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스 LK9300 터치스크린 터치보정 방법. 보정해도 틀어지는 터치 좌표보정 과정

터치기능에 문제가 생긴 루카스 블랙박스

현재 올란도에 사용중인 블랙박스는 2014년 11월에 구입한 루카스 LK9300 DUO라는 제품입니다.

 

전방 풀HD, 후방 HD 카메라가 달린 2채널 블랙박스이고, 올란도에 직접 설치하면서 후방카메라 함께 앞쪽으로 배선을 넘기던 추억(?)이 있는 제품입니다.

 

루카스 LK9300 Duo의 화질은 '그럭저럭' 만족하고 2년 넘게 사용하면서 특별한 고장 증상없는 내구성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루카스 LK9300 DUO를 사용한 지 1년을 넘긴 시점의 리뷰에서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엉뚱한데가 눌리는 증상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2015/11/20 -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1년 사용후기. 기능은 만족, 소통이 아쉬운 루카스 블랙박스

 

사실 블랙박스라는 물건이 켜 있는 시간에 비해 사용자가 직접 건드려 설정 메뉴를 진입하는 일이 드물다보니 터치스크린의 좌표가 틀어져도 그러려니 하고 지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메모리카드 포맷을 하기 위해 루카스 LK9300의 설정 메뉴로 진입하기 위해 왼쪽 상단의 홈 버튼을 눌러봤지만, 무던히 엉뚱한 반응을 보이더군요.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스크린 보정

루카스 LK9300의 메뉴 특성상 왼쪽 상단의 홈 버튼 이외의 영역을 누르면 현재 전후방 카메라 화면이 순서대로 전환되는 구조인데, 홈버튼 영역을 아무리 눌러도 다른 곳을 누른 것 처럼 전후방 카메라 화면만 계속 전환될 뿐이었습니다.

 

루카스 LK9300의 터치스크린 문제에 대해서는 진즉 파악하고 있었기에 펜뚜껑과 같은 뾰족한 것을 이용해 정성들여(!) 터치를 시도해 봤지만 홈버튼 주변을 수십차례 눌러봐도 의도하지 않은 터치만 반복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스크린 에러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의 터치보정 방법

참고로 루카스 LK9300은 홈버튼을 터치해야 기본 메뉴화면이 뜨고 여기서 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으며, 홈 메뉴를 호출할 수 있는 물리적인 버튼은 전혀 없습니다.

 

아무튼 수십 차례 이상 액정의 색이 변할 정도로 펜뚜껑으로 꾸욱 누르다가, 결국 블랙박스 베젤 부분을 여기저기 마구잡이로 꾹꾹 누른 다음에야 겨우 홈화면을 띄울 수 있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의 구입 직후부터, 감압식 터치스크린의 터치가 신통찮다는 것은 알고 있었고 그럴 때마다 터치스크린의 좌표 보정을 해주곤 했는데, 마지막 좌표 보정 후 시간이 오래 흘러 좌표가 완전히 틀어졌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오랫만에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의 터치스크린 좌표보정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메인 메뉴 화면에서 [환경설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메뉴

 

[환경설정] 메뉴에서 [LCD설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LCD설정] 메뉴의 오른쪽 끝에 [터치보정] 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첫 번째 메뉴에서 여기까지 들어오는 과정 중에도 터치 좌표가 어지간히 틀어졌는지, 자꾸 엉뚱한 항목으로 빠져 버려 꽤 힘들게 찾아왔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이제 터치보정 메뉴가 떴고, 왼쪽 상단에 십자표시 가운데를 눌러줍니다.

터치 좌표가 틀어진 상태라, 터치보정을 할 때는 손가락 대신 끝을 정확히 짚을 수 있는 막대를 이용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대부분의 감압식 터치스크린 보정과 같이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역시 좌상-우상-우하-좌하-중앙 으로 이동하는 십자표시의 가운데를 눌러주는 방식이며, 이 과정을 두 번 반복하면 됩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그렇게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의 터치스크린의 보정을 오랫만에 마쳤고, 만족스럽진 않지만 홈버튼이 눌리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이틀 정도 지나 다시 블랙박스의 홈버튼을 눌렀는데, 다시 홈버튼 영역이 눌리지 않고 전후방카메라 화면이 계속 전환되는 상황이 또 반복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

며칠 전과 다른 점이라면, 블랙박스의 베젤을 포함한 홈버튼 주변을 수십번 이상 꾹꾹 눌러야 했던 것과 달리 10번 정도의 추측 터치(?)로 홈화면을 불러낼 수 있었습니다.

 

처음과 달리 그나마 터치 좌표가 덜 틀어진 것이 다행스럽다 싶으면서도, 역시 블랙박스의 베젤쪽으로 터치 좌표가 치우친 것을 보니 터치보정을 다시 해야겠다 싶었습니다.

 

다시 터치보정 화면을 띄우고, 이번에는 십자표시의 중앙을 누르는 대신, 십자표시의 오른쪽 부분을 기준 좌표로 찍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보정일부러 십자 표시 오른쪽을 터치

 

터치 좌표가 틀어진 쪽은 블랙박스의 왼쪽 부분에 집중된 느낌이 들었고, 다섯 군데의 터치보정 십자표시 중 좌상-좌하만 오른쪽을 꾹 눌러주었습니다.

 

그렇게 일부러 오른쪽으로 치우친 터치보정을 완료한 뒤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홈버튼을 눌러보며 터치를 반복해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나마 조작감이 훨씬 나아졌습니다.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 터치스크린 오류

사실 블랙박스류에 쓰이는 감압식 터치스크린들은 요즘 스마트폰의 정전식 터치스크린과는 확연한 감도 차이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사용됐던 예전의 MP3 플레이어나 피쳐폰 등의 기기들 역시 이런 터치보정을 가끔 해주었던 기억이 나기도 합니다.

 

다만 왼쪽 상단 구석에 몰려 있는 루카스 LK9300 블랙박스의 홈버튼의 위치를 좀 더 오른쪽으로 옮긴다던가, 홈 버튼 크기를 좀 더 늘리면 불편이 덜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페이스북 페이지

하지만 2년전 루카스 페이스북을 통해 문의했던 기능 추가 문의에 '업데이트 계획이 있지만 가까운 시점이 아닐 수도 있다'는 대답 후 지금까지 감감무소식인 겸험을 한 터라, 루카스 블랙박스 제조사에 직접 건의해야 겠다는 생각은 들지않지 않는군요.

 

제가 루카스 블랙박스를 쓰면서 겪은 불편 사항들은 (언제일지 모르지만) 다음 블랙박스 구매시, 혹은 다른 사람에게 블랙박스를 추천할 때 참고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