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S의 AOD 설정. 연사 촬영한 사진으로 GIF 파일 만들고 AOD 이미지로 설정하기

LG 스마트폰의 AOD 설정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마음에 두고 있던 몇 가지 제품들을 비교해 보는데, 중간중간 AOD 지원 여부가 언급되곤 했습니다.


AOD는 Always On Display의 약자로, 스마트폰 액정 화면이 꺼져 있을 때도 시간과 날짜, 배터리 상태 등의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AOD와 같은 기능은 배터리를 소비하고, 액정의 번인 현상을 앞당기는, 별 쓸모없는 기능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LG V50S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이것저것 살피다보니 AOD 기능이 나름 재미 있었고, 덕분에 AOD와 관련된 이런저런 기능들을 살펴봤습니다.

LG V50S 스마트폰


단순히 시간과 날짜, 배터리 상태 등 간단한 텍스트 형태만 표시되는 줄 알았던 AOD에는 간단한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을 띄울 수 도 있었습니다.


저는 미리 준비된 AOD 이미지들 중에서 고양이 애니메이션을 설정했는데, 깔끔하면서도 나름 분위기가 좋더군요.

V50S AOD 설정 메뉴

직접 찍은 연사 사진으로 애니메이션 GIF 만들기

그러다 문득, V50S의 AOD 설정에 GIF 항목이나 갤러리 설정 항목이 있는 것을 보고 사용자가 직접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V50S의 카메라앱을 이용해 연사 촬영한 이미지들을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로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V50S의 카메라앱은 [사진] 모드에서 셔터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는 동안 연사 촬영이 됩니다.

LG 카메라 앱 연사 방법

뭐 이런 연사 기능은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꽤 오래전부터 지원하던 기능이라 그리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2016/03/11 - 빛이 적은 장소에서 흔들림 없는 스마트폰 사진 찍는 방법 - 연사(버스트 모드) 활용


다만 LG V50S의 갤러리 앱은 연사 촬영한 이미지들을 분류해 보여주는 기능이 있는게 독특합니다.


갤러리 앱을 [앨범] 모드로 설정해 썸네일 목록을 보면 왼쪽 하단에 연사 마크가 달려 있는 썸네일이 보이고, 이 썸네일을 터치해 묶음 단위로 ㄷ볼 수 있습니다.

LG 갤러리 앱 연사 사진


연사 썸네일을 터치해 들어온 뒤 사진 중앙의 연사 마크를 터치해 낱장의 사진들을 직접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런저런 과정을 다 생략하고 하단의 [GIF 만들기] 버튼을 터치하면 애니메이션 GIF 편집 모드로 바뀝니다.

LG 갤러리 앱 애니메이션 GIF 제작


애니메이션 GIF 편집 메뉴 역시 아이콘을 하나씩 터치해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 GIF의 속도를 설정하거나 화면 비율, 낱장의 순서를 바꾸는 등의 작업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애니메이션 GIF 파일로 저장됩니다.

LG 갤러리 앱 애니메이션 GIF 옵션

개인적으로는 애니메이션 GIF 결과물의 해상도 설정, 또는 원하는 영역의 크롭 기능까지만 지원되어도 참 좋겠다 싶은데 아쉽게도 그런 기능까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갤러리 앱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GIFs 폴더에 저장되며, GIFs 폴더로 들어와 각 이미지들을 재생해 볼 수 있습니다.

LG 갤러리앱 GIF 저장


애니메이션 GIF의 크롭, 혹은 해상도 변경 기능은 없는터라, 저장된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용량이 나름 큰 편입니다.

애니메이션 GIF 용량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AOD 이미지로 설정하기

이제 스마트폰 카메라로 연사촬영한 사진을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로 만들었고, 이 파일을 AOD 이미지로 설정해 볼 차례입니다.


LG V50S의 AOD 설정은 설정 메뉴의 [화면]-[AOD] 항목을 터치해 들어가면 되는데

LG V50S AOD 설정 메뉴


AOD 설정의 [일반] 항목에서 가장 오른쪽의 [이미지]를 터치한 뒤 화면 하단의 갤러리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LG V50S AOD 이미지 설정


[갤러리에 저장된 이미지를 추가해 보세요] 메시지 옆의 갤러리 아이콘을 터치하고, 갤러리에서 앞서 만든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선택합니다.

LG V50S AOD 이미지 애니메이션 GIF


화면에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가 크게 표시되었고, [확인] 버튼을 터치해 넘어가면 AOD 레이아웃으로 이미지가 뜹니다.

AOD 설정 화면에서는 화면 네 모서리를 어둡게 설정하는 비네팅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적당한 비네팅을 준 뒤 [편집 적용] 버튼을 터치합니다.

LG 스마트폰 AOD 비네팅 설정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작업을 통해 스마트폰 카메라로 직접 찍어 만든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AOD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G V50S AOD 이미지 만들기

물론 이런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원본 이미지를 잘 만드는 것인데, AOD 화면이 비교적 어둡게 표시되는 만큼 이미지는 최대한 밝고 대비가 또렷하게 만드는 게 보기 좋습니다.


물론 AOD 설정 중 [화면 밝기 향상] 옵션을 켜 두면 AOD 화면의 이미지가 좀 더 밝아지지만, 이 경우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AOD 화면 밝기


저는 몇 번의 시도 끝에 고양이 뚜기의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를 몇 장 만들었고 AOD 이미지로 설정해보니 나름 분위기와 재미가 있었습니다.

LG V50S Always On Display


일단 스마트폰에서 모든 작업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편리한 반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해상도 설정이나 크롭은 지원되지 않는 만큼 이런 작업은 별도의 앱이나 PC에서 작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V50S AOD 커스텀 GIF 이미지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