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part와 Minitool Partition Wiazrd를 이용한 USB 메모리 파티션 복구 방법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 USB 메모리

요즘 헤놀로지를 살펴보며 여러가지 실험을 해 보곤 하는데, 그 와중에 USB 메모리가 탐색기에서 사라지는 소동(?)이 있었습니다.


저는 헤놀로지 부팅 이미지를 저장할 USB 메모리로 256MB(메가바이트!!)의 오래된 USB 메모리를 사용했는데 DSM5 버전의 부팅이미지를 작성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DSM6 버전의 부팅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작성하자마자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메모리가 사라져 버리더군요.


부팅 이미지 작성 중 뭔가 잘못된 경우, USB 메모리의 파티션 정보가 틀어지면서 탐색기에서 사라져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행히 이번에는 DSM6 버전의 이미가 윈도우7, 윈도우10에서 보이지 않는 증상이 있다는 설명이 있더군요.

USB 메모리 인식 불가

USB 메모리에 부팅 이미지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잘못 된 것이 아닌 것은 다행이지만 추후 이 USB 메모리를 원상태로 복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그 방법을 잠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책상속에 오랫동안 묵혀 두었던 256MB 짜리 USB 메모리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다시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대용량 USB 메모리가 탐색기에서 갑자기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과정이라 하겠습니다.


저는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이용해 DSM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저장했고 때문에 가장 먼저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으로 복구가 가능한지 살펴봤습니다.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 USB 메모리

이 프로그램은 [Device] 항목에 드라이브가 표시되어야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현재는 USB 메모리가 탐색기에서 사라진 상태라 드라이브 명이 아예 잡히지 않습니다.


USB 메모리의 파티션이 잘못되었을 때 자주 언급되는 프로그램으로 SD Card Formatter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 역시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는 상태에서는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SD Card Formatter드라이브가 보이지 않아 소용없는 포맷 프로그램

Diskpart를 이용한 USB 메모리 파티션 초기화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으로 USB 메모리에 이미지를 저장할 때 특별한 에러메시지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증상도 없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파티션 정보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곧바로 제어판에서 디스크 관리를 실행해 보니 드라이브 명이 할당되지 않은 USB 메모리가 보였고, 4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파티션을 모두 삭제한 뒤 새로 파티션을 만들면 되겠다 싶었는데,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파티션 삭제가 불가능했습니다.

윈도우 디스크 관리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닫고, Diskpart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diskpart USB 메모리 파티션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cmd를 입력해 커맨드 창을 띄웠습니다.

그리고 커맨드창에 diskpart 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눌렀습니다.


별도의 커맨드 창에 diskpart가 실행되었고, 일단 list disk 를 입력해 컴퓨터에 설치된 디스크 목록을 확인했습니다.

디스크 목록에는 디스크 번호와 크기만 표시되는데, 용량을 통해 USB 메모리가 디스크 4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diskpart 사용법

그리고 select disk 4 를 입력해 4번 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기 전!!!


list disk를 통해 문제가 되는 디스크 번호를 확실히 파악하고 select disk 명령을 입력할 때도 디스크 번호를 확실히 입력해야 합니다.


select disk 명령으로 디스크를 선택한 뒤, 디스크의 구성 정보와 모든 정보를 삭제하는 clean 명령을 실행할 예정하게 되는데, 엉뚱한 디스크를 선택하고 clean을 실행하면 대참사가 발생하니 디스크 번호가 맞는지 반복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다 확실한 작업을 위해 diskpart 실행 전, 관계없는 외장하드, SD메모리, USB 메모리 등은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4번 디스크가 맞다는 것을 확인한 뒤 clean 을 입력 후 엔터를 눌렀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clean 을 입력하기 전 선택한 디스크가 정확한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diskpart clean


diskpart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떴지만, 곧 이어 드라이브를 포맷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뜬 것으로 보아 파티션 삭제 작업이 정상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diskpart 파티션 삭제


이후 새로운 파티션을 만드는 작업 역시 diskpart 커맨드에서 실행할 수 있지만, 보다 확실한 확인을 위해 제어판의 디스크 관리를 실행했습니다.

그 결과 4개의 파티션으로 나뉘어 있고, 드라이브명이 할당되지 않던 USB 메모리의 파티션이 싹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크 관리 볼륨 생성

이후 파티션을 새로 만들고 포맷 작업을 진행하자, USB 메모리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로 USB 메모리 복구하기

diskpart 명령어는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도 쉬운 편이지만 커맨드 창에 키보드로 일일이 입력하는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좀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USB 메모리의 상태에 따라서는 diskpart 명령으로 파티션 제거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Minitool Partition Wizar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볼만 합니다.


사실 꽤 오래전 diskpart 명령이 먹히지 않는 상황에서 미니툴 파티션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그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미니툴 파티션 마법사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MiniTool Partition Wizard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다운로드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항목을 클릭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실행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가 실행되면 컴퓨터에 설치된 저장 장치 목록과 파티션 정보가 표시됩니다.

문제의 USB 메모리는 Disk 3으로, 역시 4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미니툴 파티션 선택


USB 메모리를 클릭, 선택한 뒤 [Delete All Partitions] 항목을 선택합니다.

곧이어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을 모두 삭제할 것인지 묻는 경고창이 뜨면 [Yes]를 클릭합니다.

미니툴 파티션 파티션 제거


Disk 3의 파티션이 모두 삭제되어 할당되지 않은(Unallocated) 디스크라고 표시됩니다.

디스크 번호와 상태를 확인했으면 상단의 [Apply] 버튼을 눌러 적용합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적용


[Apply] 버튼을 누르면 변경 사항을 적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뜨며, [Yes] 버튼을 누르면 적용 완료됩니다.

USB 메모리 파티션 삭제

Note 항목은 열려 있는 다른 프로그램을 닫은 뒤 Yes 버튼을 누르라는 것으로, 열려 있는 윈도우 탐색기나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등은 모두 닫아줍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USB 메모리의 파티션이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USB 메모리 파티션 삭제


이제 USB 메모리에 새 파티션을 작성하려면, USB 메모리를 선택한 상태에서 [Create Partition] 항목을 클릭합니다.

새로 뜨는 대화창에서 파일 형식과 파티션 크기를 설정한 뒤 [OK] 버튼을 클릭하고

Minitool 파티션 생성


역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상단의 [Apply]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파티션이 만들어집니다.

Minitool 파티션 생성


파티션 생성 작업 완료 후 포맷을 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정상 인식되고 자유롭게 파일 복사와 삭제가 가능한 USB 메모리로 돌아옵니다.

미니툴 파티션 위저드 프로그램 사용법

Minitool Partition Wizard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나뉘지만, 포스팅에서 살펴본 파티션 삭제와 생성 등의 작업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사실 꽤 오래 전 이 프로그램의 덕을 톡톡히 봤던 기억이 나 다시 설치해 봤는데, 여전히 강력하고 깔끔한 프로그램이라 마음에 드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