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네비게이션 GPS 수신 오류. 네비게이션과 GPS 초기화를 통한 복구 방법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GPS 오류

며칠 전,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의 GPS가 잡히지 않아 네비가 전혀 작동되지 않는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GPS가 잡히지 않는 문제는 네비게이션 안의 배터리 수명이 다해서, GPS 신호를 새로 잡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고 답글을 달았는데, 아이나비 서비스센터에서 여러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의 GPS 오류가 갑자기 발생했고, 오류 확인 중이라 했다는군요.


제 올란도에도 아이나비R1 네비게이션을 매립해 놨지만 길안내는 스마트폰의 T-MAP을 주로 사용 중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네비게이션은 후방카메라 모니터의 용도가 주 목적이었고, 가끔 안전 운전 모드로 사용 중인터라 실제 GPS 신호가 잡히는지 확인해본지가 오래되었네요.


덕분에 오랫만에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을 안전 운전 모드로 바꿔봤는데, 역시 GPS 신호가 전혀 잡히지 않고 날짜도 2099년 8월로 표시되고 있네요.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GPS 오류위치, 날짜 모두 표시되지 않는 상태


사실 멀쩡히 사용하던 네비게이션이 갑자기 GPS 신호가 안 잡힌다는 커뮤니티의 얘기가 잘 이해가 되질 않았는데, 아이나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들어가 보니 며칠 전부터 네비게이션의 GPS 수신 오류에 대한 안내가 있었습니다.

아이나비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용인 즉,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중 일부에서 GPS 수신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했다고 하며, 다음 게시물에서는 네비게이션과 GPS 초기화를 해 보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아이나비 홈페이지 GPS 수신 오류 공지

아이나비R1 네비게이션 초기화 방법

후방카메라 모니터 용도로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이라 GPS 수신이 되지 않아도 딱히 아쉬울 것은 없지만, 그래도 업체의 안내대로 네비게이션을 초기화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나비 초기화면에서 [환경설정] 항목을 터치하고

아이나비 R1 환경설정


[초기화] 메뉴를 찾아야 하는데 보이질 않는군요.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니

아이나비 R1 환경설정 초기화


[초기화] 버튼이 보이고, 터치했습니다.

아이나비 R1 환경설정 초기화


[단말기를 초기화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아이나비 사용자 데이터와 차계부 데이터를 백업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에서 공지사항 안내대로 [백업 안 함]을 선택 후 [초기화실행]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초기화


잠시 모래시계가 돌아간 뒤,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고, 재부팅하라는 안내대로 [확인] 버튼을 터치해 재부팅했습니다.

아이나비 R1 초기화 재부팅


네비게이션을 초기화하고 재부팅하자 [제품등록 안내] 메시지가 떴는데, 저는 이미 등록한 상황이라 그냥 화면을 닫았습니다.

아이나비 R1 제품등록 안내


그리고 초기화면에서 네비게이션을 실행했는데, 표시된 지도를 보니 여전히 GPS 수신이 되지 않는 상태네요.

GPS 초기화를 위해 화면 왼쪽 상단의 나침반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아이나비 R1 나침반 아이콘


지도 뷰 선택 화면이 뜬 뒤 하단의 [GPS] 항목을 터치했습니다.

아이나비 R1 지도 뷰 센서 정보


GPS 수신 상태가 표시되는 화면에서 [초기화] 버튼을 터치해 GPS 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아이나비 R1 GPS 초기화


그렇게 네비게이션과 GPS 초기화를 진행한 뒤, 안전 운전 모드를 실행해 보니, 날짜와 시간이 정상으로 표시되고, 현재 위치도 정상으로 잡혔으며, 네비게이션 수신 안테나 역시 꽉 찬 상태로 표시됩니다.

아이나비 R1 GPS 수신오류 초기화

이렇게 제 아이나비R1 네비게이션의 GPS 수신 불가 문제는, 아이나비 공지사항에서 알려준 초기화 작업을 진행하여 원상 복구 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처음 GPS 불량 관련 글을 봤던 커뮤니티의 사용자는, 아이나비 서비스센터에서 해결 불가 판정을 받고 새 네비게이션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해당 네비게이션(2007년 5월 출시)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어 문제가 언제 해결될지 모른다 얘기를 했다고 하는데, 잘 쓰던 네비게이션의 GPS가 외부 요인에 의해 수신 불가 상태가 되고, 네비게이션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게 좀 의아하긴 합니다.


어쨌든, 사용 중인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의 GPS가 갑자기 수신 불가 상태가 되었다면, 일단 네비게이션과 GPS 초기화를 진행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