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 스마트폰 IP카메라 연결 방법. IP Webcam 영상을 NAS에 저장하기

스마트폰 IP카메라 뷰어 앱의 동영상 저장

며칠 동안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IP카메라를 만들고, 다른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연결해 보는 작업과 함께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고 있습니다.


집이 비어 있을 때 고양이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여 간단하게 시작했던 작업인데, IP카메라 앱과 뷰어 앱의 옵션이 다양하고 다른 종류의 앱끼리 연동되는 과정이 재미있어 여러가지로 살펴보게 되는군요.


몇가지 IP카메라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끝에 IP 카메라 서버 앱은 IP Webcam을, 뷰어 앱은 tinyCam Monitor를 이용중입니다.


뷰어 앱으로 이용 중인 tinyCam Monitor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IP카메라 녹화 옵션도 다양합니다.

스마트폰 IP카메라 앱 tinyCam Monitor


tinyCam Monitor 앱의 녹화 설정에 들어와 보면, 녹화 프레임 설정부터 저장소와 용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의 경우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혹은 드롭박스나 FTP 서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IP카메라 앱 녹화 설정

하지만 스마트폰의 메모리에 저장하기에는 용량의 부담이 크고, 드롭 박스나 FTP 서버로 저장하기엔 데이터 부담이 큽니다.


스마트폰이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라 하더라도, 전송받은 영상을 다시 다른 서버에 올리는 것은 잠깐이라면 모를까, 지속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듯 싶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에 IP카메라 패키지 설치

예전에 잠시 사용해 봤던 샤오미 Mi 360 캠이나 VStarCam-100a 등의 무선 IP 카메라에도 영상 저장용 마이크로SD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SD의 용량에 따라 영상 저장 시간도 달라지는데, 아무래도 장기간의 영상 저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기간의 CCTV 영상저장에는 DVR 등의 장비를 사용하게 되는데, 얼마전 설치한 시놀로지 NAS의 패키지 중에 Surveillance Station이 생각났습니다.

Surveillance Station은 시놀로지 NAS에 IP카메라를 연결하고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거나, 영상을 NAS에 저장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패키지입니다.


사실 고양이 관찰용으로 스마트폰 IP카메라를 만든 저는 영상 저장 기능이 딱히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시놀로지 NAS와 IP Webcam이 연결될지 단지 궁금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먼저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에서 Surveillance Station을 검색하는데, [권장됨] 항목에 이미 떠 있네요.

시놀로지 NAS CCTV/DVR


시놀로지 패키지 설치는 무슨 패키지인지, 설명을 읽고 [설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Surveillance Station 패키지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를 저장할 위치, 녹화 영상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설치


Surveillance Station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면, NTP 서비스를 자동으로 활성화한다는 안내 메시지가 뜨는데, 그냥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 설치

시놀로지 NAS에 IP카메라 설정

설치한 Surveillance Station은 시놀로지 NAS 상단의 [메인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입니다.

Surveillance Station 실행


Surveillance Station을 처음 실행하고, 가장 먼저 IP카메라를 추가/설정해야 합니다.

IP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한 뒤 [추가]-[카메라 추가] 항목을 실행합니다.

Surveillance Station 카메라 추가


Surveillance Station의 카메라 추가 마법사에서 [전체 설정]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Surveillance Station IP카메라 설정

시놀로지 NAS에서 지원하는 상용 IP카메라 제품이라면 빠른 설정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IP Webcam과 같은 스마트폰 기반 IP카메라 앱은 [전체 설정]을 통해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 단계에서 IP카메라의 IP와 설정한 포트를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 항목에는 IP Webcam에서 설정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Surveillance Station IP Webcam 설정

여기서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 시놀로지 NAS에 연결할 IP카메라의 IP는 내부IP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연결하려는 IP Webcam은 [브랜드] 항목을 [사용자 정의]로 설정해야 하며 [소스 경로] 항목은 /h264_pcm.sdp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각 항목을 입력한 뒤 [연결 테스트] 버튼을 눌러 정상 연결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 [정상] 항목에 숫자가 표시되고, 설정한 카메라가 목록에 추가됩니다.

Surveillance Station IP Webcam 설정


결과만 적으니 간단히 끝난 것 같지만, 사실 IP Webcam을 시놀로지 NAS에 연결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처음 카메라 편집 메뉴에서 IP Webcam을 추가하기 위해 검색 버튼을 누르자 IP Webcam이 ONVIF 방식의 카메라로 검색되었습니다.

IP Webcam ONVIF 에러

ONVIF란 IP 카메라의 국제 표준 인터페이스로, ONVIF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은 복잡한 설정 과정 없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IP Webcam 앱 역시 ONVIF 방식을 지원하며, 시놀로지 NAS에서도 ONVIF 방식으로 인식, 연결테스트 까지 통과 했습니다.

IP Webcam ONVIF 에러ONVIF로 설정하면 테스트 화면은 보이지만


하지만 연결테스트 통과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자 약간의 시간이 지난 뒤 [연결 해제됨]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상적인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IP Webcam ONVIF 에러설정 저장시 연결이 끊기는 문제

이 상태에서는 시놀로지 NAS에서 IP Webcam 영상을 볼 수 없으며, 당연히 영상 저장도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구글 검색에서는 시놀로지의 카메라 설정 중 영상 코덱을 MJPEG으로 설정하면 된다고 하는데, 해당 옵션을 바꿔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ONVIF라는 표준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이라는데 왜 연결되지 않는지, IP Webcam의 도움말을 살펴보다 보니 H264 관련 경로 설정이 보였고

IP Webcam H264 RTSP


ONVIF로 설정되었던 브랜드를 [사용자 정의]로 바꾸고, 소스 경로 항목에 h264 경로를 입력하자 장치 설정이 정상 완료되었습니다.

Surveillance Station IP Webcam 설정

시놀로지 Surveillance Station의 액티브X 모듈 설치

그렇게 Surveillance Station에 IP Webcam 카메라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IP Webcam의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라이브 뷰를 실행했는데 크롬의 NPAPI 플러그인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Surveillance Station 크롬 NPAPI


도움말을 읽어보니, 크롬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Surveillance Station이 작동하지 않게 되었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라고 합니다.

오랫만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우고 라이브뷰를 실행해 보니 액티브X를 설치하라고 하는군요.

Surveillance Station 액티브X 설치 에러

그리고 액티브X 설치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에러 메시지가 자꾸 떴습니다.


몇 가지 옵션을 살펴보다가 결국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뒤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IP Webcam 앱을 시놀로지 NAS에 설정 중 발생한 에러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액티브X 설치 에러까지, 과정은 꽤 번거로운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IP 카메라의 영상을 용량이 넉넉한 NAS에 저장할 수 있게 되니 편안해 집니다.

Surveillance Station 라이브 뷰


Surveillance Station의 스케줄 설정에서 영상 저장 시간과 간격, 방식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었고, 저장된 영상을 시간대별로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니 고화질의 카메라를 연결한다면 CCTV/DVR 기기로 쓸만해 보입니다.

Surveillance Station 예약 설정

좀 오래되긴 했지만, 지인의 부탁으로 DVR을 구입하여 설치해 준 적이 있는데 당시 사용했던 DVR 전용기기의 인터페이스보다 깔끔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단지 IP Webcam과 시놀로지 NAS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지만, 스마트폰 IP카메라 앱을 시놀로지 NAS에 연결하려는 사용자은 ONVIF 설정 과정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