터] 항목을 [항상]으로 설정할 것을 권합니다.


[백그라운드 데이터] 항목을 [안 함]으로 둔 상태로 테더링을 걸어 사용하다보면, 사용자는 아무 작업을 하지 않는데 One Drive 동기화,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등이 진행되면서 500MB, 1GB의 데이터가 순식간에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데이터 제한] 설정이 '소극적인 안전 장치'라고 했는데, 실제 데이터 제한 설정을 한 상태에서 컴퓨터를 사용해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면 [Wi-Fi 데이터 한도에 근접했습니다], 혹은 [Wi-Fi 데이터 한도에 도달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경고 메시지

언급한 대로 이 메시지는 데이터 사용량을 알리는 단순 경고 메시지이며, 정해 놓은 데이터 한도에 도달하더라도 네트워크가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즉, 윈도우는 경고(알림) 메시지만 띄우는 만큼, 이후 데이터 차단이나 다른 네트워크로의 전환 등은 사용자가 직접 작업해야 합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표시

실제 스마트폰 테더링을 2GB로 설정해 놓았지만, 2GB를 넘어서도 인터넷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며


단지 데이터 사용량 표시가 빨간색 경고 메시지로 바뀌기만 합니다.

윈도우10 데이터 제한 초과 경고 메시지

처음에는 설정한 데이터 한도에 따라 강제 네트워크 차단 기능도 있었으면 싶은데, 아쉬운 대로 쓰다 보니 경고 메시지 역시 나름 유용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테더링 시 데이터 한도에 맞춰 강제로 데이터를 끊고 싶다면 스마트폰의 데이터 설정에서 데이터 한도 설정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 제한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