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to 클립보드 매니저 사용방법. 깔아두면 편리한 멀티 클립보드 프로그램

믿고 쓰는 Ditto 클립보드 매니저

윈도우 기본 클립보드에는 가장 직전에 복사한 내용 하나만 저장되며, 새로 복사를 할 경우 기존의 클립보드가 지워지고 새 클립보드가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반면 윈도우10에 새로 추가된 다중 클립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최대 25개까지 복사한 내용이 저장되어 필요한 경우 클립보드 관리자를 호출해 앞서 복사했던 내용들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2019/01/20 - 윈도우10의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사용방법. 운영체제에 추가된 다중 클립보드 기능


다만 저는 꽤 오래전부터 Ditto Clipboard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었고, Ditto 클립보드의 기능은 윈도우10의 다중 클립보드보다 훨씬 강력하고 편리한터라, 윈도우10의 다중 클립보드가 운영체제에 기본 내장된 기능이라는 점 외에는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클립보드 매니저 프로그램인 Ditto Clipboard에서 제가 사용하는 항목들 위주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Ditto Clipboard를 검색, 설치하면 됩니다.

윈도우10 Ditto Clipboard


윈도우10 사용자가 아니라면 Ditto Clipboard Manage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습니다.

Ditto Clipboard Manager 홈페이지

Ditto Clipboard 기본 사용법

Ditto Clipboard를 설치하면 윈도우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자동 실행됩니다.


그리고 작업표시줄의 Ditto Clipboard 아이콘을 더블클릭하거나, Ctrl + ~키를 누르면 Ditto Clipboard 실행 후 그동안 복사(Copy) 했던 내용들이 쭉 표시됩니다.

Ditto Clipboard 단축키


Ditto Clipboard 목록에는 꽤 다양한 내용들이 쌓여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포스팅 작업 중 맞춤법 검사를 위해 복사 & 붙여넣기 했던 텍스트들이 주로 보이는데 이 텍스트를 더블클릭하면

Ditto Clipboard 사용법


사용 중이던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기 됩니다.

저는 기본 에디터로 사용하는 Notepad++을 열어둔 상태로, Notepad++에 바로 붙여 넣기되었습니다.

Ditto Clipboard 클립보드 매니저


Ditto Clipboard에는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편집 과정에서 복사&붙여넣기 한 이미지 파일들도 저장되어 있습니다.

Ditto Clipboard 이미지 파일


이미지 파일은 목록에서 바탕화면, 혹은 특정 폴더로 드래그하여 바로 저장할 수도 있고 포토샵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드래그하여 즉시 편집할 수 있습니다.

Ditto Clipboard 이미지 파일 복사


Ditto Clipboard에는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 뿐 아니라 탐색기에서 복사&붙여넣기로 이동한 파일들의 목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tto Clipboard 파일 복사 경로

저는 요즘 블로그 작성 과정에서 만든 이미지 파일들을 짬짬히 정리하다보니, 이런 이미지 파일들의 경로들이 꽤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단축키 설정

제가 Ditto Clipboard에서 즐겨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에 단축키를 설정해 두고, 단축키만으로 바로 붙여넣기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블로그 포스팅에 매일같이 사용하는 HTML 코드에 단축키를 설정해 놓고 언제든 단축키만 누르면 해당 내용을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텍스트 에디터에서 자주 사용할 내용을 선택한 뒤 복사(Ctrl + C)한 뒤 Ditto Clipboard를 열어보면 맨 위에 해당 내용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저장된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 Alt-Enter] 항목을 선택하면

Ditto Clipboard 단축키 설정


해당 목록에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단축키] 항목을 클릭하고 사용할 단축키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자주 쓰는 텍스트 단축키 설정


앞으로 설정한 단축키만 입력하면 언제든 할당된 내용이 바로 붙여넣기 됩니다.

Notepad++ 클립보드 매니저

이렇게 단축키로 설정한 내용들은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Ditto Clipboard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환경설정] 항목을 선택하면

Ditto Clipboard 환경설정


여러 개의 클립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옵션도 있으니 용도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tto Clipboard 다중 클립보드

이 옵션을 이용하면 Copy/Cut & Paste를 3개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데, 꽤 오래전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여러 개의 제품 설명에 여러가지 텍스트를 붙여 넣을 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예전 내용이 느닷없이 필요할 때

텍스트에 단축키를 설정해 두고 편하게 이용하는 용도 이외에도 느닷없이 예전에 작업했던 내용을 살려야할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Ditto Clipboard에는 기본값으로 500개의 클립보드 복사본이 저장됩니다.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Ctrl + C 키를 눌러 복사했던 내용들이 500개까지 저장되어 있다는 것은 매우 든든한 백업이 됩니다.

Ditto Clipboard 클립보드 복사본 개수

텍스트 작업, 이미지 작업을 한 뒤 며칠, 혹은 몇 주 뒤에 따로 저장하지 않은 예전 자료가 갑자기 필요하게 된 경우 Ditto Clipboard를 열어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 블로그 자료들을 정리하느라 평소보다 훨씬(!!!) 많은 빈도로 Copy & Paste를 이용하곤 했는데, 500개로 설정된 기본 값을 그대로 이용했음에도 약 2주 간의 작업 내용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Ditto Clipboard 다중 클립보드

평소 하나밖에 저장되지 않는 클립보드가 불편했다거나, 재부팅 후에도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사용하고 싶었던 적이 있다면, 혹은 텍스트 작업이나 코딩 작업, 혹은 이미지 편집 등의 작업을 자주 하는 분이라면 (딱히 사용할 것 같지 않다하더라도) Ditto Clipboard를 깔아둘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