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롭 탭에 커서를 올리면 뜨는 팝업,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 Tab Hover Cards 설정

크롬 업데이트, 낯설어진 탭 반응

저는 구글 크롬을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 잘 알려진바와 같이 구글 크롬은 사용자에게 따로 알리지 않고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곤 합니다.


그리고 며칠 전 구글 크롬이 업데이트되면서 크롬의 탭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크롬 탭에는 접속 중인 웹사이트의 파비콘과 함께 제목이 표시되는데, 마우스 커서를 탭에 올려 놓을 때, 풍선 모양의 팝업이 뜨면서 전체 제목과 사이트 주소를 표시하는 형태로 바뀐 것입니다.

크롬 업데이트 탭 팝업


업데이트 전 크롬 탭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이렇게 툴팁 형태로 페이지 제목이 길게 떴습니다.

크롬 업데이트 전 탭 툴팁


커서를 탭 위로 옮기면 탭 아래로 팝업이 뜨고 커서를 밖으로 빼면 팝업이 사라지는 형태는 낯설기도 했지만 산만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크롬 업데이트 제목 주소 팝업

특히 저는 탭을 여러 개 열어놓고 사용하는데다 탭 위치를 옮기거나 열고 닫는 등의 작업을 꽤 자주하는 편인데 그때마다 하단으로 떴다 사라지는 팝업에 시선이 꽤 분산되었습니다.


갑자기 적용된 크롬 탭의 변화가 여러모로 불편했고, 정식 기능으로 적용된 항목이니 옵션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겠지 싶어 크롬의 옵션을 찾아봤지만 탭의 팝업과 관련된 항목들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크롬 탭 옵션

tab hover flags 설정

크롬의 옵션 설정에 없다면 chrome://flags 설정에 숨어 있을 것 같아,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했습니다.

chrome://flags


실험 기능 창이 뜬 뒤 검색창에 'tab'을 입력해서 검색되는 기능들을 쭉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Tab Hover Cards'라는 항목이 크롬 탭의 팝업 기능 설정과 관련된 항목임을 확인했습니다.

Tab Hover Cards

[Default]로 되어 있는 Tab Hover Cards 항목을 [Disabled]로 설정을 바꿔 줍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크롬을 재실행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Relaunch] 버튼을 클릭해 크롬을 재실행합니다.

chrome flags 설정 후 재실행


이제 팝업으로 뜨던 크롬 탭의 반응이 원래의 툴팁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크롬 탭 설명 원래대로 복구

크롬 탭 미리보기 설정 변경

그런데 크롬의 Tab Hover 관련 flag을 검색해 보면 'Tab Hover Card Images' 항목이 함께 뜹니다.

Tab Hover Card Images

이 항목은 텍스트만 뜨던 크롬 탭의 팝업에 웹 페이지의 미리보기 화면까지 띄우는 역할을 합니다.


즉, 'Tab Hover Card Images'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한 뒤 크롬을 재실행하면 웹페이지 제목과 주소와 더불어 페이지의 미리보기 이미지까지 함께 뜹니다.

크롭 탭 팝업 미리보기 설정

저야 크롬 탭의 팝업 자체가 불편해서 이 flags를 찾아본 만큼 미리보기 이미지까지 사용할 생각은 전혀 없지만, 혹시라도 크롬 탭의 팝업을 좀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분은 이 기능을 설정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처음 살펴봤던 'Tab Hover Cards'는 Enabled와 Disabled 외에도 Enabled B, C 등의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Tab Hover Cards Enabled B C

Enabled/B/C 옵션은 'Tab Hover Card Images' 사용시 적용되는 옵션으로 크롬 탭의 미리보기 이미지의 화면 비율을 변경하는 역할입니다.


제가 사용 중인 PC에서는 Enabled/B/C 옵션을 바꿔봐도 이미지의 비율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였지만, 이 기능을 사용할 분들은 직접 설정을 바꿔 변화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