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차 올란도 디젤 자동차 종합검사. 자동차 검사 예약과 결제, KD147 검사 진행 과정

정기검사 후 2년, 종합검사 예약과 결제

올란도의 4년차 정기검사를 받은지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년이 흘렀고, 첫 종합검사 시기가 도래했다는 카카오톡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종합검사 안내문은 카카오페이 내 문서 함에 전자문서 형태로 도착했고, 기한 내에 본인 인증 및 열람을 하면 우편 안내서를 보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자문서를 열람하지 않으면 일정 기간 뒤 우편으로 문서를 발송하게 되는데, 우편 발송 여부와 관계없이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예약 페이지에서 검사차량 조회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종합검사 안내문


자동차 검사는 온라인 예약을 하지 않고 현장 접수를 할 경우 당일 검사가 불가능한터라, 저는 무조건 예약을 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검사예약 링크를 클릭하니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페이지에 바로 접속되었고, [검사차량 조회/예약] 링크를 클릭했습니다.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트에서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한다는 메시지가 떴는데, 일단 [동의]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먼저 검사차량의 조회가 진행되는데, 차량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6자리를 입력하고 [차량 조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6년차 올란도는 종합검사 대상으로 KD-147 이라는 부하검사로 진행된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54000원이라는 검사수수료가 확 눈에 띄는군요.

스마트 자동차검사 예약 조회

2년 전 정기검사 수수료는 23000원 이었는데, 종합검사 비용은 훨씬 비쌉니다.


참고로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차량의 크기와 정기검사/종합검사 여부에 따라 달라지며 종합검사도 차량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뉩니다.


자세한 자동차 검사 수수료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수수료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바로 예약 및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입력한 정보 사용 및 SMS 수신 동의 항목을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검사소를 선택하는 화면이 떴는데, 저는 2년전에 검사를 받았던 천안자동차검사소를 선택했습니다.

2018/08/08 - 올란도의 첫 자동차 정기검사 후기. 2014년식 올란도 디젤의 무부하 급가속 시험

자동자 종합검사 예약 스마트폰


선택한 자동차검사소에서 예약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조회 후 선택을 하면, 결제를 해야 예약이 완료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결제

비예약차량은 당일 검사가 불가능하다고 하며, 제가 선택한 천안검사소는 8월1일부터 전면예약제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실제 천안검사소는 전면예약제 시행전이지만, 현장 접수를 하면 한달 뒤에나 검사일정이 잡힌다고 하니 무조건 예약 후 방문할 것을 권합니다.


결제를 위해 [확인] 버튼을 눌렀더니, 몇 가지 설문 안내가 뜹니다.


예약을 할 당시에는 뜬금없이 왠 설문인가 했는데, 다시 내용을 읽어보니 여기서 체크한 내용에 따라 자동차검사소에서 확인 후 안내를 해준다고 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설문

나름 아이디어는 좋아 보이긴 하는데, 실제 현장에서는 검사 및 검사결과 안내가 매우 빨리빨리 진행되므로 상세한 설명을 듣기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

사라진 예약할인, 휴대폰 결제 가능

휴대폰으로 결제를 하다보니, 문득 2년 전 정기검사 포스팅을 작성할 때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가 막혀 있어서 검색은 스마트폰으로 진행하다가 결제는 PC에서 결제를 진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2년이 지난 현재는 검사 사전 안내문도 스마트폰으로 받고 검사 예약과 결제 모두 스마트폰에서 가능해졌네요.

결제 단계라 추가로 입력할 내용은 없고, 54000원의 종합검사 비용만 유독 눈에 띕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수수료 할인


그리고 예전에는 예약을 하면 12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었으나, 2020년 7월1일부터 예약할인이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뭐랄까, 자동차 보험 가입 시 ABS나 에어백 등의 안전장치로 인한 보험료 할인이 없어진 이유를 물었더니, ABS와 에어백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받았을 때 처럼, 전면예약제 시행과 함께 예약할인이 없어진다는 안내가 썩 개운치는 않았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할인 폐지


어쨌든, 스마트폰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해 검사수수료 결제를 했고, 검사예약 완료 후 문자메시지로 다시 한 번 예약일자 안내가 도착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결제

2년만에 찾은 천안검사소, KD147 검사

예약한 날짜, 시간에 맞춰 천안자동차검사소에 도착했습니다.

예전과 똑같은, 2개의 라인 중 1번이 주 검사라인이고 2번 라인은 차량이 밀리는 정도에 따라 그때그때 개방하는 형식으로 줄을 서서 진입했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올란도를 검사소 라인에 주차를 하고 검사 대기실로 와보니 이제는 내부에서도 차량 검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대기실 모니터


잠시 기다리는 동안 검사 대기 순서에 제 올란도가 올라왔고 KD-147 검사를 한다는 메시지가 떴네요.


참고로 KD-147 검사는 경유자동차 검사 방법으로 147초 동안 최고 83.5~84km까지 가속, 정속, 감속하면서 매연 농도를 측정합니다.

천안자동차검사소 검사대기

사실 제 올란도의 주행거리가 14만km를 넘었지만, 디젤차의 주행거리 10만km 쯤에서 하는게 좋다는 인젝터나 흡기, DPF 크리닝 등의 점검을 하지 않았기에 상태가 어떤지 살짝 걱정되기도 합니다.


그새를 못참고(?) 대기실 밖으로 나와 보니 예전과 마찬가지로 진입로 쪽에서는 전조등 검사가 진행되었고

자동차 종합검사 전조등 검사


전조등 검사를 마친 뒤 올란도는 바닥의 다이나모에 올려졌습니다.


2년 전 정기검사에서는 기어를 중립에 두고 엑셀을 밟아 매연 유무를 점검하는 무부하급가속 검사만 받았는데 이번에는 '다이나모'라 불리는 차대동력계(셰시 다이나모미터)에 올려져 실제 주행 상태와 비슷한 환경에서 매연배출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디젤차 종합검사 다이나모


다이나모 위에서 앞바퀴가 신나게 돌아가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디젤차량 종합검사 KD147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매연값이 표시되는데, 제 올란도는 매연값이 0.0%로 지극히 정상 수준이었습니다.

KD147 검사 그래프


사실 올란도 디젤의 주행거리가 14만km를 넘다보니 디젤 특유의 점검과 정비에 보다 많은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이고, 매연측정 결과가 어떨지 매우 궁금했는데 0.0%라는 지극히 정상수치가 나오니 다행이다 싶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적합 판정

후방카메라, 예상치 못한 부적합

그렇게 KD147 검사를 잘 마친 뒤 검사소 직원을 따라 진단서를 받으러 갔는데, 이런저런 항목들이 모두 정상이라는 설명 말미에 뜻밖에 후방카메라 설치 상태가 부적합이라며 재검사 판정을 받았습니다.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 재검사


무슨 얘기인가 봤더니, 후방카메라가 번호판 등의 일부를 가리고 있고, 이는 순정보다 어둡게 되니 부적합 사유라고 합니다.

2018/05/18 -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과정. 직구한 올란도 번호판등 커버 후방카메라 설치 DIY


이 후방카메라는 2018년 5월에 설치했고 2018년 8월의 정기검사에서는 지적받지 않았던 부분이라 살짝 당황스러웠는데, 어쨌든 이번 종합검사에서는 부적합 판정을 받았으니 이 부분은 원상복구 한 뒤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번호등 후방카메라 종합검사 불합격

그나마 번호등 후방카메라 설치는 [기타] 항목에 들어가는터라 정해진 기간 안에 재방문하면 추가 비용없이 재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행입니다.


그리고 저는 순정 번호등 커버를 올란도 트렁크 공구함에 보관하고 있던 터라 자동차검사소 내 전구교환 셀프서비스 코너에서 후방카메라 앗세이를 제거하고 순정 번호등 커버로 원상복구한 뒤 재검사를 받았습니다.

번호등 후방카메라 자동차검사 불합격


문제가 되었던 후방카메라와 커버를 제거하고 순정 번호판 등 커버로 복구한 것을 확인하는 것만으로, 재검사합격 도장을 받았고, 이번 종합검사는 정상 마무리 되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재검사 합격

사실 이제는 후방 카메라가 없어도 딱히 불편을 느끼지 않는터라 당분간 그냥 지내보고, 혹시 불편을 느끼면 번호판 등에 간섭하지 않는 후방 카메라를 새로 구입해 설치하려고 합니다.


제 올란도는 앞으로 2년 주기로 무조건 종합 검사로 진행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주행 기록을 따져보면 2년 뒤에는 주행거리가 거의 19~20만km쯤 될 것 같네요.


올란도 출고를 위해 설레는 마음으로 쉐보레 군산 출고장으로 가던 날이 아직도 기억나는데, 정말 시간이 빠르다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