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사용 방법. 새 링크를 유연하게 확인하는 방법

크롬 브라우저에서 다양한 구글 검색

저는 인터넷 검색의 대부분을 구글 우선으로 진행합니다.


무엇보다 검색 결과의 신뢰도가 높아 한 두가지 키워드만 검색해도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을 애용하는데, 다만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가격 비교 용도로는 다른 검색엔진, 혹은 다나와나 에누리 등의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특히 수 년전 부터 주 브라우저로 사용 중인 크롬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검색에 접근할 수 있는터라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롬 주소창에 인터넷 URL이 아닌 키워드만 입력하면 바로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터라, 요즘은 구글 사이트에 접속하는 대신 주소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크롬으로 웹사이트를 보다가 더 자세히 확인해야 할 텍스트가 있는 경우, 텍스트를 영역 설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Google에서 검색] 메뉴를 이용해 다시 구글 검색창을 띄우곤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구글 검색


사이트에 업로드 된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Google에서 이미지 검색] 메뉴 역시 꽤 자주 이용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이미지 검색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

스마트폰용 크롬 브라우저 역시 PC용 크롬과 비슷한 검색 방법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로 텍스트를 읽다가 좀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텍스트를 길게 터치해 한 단어를 선택하거나 길게 눌러 영역 설정 후 [웹 검색]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텍스트에 대한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크롬 웹 검색

이 검색 방법은 조금만 익숙해지면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고, 개인적으로는 매우 자주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메뉴들을 살펴보다가 [탭하여 검색] 이라는 메뉴를 발견했습니다.


크롬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뒤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메뉴가 뜨고,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보이는 메뉴입니다.

크롬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탭하여 검색] 메뉴의 기본 값은 [사용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처음에는 이미 잘 사용하고 있는 메뉴가 왜 꺼져 있을까 싶었고, 혹시 다른 기능인지 궁금하여 [사용]으로 설정을 바꿔 봤습니다.

크롬 탭하여 검색


그리고 다시 웹페이지가 떠 있는 상태에서 텍스트 일부를 영역 설정했더니 늘 보던 메뉴와 별도로 크롬 브라우저 화면 하단에 새로운 탭이 쑥 올라왔습니다.

모바일 크롬 탭하여 검색


크롬 브라우저의 바닥에 생긴 탭을 터치해 위로 끌어올리자, 선택했던 용어의 구글 검색 결과가 표시되었습니다.

가장 용어가 번역된 사전 화면이 뜨고 더 위로 끌어올려 보니 키워드에 대한 구글 검색 결과가 쭉 표시되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구글 검색 미리보기

기존에 사용하던 [웹 검색]과의 차이점이라면 [웹 검색]은 실행시 구글 창이 새 탭으로 뜨면서 검색 결과가 표시됩니다.


새 탭으로 띄우는 과정에서 화면이 새로 고침되어 약간의 시간 지연이 느껴지는 반면, [탭하여 검색]은 현재 화면이 그대로 떠 있는 상태에서 하단 탭만 생겨 드래그하니 좀 더 가벼운 느낌입니다.


다만 [탭하여 검색] 기능을 켜 놓으면 텍스트를 가볍게 한 번 터치하기만 했는데 해당 택스트가 화면 하단에 탭으로 뜨는 증상, 즉 의도하지 않은 검색이 진행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사실 [탭하여 검색] 기능이 만들어 진 것이 벌써 수 년 전으로 확인되는데, 기본 값이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은 이런 불편함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결된 링크를 미리 보는 기능

별도의 탭으로 띄우는 대신 현재 화면의 하단에 띄우는 방식은 꽤 부드러웠지만, 의도치 않은 검색 탭이 뜨는 게 좀 불편하다 싶었고 이런 기능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설정되어 있는 링크를 좀 더 유연하게 확인하는 기능을 발견했는데, 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모바일 크롬의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해 구글 실험 기능 페이지를 열고 검색창에 'ephemeral'을 입력합니다.

chrome://flags

'ephemeral'이라고 입력하면 두 개의 항목이 검색되는데 그 중 [An ephemeral Preview Tab in an Overlay Panel] 항목을 [Enabled]로 바꿔줍니다.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 값을 [Enabled]로 바꾸면, 화면 하단에 '구글 크롬을 재실행해야 변경값이 적용된다'는 안내문이 뜨고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이 종료되었다가 다시 실행됩니다.

anephemeral Preview Tab in an Overlay Panel


크롬이 재실행 된 후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 링크를 길게 터치하고 있으니 익숙하게 뜨는 메뉴에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라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크롬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메뉴를 선택하자 다시 크롬 하단에 미리보기 탭이 뜨는데, 역시 이 탭을 드래그하여 끌어올리자 링크에 걸려 있던 페이지를 온전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페이지 미리보기 탭


그냥 링크를 터치해 들어가는 일반적인 방법과의 차이라면, 역시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탭은 현재 페이지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빠르고 부드럽게 새 링크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커뮤니티 게시판의 글목록에서 관심가는 글을 터치해 읽고 다시 목록으로 되돌아 나오는 일반적인 방법대신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기능을 이용하면 글목록이 새로고침 되지 않고 보다 빠르고 부드러운 웹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크롬 페이지 미리보기 사용방법

[페이지 미리보기 표시] 기능으로 링크를 연 뒤, 내용에 별 게 없다면 닫기 버튼을 눌러 바로 글목록으로 돌아나오는, 낚시 방지의 용도로 꽤 유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탭하여 검색]은 원래 설정대로 다시 껐고, [An ephemeral Preview Tab in an Overlay Panel] 기능만 사용 중인데, 꽤 빠르고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