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DVD레코더 GH22NS30 펌웨어 업그레이드. 장치관리자에서 펌웨어버전 확인 방법

이미 퇴출된 광학 드라이브

CD/DVD롬 드라이브, CD/DVD 레코더와 같은 광학 드라이브는 이미 대중들에게 잊혀진 지 오래됐습니다.


90년대 초중반부터 보급되기 시작했고, 90년대 후반에 치열한 속도 경쟁을 통해 PC마다 한 대씩 기본 장착되는 기기가 되었다가 사양길로 접어들었고 이제 컴퓨터에 광학 드라이브가 달려 나오는 경우는 거의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저는 국내에 CD롬 드라이브가 처음 보급될 93년 경, 파나소닉 CR-523이라는 1배속 CD롬 드라이브를 20만원 남짓한 가격 (93년 당시 20만원이면...ㅠㅠ)에 사 들고와서 소중히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어쨌든 저 역시 수 년째 광학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되었고, 어쩌다 광학드라이브가 필요할 때면 노트북에 달려 있는 녀석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DVD 미디어에 담긴 업무용 프로그램의 설치본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겼고, 또 아주 가끔은 업무상의 이유로 DVD에 미디어를 구워야 하는 경우도 생겨 최근 새로 조립한 컴퓨터에 다시 DVD 레코더를 달았습니다.

DVD 레코더

LG DVD 레코더 펌웨어 업그레이드

사실 제 컴퓨터에 달아 놓은 DVD 레코더는 어디서 굴러들어 온 것인지 모르는 제품으로, 몇 년간 창고에 방치에 두었다가 최근 다시 컴퓨터에 장착한 상태입니다.


오래 방치했음에도 CD나 DVD를 잘 읽어들여 다행이다 생각했는데 장치 관리자를 열었다가 별 생각없이 DVD롬 드라이브 항목을 열어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 Pause/Break 키를 동시에 누른 뒤 왼쪽 목록에서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장치 관리자 HL-DT-ST DVD-RAM GH22NS30


장치 관리자에서 DVD/CD-ROM 드라이브 항목을 열고 하위에 표시된 DVD레코더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리고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을 누르고 [속성] 항목을 [하드웨어 ID]로 선택하면 펌웨어 버전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 펌웨어 버전 확인


장치 관리자에서 DVD레코더 모델명(GH22NS30)과 펌웨어 버전 1.01을 확인했고, 구글에서 GH22NS30을 검색해보니 제품 정보와 2.0 펌웨어가 보이긴 하는데, 제조사인 LG의 링크는 보이질 않는군요.

구글 gh22ns30 검색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제조사 이외의 사이트에서 받는 것은 경우에 따라 매우 위험할 수도 있는터라 저는 LG전자 홈페이지에 접속했고,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gh22ns30을 검색해 봤습니다.

LG 전자 홈페이지


이미 단종된지 10년은 훌쩍 넘었을 기기의 정보가 남아 있을까? 싶었는데 기특하게도 GH22NS30의 펌웨어를 비롯한 관련 정보들이 검색되었습니다.


이 중 최종 버전인 펌웨어 2.00 버전을 클릭했습니다.

GH22NS30 펌웨어 업그레이드


펌웨어 2.00 버전에 붙은 설명이라고는 윈도우7 지원이란 문구밖에 없었지만, 이전 버전(1.02, 1.03)에는 '기록 방식 개선'과 같은 내용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GH22NS30 펌웨어 2.00


어쨌든 최종 버전인 2.00 버전을 클릭한 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컴퓨터로 다운로드했고

GH22NS30 펌웨어 다운로드


압축 파일에는 하나의 실행 파일과 텍스트 파일만 담겨 있어 압축 파일에 담긴 상태에서 더블클릭해 실행했습니다.

GH22NS30 펌웨어 업데이트 실행 파일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현재 버전(1.01)과 업그레이드 후 버전(2.00)이 표시되고 펌웨어 기록을 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뜹니다.

LG전자 DVD레코더 펌웨어 업그레이드


그리고 잠시 진행 막대가 표시된 뒤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펌웨어 업데이트가 적용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LG전자 DVD레코더 펌웨어 업데이트 재부팅


컴퓨터 재부팅 후 다시 장치 관리자를 열어 드라이브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보니 2.00으로 정상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LG GH22NS30 펌웨어 2.00

장치 관리자를 통한 버전 확인

사실 이런 방식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메인보드를 비롯한 여러 기기에서 흔히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혀 특이할 것이 없는데다, 이미 퇴출된 DVD 레코더의 펌웨어 업데이트 역시 이제는 딱히 가치있는 정보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 때 광학 드라이브를 엄청나게 사용했고, CD/DVD 레코더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역시 꽤 자주하던 작업인데, 마지막일지도 모르는 광학드라이브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과정을 제 블로그에 포스팅으로 기록을 남겨 놓는 것 역시 개인적으로는 의미있는 일이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해 봅니다.


아울러, 장치 관리자의 속성 창에서 [하드웨어 ID] 항목을 열어보면, 왠만한 장치들은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둘만 합니다.

플렉스터 PX-512M9Peg 펌웨어 버전

위의 속성은 제가 사용 중인 플렉스터 M9PEG 512GB SSD의 정보인데, 펌웨어 1.07 버전입니다.


물론 시스템 정보 확인 프로그램이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펌웨어 업데이트 툴을 이용해도 버전을 확인할 수 있지만,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