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의 터치스크린 보정 방법. 오래된 네비게이션의 TPEG 서비스

2010년산 7인치 네비게이션

본가, 처가에 다녀올 때면 늘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와 스마트폰 정리 등의 작업을 한 번씩 진행하곤 합니다.


며칠 전 주문진 본가에 들렀을 때도 늘 해왔던 것 처럼 네비게이션 지도 업데이트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왠일인지 네비게이션이 차에서 떼어져 거실 한 쪽에 놓여 있더군요.


평소 실시간 길안내가 되지 않는 거치형 네비게이션 보다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을 쓰시라 말씀드리곤 하지만,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은 여전히 손에 익지 않는다며 거치형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분인데, 이제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에 익숙해져서 그런가 싶었더니 네비게이션의 터치가 고장났다고 합니다.


2010년에 제조된 네비게이션의 감압식 터치스크린이니 터치스크린의 고장일 가능성이 높겠다 싶었고, 고장난 터치스크린을 교체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녀석을 저희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현대유비스 i7+tpeg 네비게이션


네비게이션의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시간이 지나면서 터치스크린의 저항값이 틀어져 물리적인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교체용 터치스크린은 오픈마켓에서 '네비게이션 터치스크린'을 검색해보면 약 1만원~12000원 남짓한 가격에 교체용 터치스크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용 터치스크린은 네비게이션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아버지가 사용중인 현대유비스 i7+tpeg 네비게이션용 터치스크린도 판매자의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비게이션 터치스크린 터치패널 구매


차량의 시거잭 어댑터를 꽂아 사용하던 제품인데, 시거잭 어댑터는 챙겨오지 않았습니다.

일단 차량용 네비게이션의 전원은 DC12볼트~24볼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실내용 어댑터를 구하기 쉬운 편입니다.

거치형 네비게이션 전원잭


저는 몇 년전 구입해서 사용중인 DC어댑터를 꺼내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2014/01/25 - 완전사 SM-2500 어댑터 사용기. 출력전압 조절 가능한 SMPS 어댑터

전원 어댑터 극성

원래 사용하던 어댑터가 아닌 경우, 어댑터 잭의 안쪽이 +극, 바깥쪽이 -극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DC 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의 어댑터 연결부에도 같은 기호가 그려져 있는데, 기성품 어댑터는 대부분 안쪽이 +극, 바깥쪽이 -극이긴 합니다.

현대유비스 i7+tpeg 네비게이션 터치 보정 방법

그리고 교체용 터치스크린을 구입하기 전, 터치스크린의 물리적인 고장이 맞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어댑터를 연결하고 네비게이션의 전원을 켰습니다.

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 로고


현대 로고가 뜨면서 네비게이션이 부팅된 후, 다시 지니 맵 로고가 뜨면서 네비게이션이 실행되었습니다.

네비게이션의 터치 보정 메뉴를 찾기 위해 일단 오른쪽 하단의 지니 맵 로고를 터치했습니다.

지니맵 설정 터치

터치스크린이 완전히 고장났다면, 지니 맵 로고를 터치하는 것도 무척 어려웠을 텐데 한 두 번 반복해 눌러보니 정상적으로 메뉴가 실행되는군요.


지니맵 메뉴 화면에서 [설정] 항목을 다시 터치했고

지니 맵 설정 화면


흔히 터치스크린 보정 메뉴는 [화면 설정]에 있기에 해당 메뉴를 실행했습니다.

지니 맵 화면설정 메뉴


그런데 [화면설정] 메뉴에는 기대와 달리 터치스크린 메뉴는 없고 네비게이션 색상과 표기에 관련된 메뉴만 있었습니다.

지니 맵 화면설정 메뉴


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의 터치스크린 보정 메뉴는 어디에 있을까 싶어 지니 맵의 설정 메뉴를 빠져 나온 뒤 화면 오른쪽 하단의 [단말 메뉴] 항목을 터치했습니다.

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 설정메뉴


그랬더니 지니 맵보다 상위의 기기 메뉴가 뜨면서, 화면 하단에 다시 [환경설정] 메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현대 로고가 뜨고 부팅되고 난 뒤, 여기서 다시 지니 맵이 실행되는 방식이라 못보고 지나쳐 버린 메뉴였네요.

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 환경설정


네비게이션의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와 [기타설정] 탭을 터치하니 화면 하단에 [터치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현대유비스 네비게이션 터치설정 메뉴


감압식 터치스크린의 터치 보정 화면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십자 표시가 나타났습니다.

십자 표시의 중앙을 누르면 네 귀퉁이로 십자 표시가 움직이고, 그 때마다 십자 표시의 중앙을 눌러주면 보정됩니다.

네비게이션 터치보정

저는 터치 보정을 위해 끝이 뭉툭한 볼펜을 이용했는데, 이 네비게이션은 화면을 눌렀다 바로 떼지 말고 누른 상태로 잠시 기다려야 인식이 됩니다.


화면 중앙과 네 귀퉁이의 십자 표시 중앙을 꾹 누르고 나면 보정이 끝나고, 보정 값을 등록하려면 화면을 눌러 마무리 하라는 메뉴가 뜹니다.

네비게이션 터치보정

화면 아무데나 눌러 보정 값을 저장하면, 작업은 마무리 됩니다.

네비게이션 업체의 부도, SBS TPEG 사이트의 접속불가

아버지의 네비게이션은, 다행스럽게도 터치 보정을 하는 것으로 (거의) 완벽하게 터치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버지께 전화를 걸어 어떤 터치가 잘 안됐던 것인지 여쭤봤더니, 주소 검색의 자판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자판 입력 역시 완벽하게 되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2010년산 네비게이션임에도 지니맵에서 지도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지원하여 그럭저럭 쓰던 제품이지만, 네비게이션의 가로 해상도가 480픽셀에 불과한 구형이다보니 1만 몇천원의 터치스크린 재료값도 애매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대유비스 i7+tpeg은 TPEG을 지원하는 제품이니, TPEG 서비스를 갱신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받아 사용하면 활용도가 더 높겠다 싶었습니다.

현대유비스 TPEG 설정

그리고 TPEG 설정 메뉴로 들어갔더니 이 제품은 SBS TPEG을 이용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에 뜬 SBS TPEG 주소(www.sbsroadi.com)는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떴고, 오랫동안 업데이트 흔적이 없는 SBS DMB 홈페이지에도 접속되지 않는 sbsroadi.com 링크만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SBS TPEG 서비스

상황을 보니 SBS TPEG 서비스는 아예 접은 듯 보였고, 비록 오래된 네비게이션이지만 YTN TPEG이나 MBC TPEG에 가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지 않았을까 싶어 현대 유비스 고객센터로 전화해봤습니다.


분명 현대 유비스 홈페이지에서 본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했지만, 전화를 받은 콜센터는 부도난 네비게이션들의 유료 A/S를 진행하는 통합 서비스센터였습니다.

당연히 개별 업체의 TPEG 관련 업데이트는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렇게 오래된 거치형 네비게이션에 TPEG 서비스를 연동해 사용해 보려던 생각은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고, 그나마 지니맵 업데이트가 되는 것만으로 다행이라 생각하고 고장날 때까지 쓰시라 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