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자동차 폐차(말소)여부 확인 방법. 민원24에서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발급

폐차한 차량과 보험사 전산

주문진 부모님의 차량은 여차저차한 이유로 인해 제 명의로 등록되어 있었는데, 최근 자동차의 나이가 20살에 가까와지면서 잔고장이 점점 잦아져 폐차를 결정했습니다.


자동차 보험 만기일과 자동차 종합검사 날짜가 가까와진 상태라 날짜를 넘기기전에 폐차를 하기로 결정했는데, 자동차 보험 만기일에 딱 걸리면서 1주일짜리 책임보험만 가입해 폐차를 진행했습니다.


폐차는 처음 진행해보는터라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부모님이 계신 주문진 근처의 폐차업체를 검색해 연락했더니 랙카차가 왔고 제 주민등록증 사본과 자동차 등록증을 넘겨주니 차를 견인갔고, 이후 폐차 절차는 업체에서 알아서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차량을 폐차한 뒤 고철값으로 40만원 남짓 입금되었고, 폐차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구두 통보는 들었던게 며칠 전이었습니다.

카니발2


그런데 마침 제 올란도의 보험 만기일자도 다가오는터라, 자동차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보험료 계산을 하려는데, 며칠 전 폐차한 제 명의의 카니발이 제 소유차량으로 함께 검색되는군요.

자동차 보험 등록 차량

물론 폐차 처리를 한 것이 불과 3일 전이고 주말까지 끼어있는터라 전산 업데이트가 늦는구나 싶기는한데, 그래도 실제 폐차 처리(자동차 등록 말소)가 정확히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폐차 업체를 검색하다보니, 정상적인 업체(허가업체)가 아닌 경우 자동차 등록 말소가 제대로 되지 않은채 대포차로 악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2001년식 카니발은 대포차로 사용할 상태가 아니었기에 그런 점은 염려가 되지 않았고, 다만 1주일짜리 책임보험 만기도 맞물려 있는터라, 폐차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으면 책임보험을 좀 더 연장해야겠다 싶었습니다.

민원24에서 자동차 등록원부등본 열람하기

자동차 등록 말소 여부를 확인하려면 인터넷에서 자동차 등록원부를 열람해 보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합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를 열람할 수 있는 곳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과 민원24가 있는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32비트 브라우저만 정상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의 팝업이 뜨는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도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인데 여기에 32비트 브라우저만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면서,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가 싶어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거창한 사이트 이름이 아까운 상황


어쨌든 민원24로 접속해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을 열람하기로 했습니다.

민원24의 상단 메뉴에서 [민원신청]-[인터넷열람민원]을 클릭했고

민원24 인터넷열람민원


인터넷 열람 민원 목록 중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발급.열람신청]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민원24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열람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물론 키보드 보안 및 공인인증서를 위한 일련의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민원24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위해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고 제 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했는데

민원24 공인인증서 선택


두어번인가 관련 프로그램의 에러가 발생했고 컴퓨터를 재부팅한 뒤에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민원24 액티브X 오류


어쨌든 인증서로 로그인한 뒤 [자동차등록원부갑부열람.발급신청] 메뉴에서 필수 항목들을 입력했습니다.


[등록번호] 항목에는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이름과 주민번호등을 입력하는데, [공개 여부] 항목은 [비공개]로 선택해야 뒤에서 원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민원24 자동차등록원부 신청


[수령 방법] 항목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하고 [온라인열람]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등록원부를 온라인에서 발급/열람할 경우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구청이나 주민센터 등에서 발급/열람할 경우 각각 300원, 1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열람수령 방법 비용


저는 차량 등록 말소 여부만 확인하면되니 [온라인열람]을 선택했고,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자동차 등록말소 인터넷 확인


이제 [신청내역] 항목으로 화면이 자동으로 넘어오게 되고, 제가 신청한 내용이 실시간으로 표시되는군요.

민원24 신청서류 열람


[열람문서] 버튼을 클릭하자, 카니발의 자동차등록원부가 뜨고 [말소등록일] 항목에 제가 알고 있던 날짜가 정상 표시되었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민원24


화면을 쭉 내리면서 살펴보니, 차량 소유주와 주소지 변경 내용이 쭉 표시되었고, 마지막 항목에 [자진말소 : 폐차], 그리고 차량 번호판 2개도 정상 반납되었네요.

자동차 등록말소 자진말소 민원24 열람

이렇게 민원24를 통해 자동차등록원부 열람했고 제 명의의 자동차 폐차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