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5.1 채널 오디오 설정 방법. 유플러스 TV 넷플릭스 앱과 홈시어터 리시버 연결

넷플릭스 5.1 채널 사운드 설정

저희 집 홈시어터는 10년도 더 된 예전 제품이지만, 제법 단단한 5.1 채널 스피커 세트와 야마하 RX-V663 리시버 등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신경써서 골랐고, 작은 아파트 거실에서 과분할 정도의 음량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만 TV와 리시버를 매번 켜서 감상을 할 수는 없기에 멀티 채널을 지원하는 소스, 혹은 마눌님이 좋아하는 음악 프로그램 등을 볼 때만 가끔 켜서 감상하곤 했습니다.


그나마 고양이 뚜기가 크고 여기저기 휙휙 뛰어다니면서 자꾸 스탠드에 올려 놓은 후방 스피커 위로 점프를 하는 통에, 스피커로서의 기능을 포기하고 적당한 높이의 캣 워커로 사용 중입니다.

홈시어터 스피커 고양이


요즘은 TV로 유튜브 및 넷플릭스 시청 시간이 부쩍 늘었습니다.


저희 집 TV는 10년이 넘은 구닥다리 제품이라 앱을 실행할 수 없지만,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를 통해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시청하곤 하는데, 사실 요즘은 TV 채널보다 유튜브, 넷플릭스 시청 비율이 더 높은 듯 싶습니다.

넷플릭스 배트맨 비긴즈


그렇게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다큐,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등을 시청하곤 하는데, 그리고 상당수의 넷플릭스 컨텐츠들이 5.1채널 이상의 멀티채널 오디오를 지원합니다.


그렇게 호기심에 TV 장식장 위에서 놀고 있는(?) 홈시어터 리시버를 넷플릭스에 연결해 멀티채널 오디오를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넷플릭스 사운드 표시

일단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멀티채널 오디오 정보가 전혀 표시되지 않고, 선택/청취할 수 없습니다.


실제 컨텐츠 재생시 화면 상단의 [옵션]-[음성 및 자막]으로 들어가 봐도 음성 정보에 별도의 채널 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 음성 및 자막 옵션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사운드 설정

일단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내장된 넷플릭스를 멀티채널 사운드로 설정하려면, 넷플릭스 앱을 종료하고 유플러스 TV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TV 앱] 항목을 실행합니다.

유플러스 TV 설정 TV앱


TV 앱 메뉴 하단의 [설정]-[TV 설정] 메뉴를 실행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TV 설정


[음성출력 설정] 항목을 실행합니다.

유플러스 TV 음성출력 설정


[PCM]으로 설정되어 있는 오디오 출력 항목을 [돌비디지털]로 설정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돌비디지털 설정


[TV 앱] 메뉴를 빠져나오기 전, 다시 [설정]-[소리] 항목을 선택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소리 설정


[서라운드 사운드] 항목이 [사용 안함]으로 되어 있을 경우, [자동], 혹은 [항상]으로 설정합니다.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서라운드 사운드 설정


여기까지 설정을 마친 뒤 다시 넷플릭스 앱을 실행하면, 앞서 보이지 않던 5.1 로고가 표시됩니다.

넷플릭스 5.1채널 사운드 지원


그리고 자막 및 음성 설정으로 들어오면 역시 보이지 않던 5.1 채널 오디오 항목이 표시되며, 기본 선택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 5.1채널 사운드 선택


일부 컨텐츠의 경우, 다국어 5.1 채널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컨텐츠 5.1채널 사운드 지원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들의 경우, 보다 공간감이 항상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는데, 제 오래된 리시버(야마하 RX-663)는 돌비 디지털 플러스까지만 지원합니다.

야마하 RX-V663 돌비디지털 플러스

그렇다 하더라도 리시버를 통해 나오는 5.1 채널 오디오는 TV 내장 스피커로 듣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소리임에 틀림없습니다.


사실 큰 맘먹고 구입했던 홈시어터의 사용 빈도가 점점 낮아지게 된 것은, 멀티채널 오디오를 감상할 만한 소스가 DVD나 블루레이로 한정적인데다 좀 편하게 감상하려면 PC나 노트북을 가져다가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기 때문인데, 수많은 온라인 컨텐츠를 간편하게 재생할 수 있는 넷플릭스는 그런 불편함을 싹 날릴 만큼 매력적인 채널임에 틀림없습니다.


어쨌든 넷플릭스 덕분에, 거실 앞뒤로 자리만 차지하고 있던 홈시어터 스피커와 리시버의 활용도가 앞으로 훨씬 높아질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