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tzWolf 태양광 충전기
요즘은 좀 뜸해졌지만, 한 달에 3~4번씩 캠핑을 나갈 당시는 스마트기기의 충전 상태를 확인하는게 꽤 중요한 일 중 하나였습니다.
스마트폰은 기본이고, 배터리로 작동하는 블루투스 스피커, 그리고 여분의 보조 배터리까지 완충되었는지 확인하곤 했습니다.
그래도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캠핑장에서는 릴선과 충전기만 챙기면 되지만, 오지 캠핑장에서는 출발전 꽉꽉 충전시키는게 필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햇볕으로 전기를 만드는 솔라패널류의 제품들에 꽤 관심을 가졌고, 친한 캠퍼 중에는 자동차 지붕에 솔라패널을 설치한 사람도 있었는데, 역시 비용 대비 사용 횟수는 제한적이다보니 결국 설치를 포기하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요즘은 스마트기기 충전용 소형 솔라패널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다시 살펴보고 있었는데, 해외 쇼핑몰인 뱅굿(http://banggood.com)에서 소형 태양광 충전기인 BlitzWolf BW-L2 제품의 리뷰를 의뢰받아 사용해 봤습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는 비닐 래핑된 종이박스에 담겨 배송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들 여러가지를 해외직구로 구입하지만, 비닐 래핑된 제품은 꽤 오랫만이네요.
박스를 열면 다시 비닐 포장된 태양광 패널 본체가 들어있는데, 15W Solar Charger(15와트 태양광 충전기)라는 문구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 내용물을 전부 꺼내면, 본체와 USB 충전 케이블, 카라비너 4개와 간단한 쪽지 형태의 영문 매뉴얼이 있습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는 옥스포드 천을 이용해 접이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옥스포드 천은 캠핑용 의자 등 캠핑용품에 다양하게 쓰이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신주단지 모시듯' 조심스레 다루진 않아도 되겠구나 싶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BlitzWolf에 포함된 USB 케이블은 길이 1m의 Micro-B 커넥터가 장착된 제품입니다.
2.4A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척 두꺼운 케이블이라 마음에 들었지만 USB 포트 수에 맞춰 하나 더 들어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포함된 영문 매뉴얼은 제품 특징과 사양, 그리고 간단한 사용법 정도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사실 복잡한 매뉴얼이 필요없을 정도로 제품 사용 방법이 간단합니다.
다만 15와트라고 적혀 있으면서 최대 출력은 5V2A(10와트)라고 되어 있는데, 제조사에 따르면 기계를 이용해 측정한 솔라 패널의 최대 출력이 15와트지만, 태양광을 이용하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약 10와트 출력이라고 합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는 3단으로 펼쳐지는데, 두 칸은 솔라패널이 차지하며 나머지 한 칸에는 전원 출력용 USB 포트가 숨겨져 있습니다.
솔라패널 표면은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사용 중 스크래치에 의한 파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싶습니다.
접었을 때 29*17cm 였던 크기는 3단으로 펼치면 53*29cm로 훌쩍 길어지며 USB 케이블 등을 제외한 본체 무게는 약 370g 정도입니다.
처음 펼쳤을 때는 좀 부담스러운 크기다 싶은 생각이 들지만, 펼친 상태로 바닥에 늘어놓거나 카라비너를 이용해 걸어놓으면 되니 실제 사용시에는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습니다.
3칸 중 마지막 한 칸을 열어보면 벨크로 처리된 안쪽에 2개의 USB 포트가 보입니다.
주머니 형태로 되어 있어 USB 케이블 등을 보관하여 휴대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충전기의 충전 성능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실제 원활한 충전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볕이 쨍한 오후에 아파트 정원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태양이 떠 있는 방향으로 태양광 충전기를 펼치고 카라비너를 이용해 걸었습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해서, 태양광 충전기의 솔라패널이 태양빛을 향하게 펼치고, USB 포트에 스마트기기를 연결하면 충전이 시작됩니다.
먼저 태양광 충전기가 어느정도의 출력을 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USB 전압/전류계를 끼우고 샤오미 10000mAh 보조배터리를 연결해봤습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연결하자 전압은 5.15~5.2볼트, 전류는 1.1~1.2A로 충전이 시작되고 10분쯤 연결해 놓으니 1.8A까지 올라갑니다.
연결한 샤오미 보조배터리는 2세대 제품으로 5V 2A 충전기에 연결하면 (배터리의 충전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충전 초기에는 1.2~1.3A로 충전이 시작되고 이후 1.8~1.9A로 진행, 이후 완충에 가까와지면 점차 전류가 줄어드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 역시 유선 충전기와 거의 비슷한 패턴으로 진행되었으며 1.8A까지 무난히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에는 2개의 USB포트가 준비되어 있지만, 독립된 단자가 아니다보니 두 대의 기기를 연결하면 전류를 나눠 공급하게 됩니다.
실제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추가로 연결하자 샤오미보조배터리의 전류가 0.4~0.7A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햇볕이 쨍쨍하고 시간 여유가 많은 상황이라면 두 개의 USB 포트를 모두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보다 빠른 충전을 원한다면 하나의 USB 포트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어쨌든 쨍한 햇볕 아래에서는 충전 효율이 생각보다 썩 좋았는데, 캐러비너를 이용해 적당한 위치에 걸어도 되고 솔라 패널을 적당히 접어 올려 각도를 확보하는 등 햇볕이 잘 드는 각도와 위치를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를 베란다 바깥에 걸어두고 LG G2 스마트폰을 실제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확인해 봤습니다.
2610mAh 용량의 LG G2 배터리가 13~14% 정도 남아 있는 상태에서 충전을 시작했고 충전 진행 상태를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구름이 살짝 낀 상태였지만 초반 충전 속도는 약 1분에 1%씩 원활하게 충전되었으며, 배터리 충전이 진행됨에 따라 충전 속도는 조금씩 느려져 2시간 동안 55% 충전(14%에서 69%)되었습니다.
사실 100% 완충시까지 촬영하려고 했지만, 남동향인 저희 집 베란다는 12시가 지나면 해가 가려져 버리는 터라, 실제 햇볕이 쨍한 상태에서는 이보다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동영상 마지막에 언급한 문제, 5분 간격으로 충전이 순간 중단되었다가 다시 시작되는 증상에 대해 BlitzWolf사에 문의해 보니, 이 증상은 자동 재부팅 기능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자동 재부팅 기능은 해가 구름에 가려 빛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가 되어 솔라패널이 생산하는 전류가 0.3A 이하가 되면 충전이 중단되는데, 이후 빛이 충분해지면 (케이블을 끼웠다 빼지 않아도) 원활한 충전이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태양광 충전기가 리셋되는 기능이며 iOS 기기의 원활한 충전을 위한 기능이라고 합니다.
제품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다행이지만 이런 내용이 제품 매뉴얼에 언급되지 않아 아쉬웠고, 아울러 5분 단위 리셋은 너무 짧은 감이 있는 만큼, 리셋 주기를 늘리거나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햇볕이 쨍쨍 내리쬐는 날이 아닌, 구름낀 날에는 출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위해 썬팅이 된 차량 내부로 가져와 봤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연결해보니 충전은 진행되었지만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량 그래프를 확인해 보니, 햇볕이 쨍한 곳과 썬팅한 차량 내부에서의 충전 그래프의 기울기가 확연히 달랐습니다.
태양광 충전기는 구름 낀 날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역시 햇볕이 쨍한 날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지극히 당연한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야외활동이 많다면 요긴한 태양광 충전기
야외에서 스마트기기 충전이 아쉬울 때가 종종 있었기에 BlitzWolf BW-L2 태양광 충전기 리뷰를 매우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고, 실사용이 가능한 충전 성능이었습니다.
아울러 옥스포드 천으로 접는 형태로 만들어져 사용하기 편하며 캠핑용품 들과 잘 어울립니다.
무엇보다 예전에 알아본 태양광 충전기들은 설치와 사용법이 복잡했고 가격도 훨씬 비쌌는데, BlitzWolf BW-L2는 펼치고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데다 가격도 저렴해 만족스럽습니다.
현재 뱅굿 쇼핑몰에서는 BlitzWolf BW-L2 제품이 29.99달러(약 34000원)에 판매 중인데, 7월 30일까지 쿠폰코드 '6897bf'를 입력해 17.99달러(약 2만원)에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8/04/09 - 나이트코어 SC4 충전기 사용기. 다양한 배터리 지원하는 충전기 끝판왕 Nitecore SC4
- 2018/04/07 - LG Q6 스마트폰 개봉기. 베젤리스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매력적인 공짜폰
- 2016/01/30 - 고속 충전 지원 차량용 충전기, 트론스마트 CC2F CC3PC 시거잭 충전기 사용후기
- 2015/02/09 - USB 테스터로 USB포트 전압전류 확인해 보니. 스마트폰, 어댑터, USB 케이블의 관계
- 2015/02/02 - USB 케이블을 충전전용 DCP 케이블로 개조하는 법, USB 충전 속도를 결정하는 조건?
- 2015/01/25 - USB 케이블에 따른 스마트폰 충전 속도 비교. 충전기보다 중요한 USB 케이블의 조건?
'모바일 > 스마트 기기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프렌즈 언더더씨 리퀴드 케이스 사용기. 카카오캐릭터가 움직이는 스마트폰 케이스 (4) | 2018.10.07 |
---|---|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A/S 후기. 교체받은 새 셋톱박스에 저장된 개인정보 (14) | 2018.08.09 |
KODI에서 시놀로지 NAS에 저장된 파일 여는 방법. KODI에 SMB 공유폴더 등록하기 (14) | 2018.05.13 |
LG Q6 스마트폰 개봉기. 베젤리스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매력적인 공짜폰 (10) | 2018.04.07 |
LG유플러스TV 음성제어 끄는 방법. 불편해도 써야하는(?) 유플러스TV 검색서비스 (8) | 2018.04.02 |
- 모바일/스마트 기기 리뷰
- 2018. 6. 26. 00:18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