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라이센스 계정 귀속 방법. 계정 귀속 유지하면서 로컬 계정 쓰는 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윈도우 인증

윈도우10은 라이센스가 설치된 컴퓨터의 정보를 등록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저장하는 '계정 귀속'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윈도우10 라이센스 정보와 설치된 컴퓨터의 정보를 저장해 두었다가 같은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재설치하는 경우 라이센스 정보를 입력하는 대신 메일 주소로 로그인하면, 해당 컴퓨터가 자동으로 인증되는 방식입니다.


저 역시 윈도우10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연결해 사용 중 이었고, 대부분의 사용자가 마찬가지 방법을 이용하고 있을텐데, 앞서 두 번의 포스팅에 등장했던 지인의 컴퓨터는 윈도우 설치시 지인의 MS 계정 정보를 확인하지 못해 로컬 계정으로 설치하고 윈도우 키를 수작업으로 입력해 정품 인증을 완료한 상태였습니다.


때문에 이 컴퓨터의 라이센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귀속이 되지 않은 상태였는데, 일단 윈도우10 라이센스 확인 방법부터 살펴보면, [Windows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으로 들어가

Windows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정품 인증] 항목을 클릭하면 정품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는 정품인증이 되어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되지 않은 상태로 [Windows가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 인증되었습니다]라고 떠 있습니다.

Windows 디지털 라이선스 정품 인증


이 상태에서 그대로 넘겨줘도 별 문제는 없겠지만, 컴퓨터에 계정을 추가한다거나, 윈도우 라이센스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에 서툰 지인을 위해 다시 지인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연동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Windows 설정]-[계정] 항목을 차례로 클릭하고

Windows 설정 계정


[사용자 정보] 항목으로 들어와 보면 메일 계정이 입력되지 않은 [로컬 계정] 상태임이 확인됩니다.

이제 [대신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 사용자 정보


지인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


이제 [한 번 더 현재 Windows 암호가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여기서는 로컬 계정을 만들 때 입력했던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추가 암호


현재 로컬 계정의 암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앞으로 사용할 핀 번호를 설정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핀설정


핀번호 설정까지 완료하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관리자 계정으로 설정됩니다.

윈도우10 관리자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그리고 다시 [정품 인증] 항목으로 들어와 보면 [Windows가 Microsoft 계정에 연결된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인증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바뀌었습니다.

윈도우10 계정 귀속 확인

이렇게 'Microsoft 계정에 연결된'이라는 짧은 문구가 추가된 것으로 이 컴퓨터의 윈도우 라이센스 정보가 입력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귀속(등록)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접속해 [장치] 항목을 열어보면, 이번에 새로 등록한 컴퓨터가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 장치 확인


윈도우 라이센스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귀속했을 때의 장점이라면, 같은 컴퓨터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윈도우 키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정품인증이 된다는 점, 그리고 리테일 버전의 경우 주요 하드웨어가 바뀌더라도 전화 등록과 같은 번거로운 작업 대신 비교적 간단히 재인증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 계정 귀속을 완료한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재설치하면서 다시 한 번 메일 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로컬 계정으로 진행해 봤는데 

윈도우 설치 계정 설정


설치 완료 후 자동으로 정품 인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정품 인증 디지털 라이선스

윈도우 로컬 계정과 윈도우 계정 귀속

그렇게 지인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설정 완료한 지 얼마되지 않아 지인의 계정과는 별도의 로컬 계정으로 설정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이유인 즉, 이 컴퓨터는 지인의 자녀가 사용할 예정인데, 본인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시켜 놓으면 업무용 메일과 원드라이브 동기화 등이 진행되니 아예 자녀가 사용할 로컬 계정으로 설정해 달라는군요.


문제는 이 컴퓨터를 다시 로컬 계정으로 바꿨더니 지인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서 윈도우 등록정보가 사라져버렸습니다.

윈도우 계정 변경 계정 귀속 해제

얘기가 좀 복잡해졌는데 윈도우 라이센스는 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귀속을 유지하면서, 별도의 로컬 계정을 추가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굳이 이런 식으로 설정해 본 적이 없어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작업을 완료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계정]-[사용자 정보]로 들어와 보면 [관리자] 항목에 메일 주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로컬 계정으로 전환하시겠습니까?] 메시지에서 다시 한번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클릭한 뒤 암호를 입력합니다.

윈도우10 로컬 계정 추가


이제 계정 추가 화면에서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항목을 클릭합니다.


[계정 만들기] 화면에서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


[내 PC용 계정 만들기] 항목에서 계정 이름과 암호, 그리고 3가지 비밀번호 힌트를 모두 입력합니다.

윈도우10 내 PC용 계정 만들기


이제 [기타 사용자] 항목에 로컬 계정으로 추가한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기타 사용자 로컬 계정


이제 [윈도우 시작 버튼]-[로그인된 계정 이름]-[로그아웃]을 차례로 클릭해 로그아웃하고

윈도우10 로그아웃


로그인 화면에서 새로 만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윈도우10 로컬 계정 로그인


로컬 계정 초기 설정 과정이 잠시 진행된 뒤, 로컬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 로컬 계정 초기 설정

사실 대부분의 윈도우10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고, 이번 경우처럼 계정 귀속을 유지하면서 별도의 로컬 계정을 설정하는 경우는 좀 흔치 않은 케이스였는데 어쨌든 알고 보면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