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에 조이패드 컨트롤러 연결 방법 및 스팀 컨트롤러 설정

PC에 조이패드 연결 설정

스팀의 크리스마스/연말 세일덕에 예정에 없던 R-Type 게임을 구입해 다운로드했습니다.


요즘 느낌의 고해상도 3D 렌더링을 입힌 R-Type 화면뿐 아니라 꼬꼬마 시절 오락실에서 하던 거친 화면의 R-Type을 입맛대로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습니다.


사실 PC용 게임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라 스팀에서 게임을 구입하는 게 매우 드문 일이고, 주로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 하던 고전게임 들에 눈길이 더 많이 갔는데, R-Type은 여러모로 괜찮은 게임이었습니다.

2019/12/22 - 스팀(Steam)에서 휴대폰 결제로 게임 구입 방법. 알뜰폰으로 스팀 휴대폰 결제 과정

스팀 R-Type


그리고 저는 가끔 게임을 즐길 때도 키보드를 더 선호하는 편이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이외에 이렇다할 게임 컨트롤러가 없기도 했지만 키보드에 더 익숙했기 때문입니다.

필코 마제스터치 컨버터블2


그런데 R-Type 게임을 몇 번 해보니, 결코 키보드로 할만한 게임이 아니었습니다.

보기에는 좀 단순해 보이는 슈팅게임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키보드가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렇게 키보드로 몇 번 해 본 뒤, 예전에 구입했던 트론스마트 조이패드를 꺼냈습니다.

2018/12/29 - PS3용 게임패드, 트론스마트 MARS G02 사용후기. 안드로이드 연결은 아쉬웠으나

Tronsmart Mars G02


트론스마트 MARS G02 조이패드는 USB 동글과 블루투스 연결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컨트롤러입니다.

USB 동글을 USB 포트에 꽂으면 윈도우에서 동글을 바로 인식하여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Tronsmart 조이패드 USB 동글

스팀 프로그램에서 컨트롤러 설정

PC에 USB 동글을 꽂기만하면 운영체제에서 바로 인식하지만, 스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려면 또 다시 간단한 설정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스팀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보기]-[설정] 항목을 실행하고

스팀 설정 메뉴


[컨트롤러]-[일반 컨트롤러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스팀 컨트롤러 설정 메뉴


PC에서 컨트롤러를 정상 인식하고 있는 상태라면 [발견된 컨트롤러] 항목에 컨트롤러 이름이 표시됩니다.

제가 사용 중인 트론스마트 MARS G02 컨트롤러는 Xbox 360 컨트롤러로 인식되는군요.

스팀 컨트롤러 Xbox 360 컨트롤러

[발견된 컨트롤러] 항목에서 인식된 이름에 맞춰 [Xbox 구성 지원] 항목을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Xbox 360 컨트롤러] 항목을 한 번 클릭한 뒤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컨트롤러 진동 설정 등의 간단한 옵션 설정이 보이고

스팀 컨트롤러 진동 설정


[레이아웃 정의] 버튼을 클릭하면 컨트롤러의 버튼 배열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팀 컨트롤러 레이아웃 정의


물론 스팀에서 기본 컨트롤러 설정이 된 상태라면, 개별 게임에서 컨트롤러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R-Type 설정 화면


R-Type은 연사와 레이저 발사, 지원군 발사 등의 세 버튼이 있는데 저는 연사와 레이저 발사를 바꿔 사용했습니다.

R-Type 컨트롤러 설정

USB 동글 연결과 블루투스 연결

사실 PC에 컨트롤러를 연결하고 스팀 프로그램에서 설정하는 과정은 딱히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매우 간단한 과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별도의 포스팅으로 살펴보는 것은, 처음에 조이패드와 PC를 블루투스로 연결했다가 여러모로 불편한 상황에 맞닥뜨렸기 때문입니다.

Tronsmart Mars G02 블루투스 2.4Ghz


블루투스와 USB 동글 겸용 조이패드를 블루투스 모드로 설정하고, PC에서 블루투스 기기 검색을 통해 연결하는 작업은 별 무리없이 간단히 진행됩니다.

윈도우10 게임패드 블루투스 연결


하지만 PC와 조이패드를 블루투스로 연결한 경우, 스팀에서 [일반 게임패드]로 인식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조이패드의 진동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팀 블루투스 컨트롤러 인식

무엇보다 블루투스 연결 상태에는 스팀 프로그램이 조이패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발견된 컨트롤러] 항목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등 인식이 매우 불안정했고, 일부 버튼만 작동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반면 USB동글은 별도의 작업 없이 한 번에 바로 인식되고, 조이패드의 진동 기능도 알아서 작동하는 등 지극히 정상적인 작동을 하는 바, USB 동글과 블루투스 겸용 패드라면 무조건 USB 동글로 연결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