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 IoT 멀티탭의 대기전원 측정,차단 기능. 쓰기 편한 대기전력 차단 멀티탭

뜻밖에 유용한 IoT 멀티탭

얼마 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희 집은 LG유플러스 IoT 패키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IoT패키지는 여러가지 기기들 중 3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저는 전기료 알리미와 IoT 멀티탭, 그리고 IoT스위치를 선택했습니다.


세 가지 기기 중 전기료 알리미는 특정 가전기기의 실시간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목적으로 선택했지만, IoT 멀티탭 역시 비슷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전기료 알리미는 거의 확인조차 하지 않는 장비가 되었고, 6개월 이내에 각 IoT 장비를 1회 교환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다른 기기로 교체할 생각입니다.


여기까지는 이미 지난 몇 번의 IoT 패키지 포스팅에서 얘기한 바 있지만, 오늘은 특히 유용하게 사용 중인 IoT 멀티탭에 대해 한 번 더 살펴볼까 합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IoT 멀티탭은 개별 스위치가 달린 4구 멀티탭과 충전용 USB 포트가 함께 부착되어 있으며 3500와트 기기까지 사용할 수 있는, 꽤 큼직한 멀티탭입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뒷면


저는 이 멀티탭에 전기 오븐과 진공청소기 2대, IP카메라 등을 연결해 거치식으로 사용 중인데, 멀티탭에 벽고정용 구멍이 뚫려 있지 않아 전기 오븐 위에 올려두고 사용해야 하는 점, 그리고 멀티탭의 각 구별 간격이 더 넉넉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개별스위치


IoT 멀티탭은 다른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유플러스 IoT@Home 앱이나 위젯을 통해 원격으로 전원을 켜고 끄는 기능을 주로 이용합니다.

유플러스 IoT@home


전기 사용량 측정 기능은, 실시간 전기 사용량과 함께 멀티탭의 각 구별 전기 사용량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전기 사용량 통계

이 기능 덕분에 전기오븐의 건조 기능으로 닭가슴살 육포를 한 번 만들 때 전기 사용량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었기에 특히 유용하게 생각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시간에 멀티탭의 각 기기를 켜고 끄는 예약 기능도 있습니다.

저는 이 예약 기능을 사용하지 않지만, 4구에 각각 예약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점은 나름 유용한 듯 싶습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예약 설정

IoT 멀티탭 대기전력 차단 기능 설정 방법

대기전력 차단 기능은 전력 사용량 측정 기능 처럼 있는 줄 모르고 있던 기능이면서, 최근 참 유용하게 사용 중인 기능입니다.


개별스위치가 달린 멀티탭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사용하지 않을 때 멀티탭의 개별스위치를 꺼서 가전기기의 대기전력을 차단하기 위함이고, IoT 멀티탭 역시 개별스위치가 달려 있어 사용자가 직접 전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IoT 멀티탭의 대기전력 차단 기능은 스위치를 조작하는 수동 방식 이외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대기전력을 측정,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IoT 멀티탭의 대기전력 차단 기능을 이용하려면, IoT@home 앱을 띄우고 멀티탭을 터치한 뒤, [대기전력 차단] 항목을 터치해 들어갑니다.

유플러스 IoT 멀티탭 대기전력 차단


대기전력 차단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대기전력 측정 화면이 떠 있습니다.

IoT 멀티탭 대기전력 측정 기능

먼저 대기전력을 측정할 멀티탭의 구를 선택한 뒤, 표시된 측정 조건을 확인하고 체크한 뒤 [대기 전력 측정]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현재 연결된 가전제품의 대기전력이 몇 와트인지 표시되고, 이 측정값을 기준으로 대기전력 차단 설정을 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뜹니다.


멀티탭에 연결된 다른 기기의 대기전력을 측정하려면 [구 설정] 항목에서 멀티탭의 번호만 바꾼 뒤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IoT 멀티탭 대기전력 측정


저희 집 충전 청소기 중 에르고라피도 진공청소기는 충전완료 표시 기능, 혹은 충전완료시 전원 차단 기능이 없어 어댑터를 빼지 않으면 며칠이고 충전등이 계속 들어와 있는 방식입니다.

에르고라피도 진공청소기

생각날 때마다 멀티탭의 전원 스위치를 눌러 청소기의 전원을 끄기도 하지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는데 IoT 멀티탭의 대기전력 자동 측정 기능을 이용해 충전이 완료된 뒤에는 멀티탭의 전원이 차단되도록 설정해 사용 중입니다.


전자레인지 겸용으로 사용 중인 전기오븐 역시 대기전력 차단 기능을 통해 멀티탭의 개별 스위치를 일일이 누를 필요 없이, 사용이 끝난 뒤 멀티탭 전원이 차단됩니다.

삼성 지펠 전기오븐

물론 가전제품마다 대기전력이 다른 만큼, 멀티탭에 다른 가전제품을 연결하거나 연결순서를 바꿀 경우 대기전력 측정을 다시 해야 합니다.


다른 IoT 기기와 마찬가지로 IoT 멀티탭의 대기전력 차단 기능이 실행되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곤 하는데, 가전제품의 대기전력을 실제 측정하고 그 값에 따라 멀티탭의 개별 스위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방식이다보니, 꽤 빠릿빠릿합니다.

유플러스 IoT@home 대기전력 차단 알림


사실 저희 아파트는 각 방과 거실의 콘센트에 대기전력 차단 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전체에 설치된 상태를 보아하니, 신축 건물에는 이러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설비가 의무시설인 듯 싶습니다.


하지만 3구 콘센트 중 하나만 지원할 뿐더러, USB 포트에 케이블과 수신기를 연결하고 버튼 3개로 설정/작동 하는 방식이다 보니 사용법이 너무 복잡하여 아직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는 무용지물입니다.

콘센트 내장형 대기전력 차단기복잡한 사용법 때문에 무용지물인 콘센트 내장 대기전력 차단 기능

반면 IoT 멀티탭의 대기전력 측정, 차단 기능은 멀티탭의 4구에 모두 개별 설정해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일련의 설정 과정이 무척 간편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앞선 LG유플러스 IoT 포스팅에서 밝힌바와 같이 서비스 비용이 만만찮다는게 아쉽지만, 저처럼 유플러스 IoT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패키지 구성에서 IoT 멀티탭은 꼭 포함시킬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