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대화 백업/복원 방법.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채팅방과 대화 옮기기

3년만의 카카오톡 대화 백업

저는 카카오톡을 사적인 용도와 업무용으로 동시에 사용 중이며, 습관적으로 거의 모든 대화 내용을 지우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와 관련해 카톡으로 대화했던 내용들은 나중에 개인적인 참고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뿐 아니라 가끔 업무에서 중요한 증거(?)가 될 때도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폰을 새로 구입한 뒤, 그 폰을 다른 폰으로 바꾸기 전까지 카카오톡을 삭제/재설치 않고 쭉 사용하며, 폰을 바꾸게 되면 카톡 대화 내용을 백업해 새 폰으로 옮기곤 합니다.


최근 3년만에 스마트폰을 바꾸게 되었고, 가장 먼저 진행한 작업 중 하나가 카카오톡 대화 백업이었는데, 오늘은 그 과정을 '다시' 살펴보려고 합니다.


사실 카카오톡 3년 전 샤오미 Mi5S를 구입했을 당시,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 포스팅을 다루었던 적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메뉴 위치 등이 달라졌다는 제보(?)를 받고 다시 한 번 살펴봅니다.


일단 기존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채팅] 메뉴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설정 메뉴


[채팅] 메뉴에서 [대화 백업] 항목을 터치해 대화 백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

참고로 현재 카카오톡의 대화 백업 기능은 카카오톡에서 사용 중인 채팅방 목록 및 텍스트 대화만 백업되며 대화 중 주고 받았던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미디어 파일은 저장하기 기능으로 따로 저장한 뒤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메뉴 하단의 [대화 백업] 버튼을 터치한 뒤, 백업 파일의 암호를 설정합니다.

카톡 대화백업 비밀번호 설정

여기서 설정한 백업용 비밀번호는, 새 스마트폰에서 복원할 때 반드시 필요한 만큼 정확하게 기억해야 합니다.


백업용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대화 백업이 진행되며 백업은 온라인의 카카오톡 계정에 업로드되어 추후 다시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카톡 대화백업 주의사항

제 경우 백업에는 약 1분 정도가 걸렸고, 중간중간 '대화 복원은 앱을 재설치 할 때 가능합니다'라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경우 복원이 불가능합니다'와 같은 주의 사항이 표시됩니다.


잠시 기다린 뒤 카카오톡 대화 백업이 완료되었고, 백업 데이터 크기나 백업 채팅방 개수 등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 백업 데이터는 백업한 시점부터 2주 동안 보관되니 2주 안에 복원을 진행해야 합니다.

카톡 대화백업 용량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대화 내용 복원

이제 새 스마트폰에 카톡 대화 내용을 복원할 차례입니다.


일단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을 설치한 뒤 처음 실행하면

플레이스토어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용을 위해 권한 허용을 해 달라는 화면이 뜹니다.

카카오톡은 전화 걸기, 내 연락처 액세스, 기기의 사진/미디어/파일에 액세스 등 세 가지 권한을 요구하며 정상적인 사용을 위해 모두 허용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권한 설정


이제 기존 카카오톡에 사용하던 계정 정보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카카오계정 로그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계정 로그인

참고로 이 단계에서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버튼을 터치해 새 계정을 만들 경우 기존 백업을 불러올 수 없으니, 대화 백업 당시 사용했던 계정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뜨면 역시 대화 백업 당시 계정에 등록되어 있던 전화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터치하고 인증번호를 보냈다는 메시지의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계정 전화번호 입력


그리고 문자메시지로 도착한 인증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터치하는데, 이제 다른 기기에 설치된 카카오톡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계속] 버튼을 터치하면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 계정 로그인이 완료되고, 기존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카카오톡 새로 로그인 기존 스마트폰


그리고 새로 로그인한 카카오톡은 바로 [대화 복원하기] 화면으로 바뀝니다.

대화 복원을 위해 [복원하기] 버튼을 터치한 뒤 백업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톡 대화 복원하기


대화 백업의 다운로드와 복원이 빠르게 진행되고, 복원 완료 메시지가 뜨면 [대화 시작하기] 버튼을 터치해 작업을 완료합니다.

카톡 대화 복원 중


이제 기존에 카카오톡에 만들어 두었던 채팅방 목록이 모두 복원되고, 각 대화방에 들어가면 대화 내용 역시 복원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내용 복원 완료


3년 전 카카오톡 대화 백업/복원 포스팅을 작성한 뒤로, 대화 백업 메뉴 위치가 좀 바뀌었을 뿐 기본적인 백업/복원 방식은 그대로입니다.


다만 3년 전에는 채팅 시 주고 받은 사진/미디어 등이 3주간 보존되었던 반면, 이번 포스팅 작성 과정에서 확인해보니 사진/미디어의 보존 기간이 2주로 줄어드는 등 달라진 점이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 미디어 기간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정식 서비스를 기다리며

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백업/복원은 3년 만에 진행했지만 지인들의 스마트폰 초기 설정 및 카톡 백업 작업은 여러 번 도와주었고,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기능도 꽤 오래전부터 봐왔습니다.


메뉴 이름을 보면 아마도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미디어 파일까지 백업하는 기능일 듯 싶은데, 몇 달째 Beta 딱지를 달고 출시 안내 메시지만 표시되는군요.

카카오톡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카카오톡에 쌓이는 미디어 파일의 용량을 보면, 아마도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기능은 LG 모바일 스위치처럼 와이파이 다이렉트 등을 이용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은데, 아무튼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기능이 정식 서비스를 기다려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3.21 06:51

    오 저도 얼마전에 전화기를 바꿨는데(갤7 중고) 저는 미디어백업 베타서비스에 가입해서 사용중입니다. 궁금해하실까봐 알려드립니다. 저 서비스는 사진,동영상,문서 기간 상관없이 다 백업처리가 됩니다. 그대신에 저장공간 정리를 조금 해놔야지 할수있습니다..와이파이 다이렉트 방식은 아니고요. 대화백업과 동일한방식으로 됩니다..
    ..
    참고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가보겠습니다

    • 2020.03.21 10:02 신고

      아, 미디어백업 서비스가 현재와 같은 서버경유 방식이군요.

      저는 오랫동안 내용을 보존하며 사용하다보니, 미디어파일은 정리한다고 해도 3년을 넘어서면서 거의 17~18GB남짓 되던데, 이런 대용량도 백업이 될 지, 추후 정식 서비스가 되면 꼭 경험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