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작성 방법. 네이버와 구글, Bing에 사이트맵 등록 방법

5년 전에 제출했던 사이트맵

저는 사이트맵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 포스팅들이 여러 검색엔진들에 등록되고, 검색 결과에 뜨도록 하는데는 RSS 등록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실제 RSS를 등록하는 것만으로 새로 발행한 글이나 예전 글 모두 검색엔진에서 잘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저처럼 하루에 거의 하나 꼴로 새로운 포스팅을 발행하는 블로그의 경우 매번 새로운 사이트맵을 발행하여 업로드하는 것도 꽤 번거로운 일이었기에, 사이트맵은 거의 5년전에 작성하여 발행한 뒤로 따로 신경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 RSS 등록을 새로 진행하고 사이트 현황 등을 관심있게 살펴보게 되면서, 유독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이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고 있는게 좀 신경쓰였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을 열어 상세 정보를 확인하면,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로봇 수집

RSS 발행을 통해 제 블로그의 새 글들이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었기에 사이트맵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었지만, 그래도 이 항목 하나 때문에 노란불이 켜져 있으니 오랫만에 겸사겸사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는데, 저는 그 중에서 xml sitemap generator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xml sitemap generator에 접속하면 뭔가 꽤 복잡해 보이는 화면이 보이는데, 몇몇 옵션만 선택하면 되니 크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xml sitemap generator


먼저 [Site URL] 항목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는 [Optional Sitemap Types] 항목을 [HTML sitemap]으로, [Last Modification] 항목을 [Current time]으로, [Frequency - Priority] 항목을 [Daily]로 바꾸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xml sitemap generator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기본값을 유지한 상태로 [Create Sitemap]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Create Sitemap] 버튼을 클릭하면, 제 블로그의 사이트맵 작성이 시작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방법 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맵 작성 시간은 블로그의 포스팅 갯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제 블로그는 3~4시간 정도 걸린 듯 싶습니다.


뭐 사이트맵 작성이 완료될 때까지 계속 지켜볼 필요는 없었고, 저는 밤에 사이트맵 작성을 걸어두고 다음 날 결과물을 받았습니다.


xml sitemap generator의 사이트맵 작성이 끝나면, 페이지 하단에 결과 값들이 나옵니다.

이 중 [XML sitemap] 항목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결과 xml sitemap generator

이어서 [Broken Links]라고 표시된 항목의 [Download] 버튼도 클릭해 파일을 다운로드해 두었는데, Broken Links 항목은 포스팅 마지막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 방법

이제 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에서 만든 sitemap.xml 파일을 티스토리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 업로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는 [콘텐츠]-[서식관리] 페이지로 들어와 서식을 하나 만들고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저는 오래전에 서식관리 페이지에 [사이트맵] 이라는 제목의 서식을 만들어 두었는데, 새로 작성하는 경우라면 [서식쓰기] 버튼을 클릭해 새 서식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방법


저는 예전에 만들어 두었던 사이트맵 파일이 서식 본문에 보이는데, 이건 무시하고 새로 만든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 [파일]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티스토리 파일 첨부 방법


티스토리 파일 첨부 화면이 뜨면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고 앞서 다운로드했던 sitemap.xml 파일을 선택한 뒤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파일 업로드

작성 중인 서식 본문에 sitemap.xml 파일이 첨부된 것으로 표시되면, 본문 하단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 화면에 표시된 sitemap.xml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링크 주소 복사] 항목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파일 주소 확인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추가하기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접속해 [요청]-[사이트맵 제출] 항목을 클릭한 뒤 앞서 복사한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티스토리에 첨부된 파일은 /블로그 주소/attachment/cfile...과 같은 형식의 주소로 되어있고, 네이버 웹마스터의 사이트맵 주소에는 블로그 주소가 이미 입력되어 있으니 /attachment부터 잘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주소가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하단에 사이트맵 주소가 표시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URL 입력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즉시 [검색 로봇 수집] 항목에도 정상 적용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은 RSS를 등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어쨌든 노란색 경고 표시가 사라지니 심리적 안정감이 있습니다.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구글 Search Console 사이트맵 테스트 도구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사이트맵 테스트 도구 페이지에 접속한 뒤 [크롤링]-[Sitemap]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에 사이트맵 등록 방법

참고로 저는 제 블로그를 처음 만들었던 수 년전에 구글에 블로그 등록을 완료한 상태인데, 구글에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사이트 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구글에 블로그 등록과정을 따로 다룬 포스팅은 제가 따로 작성한 적이 없는데, 이 과정은 기회가 되면 다른 포스팅에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itemaps 페이지에 들어오면 오른쪽 하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 라고 적힌 빨간색 버튼을 클릭하고, 앞서 복사한 사이트맵 URL을 입력한 뒤 [테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추가 테스트

사실 저는 5년 전쯤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이후 사이트맵 관리를 전혀 하지 않았던 터라, 그동안 블로그 포스팅이 쌓이고 카테고리 등에 변경이 생기면서 구글에 제출했던 사이트맵이 삭제되어 아예 제출되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끝나고, 오류 여부가 표시된 후, 사이트맵 목록이 추가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추가 완료

Bing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인 Bing은 국내 점유율이 극히 미미하지만, 제 블로그 유입 경로를 보면 그래도 가물에 콩나듯 Bing을 통해 접속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인터넷익스플로러의 기본 검색엔진이 Bing으로 설정되어 있어 그런 듯 싶습니다.


Bing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Bing 웹 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야 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앞서 Google Search Console과 마찬가지로 Bing 역시 사이트(블로그)를 먼저 등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는 역시 수 년 전에 Bing에도 사이트 등록을 마친 상태라 [내 사이트 구성]-[Sitemaps] 항목을 클릭해 [sitemap 제출] 항목에 앞서 복사했던 sitemap.xml의 주소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했습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


Bing 웹 마스터의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는 RSS 주소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RSS 제출

Bing 역시 수 년 전에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했지만, 정말 오랫만에 Bing 웹 마스터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등록했던 정보가 모두 삭제되어 있었고, sitemap.xml 파일과 RSS 주소를 모두 제출했습니다.


참고로 Bing이나 구글 Search Console에 제출한 주소가 정상 반영되려면 1일~3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위 캡쳐 화면의 [마지막 크롤링] 항목이 [보류 중]으로 표시된 것은 제출한 직후라 그런 것인데, 3일 정도 지나자 두 항목 모두 [성공]이라고 표시됩니다.

사이트맵 생성의 부수적인 효과

앞서 몇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제 블로그는 RSS 제출만으로 검색엔진에서의 검색과 유입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 상태라, 사이트맵 제출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다만 오랫만에 제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고 보니, 부수적인 효과가 있었는데, 바로 Broken Link라는 항목입니다.

[깨진 링크]를 뜻하는 Broken Links 항목은 제 블로그 구조, 혹은 포스팅에 언급된 링크 중 오류가 있는 링크를 표시합니다.

사이트맵 생성 Broken Links

블로그 포스팅 작성 당시에는 살아 있던 링크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진 경우도 있고, 처음부터 깨진 링크를 잘못 연결한 경우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사람이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운 부분인데, 사이트맵을 작성하고 보니 깨어진 링크를 하나씩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사이트맵 작성 완료 후 보이는 페이지에서 [Broken Links] 파일을 다운로드해 열어보면 깨진 링크와 해당 링크가 있는 URL이 표시됩니다.

사이트맵 생성 깨진 링크 확인

제 블로그 사이트맵 작성 도중 발견된 깨진 링크의 대부분은 태그의 형식과 관련된 것이었는데, 이것은 티스토리에 문의하여 해결할 문제이고, 그보다 comterman.tistory.com/188 이라는 링크가 유난히 눈에 띄네요.


깨진 링크 옆에 URL을 클릭해 들어가보니, 제가 작성한 포스팅 마지막의 관련글 링크를 걸었던게 보입니다.

티스토리 깨진 링크 확인

이 밑줄 친 링크는 오래전에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다가 완성하지 않고 비공개 상태로 두었던 글인데, 관련글 링크를 걸면서 실수로 함께 작성했었네요.


해당 링크가 눈에 띈 것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오류현황] 페이지에 /188이라는 주소가 딱 한 개 걸려 있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오류 현황

단순히 오류 URL만 걸려 있을 뿐, 해당 URL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었기에 수정할 수가 없었는데, 사이트맵을 작성하면서 /188 URL을 어디에 링크했는지 확인했고, 무사히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적은 수의 오류는 그대로 두어도 딱히 문제될 것은 없었지만, 비공개로 설정한 포스팅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검색되고 오류로 표시되고 있어 좀 찜찜했는데, 사이트맵 작성 과정에서 어디가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이 딱히 필요없다고 생각해 방치 상태였지만, 겸사겸사 사이트맵을 작성하고 부수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