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사용 기록 확인 및 설정법. 최근 연 항목, 작업 기록, 브라우저 기록 삭제

내 컴퓨터, 윈도우의 사용 기록들

얼마 전 제 레노버 노트북의 보증기간 만료가 다가왔고, 보증기간이 끝나기 전 그동안 미뤄왔던 부분들의 점검을 받았습니다.


들썩거리는 키보드의 교체와 함께 색보정 센서의 작동 불가 상태를 점검받기 위해 처음에는 레노버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았고, 해당 증상은 아무래도 레노버 강남 서비스센터로 입고시켜 점검을 받아보는게 좋겠다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택배로 노트북을 보내고, 점검을 받은 뒤 다시 택배로 돌려받는 일련의 과정은 약 1주일 정도 시간이 걸렸지만 점검을 받고 돌아온 결과물은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2019/10/07 - 레노버 노트북 택배 A/S 진행 과정. 파란만장했던 씽크패드 P50 노트북 보증기간 만료

레노버 씽크패드 P50

레노버 고객센터의 전화상담원은 서비스센터로 노트북을 보내기 전 로그인 암호를 메모지에 남겨달라고 했습니다.


아무래도 색보정 센서는 윈도우로 진입해 점검을 해야하는 부분이라, 윈도우 로그인에 필요한 암호를 메모해 달라는 얘기였습니다.


다만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제 노트북에는 그동안 제가 사용하던 여러가지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윈도우 바탕화면 하단의 탐색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보면, 최근에 제가 사용했던 폴더명이 쭉 표시되며

윈도우 탐색기 사용 기록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보면 최근에 재생한 동영상 목록들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동영상 재생 목록

뭐 이외에도 최근 작성한 문서나 열어본 이미지 파일 목록 등등 여러가지 작업 기록들이 쉽게 확인되는데, 업무와 관련된 기록들이 많이 남아있는터라 이런 정보들을 지우고 보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 최근 연 항목 기록 삭제 방법

윈도우7의 경우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최근 연 항목의 설정을 찾아들어갈 수 있지만 윈도우10에서는 일단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윈도우10 설정 버튼


[Windows 설정] 에서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하고

윈도우10 개인 설정


왼쪽 메뉴에서 [시작] 항목을 클릭한 뒤 [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작업 표시줄 또는 파일 탐색기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연 항목 표시] 항목을 끄면 됩니다.

윈도우10 최근에 연 항목 표시 설정

구글 크롬의 사용 기록 삭제

그리고 내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빼놓지 말고 살펴봐야 하는 것이 바로 웹브라우저의 사용 기록입니다.


저는 구글 크롬을 주로 사용하며, 사이트 접속 기록 뿐 아니라 각종 웹사이트의 ID와 비밀번호들까지 모두 크롬 계정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구글 크롬 방문한 웹사이트 기록

당연히 제가 접속하는 모든 사이트의 ID와 비밀번호 정보를 그대로 열어둔 상태로 보낼 수 없는만큼,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에서 제 계정 정보를 삭제했습니다.


구글 크롬의 오른쪽 상단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 뒤 [사용자 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사용자 관리


크롬의 사용자 계정 화면이 뜨면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구글 크롬 사용자 삭제 방법


[이 사용자 삭제]를 클릭합니다.

크롬 이 사용자 삭제


[선택한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기록이 이 기기에서 삭제됩니다] 라는 안내메시지가 뜨면 [이 사용자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사용자 기록 삭제


이제 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던 크롬의 사용 기록이 삭제되고, 구글 크롬은 초기 설치 상태로 돌아갑니다.

구글 크롬 초기화

물론 이 PC에 저장되어 있던 사용 기록이 삭제되었지만 크롬의 인터넷 사용 기록은 구글 계정에 저장되어 있으니, 다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인터넷 사용 기록 및 설정 환경, 크롬 확장 프로그램들이 원상복구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검색 데이터 지우기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그래도 사용 기록을 지우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역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설정


왼쪽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을 클릭한 뒤 [검색 데이터 지우기]에서 지우려는 항목들을 선택적으로 체크하고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엣지 검색 데이터 지우기

평소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브라우저를 닫을 때 항상 이 데이터 지우기] 항목의 사용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윈도우10의 작업 보기 기록 지우기

윈도우10의 작업표시줄의 검색창 바로 옆 아이콘에 큰 관심이 없는 분이었다면, 이 작업 보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 Tab키를 눌렀을 때 살짝 놀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보기 버튼


윈도우10의 [작업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위쪽에 현재 실행 중인 작업 목록이 표시되며 하단에 그동안 열었던 문서, 이미지, 동영상들의 목록과 접속했던 웹사이트 목록 등 작업 기록이 쭉 표시됩니다.

윈도우10 작업 보기

내가 컴퓨터로 한 작업들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니, 다시 실행해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만한 내용은 아닙니다.


윈도우10 컴퓨터에 저장되는 작업 기록 관련 설정들을 살펴보려면 [Windows 설정]에서 [개인 정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0 개인정보 설정


왼쪽 목록에서 [작업 기록] 항목을 클릭하면 [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 항목과 [Microsoft에 내 활동 기록 보내기] 항목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기록 설정

이 두 항목은 앞으로의 작업 기록에 관한 설정이므로, 각자 필요한 대로 설정해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자마자 [Microsoft에 내 활동 기록 보내기] 항목은 체크를 해제 해 둔 상태입니다.


위의 두 항목은 '앞으로의' 기록 저장과 관련된 옵션이라 했는데, [작업 기록]과 관련된 옵션들의 기능은 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일단 [다음 계정의 활동 표시] 항목의 계정 ID 옆 버튼을 [끔]으로 설정하면 일단 [작업 보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작업 기록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타임라인 계정활동 숨김

하지만 [타임라인에서 다른 계정의 활동을 숨기려면 해제하세요]라는 설명에서 볼 수 있듯, 버튼을 다시 [켬]으로 설정하면 작업 기록이 다시 표시됩니다.


이 PC에서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게 감추는 기능만 수행합니다.


반면 [활동 기록 지우기] 항목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활동 기록이 이 PC 뿐 아니라 계정에 연결된 다른 모든 장치에서도 지워진다고 합니다.

윈도우10 활동기록 지우기

다만 저는 [Microsoft에 내 활동 기록 보내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사용 중이었던터라, [활동 기록 지우기] 항목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도 해당 컴퓨터에 저장된 기록만 지워집니다.


만일 작업 기록을 한꺼번에 지우지 않고, 특정 일자의 기록, 혹은 특정 개별 작업별로 지우고자 한다면 작업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선택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기록 개별 삭제

윈도우10의 작업 기록 및 활동 기록, 작업 목록에 대한 설정 항목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찾기 복잡한데다  각 설정 항목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느낌입니다.


현재로서는 [Microsoft에 내 활동 기록 보내기] 항목의 체크만 해제하고 사용하는게 가장 합리적이고 무난한 사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