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지니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방법. 비교적 수월한 네비업데이트 과정

아버지의 네비게이션, 오랫만에 업그레이드

설연휴를 맞아 주문진에 다녀왔습니다.

 

늘 그러하듯, 전부치기로 시작되는 저희 본가의 설 음식 준비는 온 가족이 달려들어 뚝딱뚝딱 해치웠고, 오랫만에 가족들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설날 아침, 차례를 지내고 잠시 쉬고 있노라니 아버지께서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를 해달라고 하시는군요.

 

아버지 차에 달려 있는 네비게이션은,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사용법을 알려드린 뒤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최근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의 반응이 느려서 다시 예전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고 계신다 합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반응이 느린 것은 와이파이를 켠 상태, 혹은 GPS를 켜지 않은 상태라 그런 것으로 짐작되지만 해결 방법을 여러번 알려드려도 잘 이해하지 못하시니, 일단은 거치형 네비게이션의 업그레이드를 하기로 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지니 네비게이션

 

아버지의 네비게이션은 현대 엠엔소프트의 지니(GINI) 네비게이션이고, 이 네비게이션의 메모리카드는 네비게이션 왼쪽 상단에 달려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일단 네비게이션 메모리를 빼서 방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메모리카드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 설치

공교롭게도 아버지와 장인어른께서는 모두 지니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고 계시고, 물론 지난 몇 년 간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는 제 담당이었습니다.

 

덕분에 제 노트북에는 늘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설치된 상태였는데, 얼마 전 노트북을 포맷하면서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없었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은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 업그레이드만 지원하므로, 일단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 현대엠엔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업데이트/제품등록] 메뉴에서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지니 홈페이지

 

[업데이트 센터 설치하러가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업데이트 센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ZIP 파일로 압축된 업데이트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다운로드한 지니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지니맵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설치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면, 설치 파일 하나만 들있고,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먼저 [사용자 계약의 조항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니맵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설치

 

이후 과정은 여느 프로그램의 설치과정과 크게 다를 것 없이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지니맵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설치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경우 설치 과정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추가 설치를 시도하지 않으므로, 다른 옵션에 딱히 신경 쓸 필요없이 [다음] 버튼을 클릭해 진행하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되는 업데이트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Update Center]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현대엠엔소프트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아울러 회원가입 후에는 네비게이션의 시리얼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저는 아버지와 장인어른의 지니 네비게이션 두 대를 이미 등록한 상태라 목록에 바로 표시되는데, 제품 등록시 네비게이션 뒷면에 있는 시리얼 번호가 필요하므로 미리 네비게이션 뒷면의 사진을 찍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지니 네비게이션의 메모리 카드를 노트북의 SD 메모리 슬롯에 꽂아둔 상태로 보유 네비게이션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메모리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나 안전운전 데이터의 날짜가 표시되는데, 2014년 4월이 마지막 업데이트로군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사용을 권했기에, 거치형 네비게이션의 업데이트는 하지 않았다지만, 이렇게 오래된 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아버지의 네비게이션 모델을 선택한 뒤, 네비게이션 데이터의 설치 경로를 선택합니다.

꽂아놓은 SD 메모리에 바로 업데이트하려면 [이동식 저장디스크] 항목이 선택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이동식 저장디스크를 선택한 뒤, 포맷과 백업 옵션이 표시됩니다.

메모리카드를 포맷하고, 사용자가 저장해 두었던 자주찾는 지점 등의 데이터를 백업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하는 항목인데, 저는 포맷과 데이터 백업을 하는 기본값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오랫만에 업데이트하는 만큼, 지도와 안전운전 데이터를 모두 업데이트하도록 [패키지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지니 네비게이션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늘 체크하는 [진한색 지도 다운로드]와 [광고 표시 해제] 항목도 역시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이제 SD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던 사용자 데이터 백업과 포맷 등의 나머지 작업은 모두 자동으로 진행되니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과정

 

그런데 SD 메모리 포맷이 막 진행되려다 말고, 에러 메시지가 떴습니다.

처음 보는 에러 메시지라 뭔가 싶었는데, SD 메모리를 한 번 뺐다가 다시 끼우고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하자 별 문제없이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에러

아버지의 지니 네비게이션 메모리 용량은 4GB, 포맷과 새 지도 다운로드/설치에 걸린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였습니다.

언급한 바와 같이 옵션 선택 후 모든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완료 메시지가 뜬 뒤,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윈도우 탐색기를 띄웠습니다.

그리고 메모리카드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꺼내기] 항목을 선택하여 메모리 카드 안전 제거를 한 뒤 노트북에서 SD 메모리를 빼냈습니다.

SD 메모리 안전 제거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완료 후 버전 확인

업데이트가 완료된 메모리카드를 자동차로 가지고와 장착한 뒤, 네비게이션 전원을 넣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현대엠엔소프트

예전에 네비게이션 업데이트가 완료됐다는 메시지만 보고, 실제 확인을 하지 않았다가, 네비게이션 실행이 안된다는 얘기를 뒤늦게 들은 뒤로는 번거롭더라도 꼭 SD 메모리를 네비게이션에 넣고 네비게이션 전원을 켜서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해보곤 합니다.

 

네비게이션의 전원을 넣은 뒤 정상 실행되는 것만 확인하면 되지만, 이번에는 네비게이션 왼쪽 하단의 GINI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제품 정보 함목을 띄워 데이터의 날짜까지 확인해봤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 현대엠엔소프트

그렇게 아버지의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는 30분 남짓 걸려 완료되었습니다.

 

지니 네비게이션의 업데이트 과정은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설치 및 사용자 등록, 네비게이션 등록만 해 두면, 네비게이션 업데이트와 관련된 일련의 과정은 모두 자동으로 진행되며, 특별히 복잡할 것이 없는 과정입니다.

 

다만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확인 프로그램이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부팅할 때 늘 실행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때 지니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도록 하려면 [윈도우키]+[R]을 누른 뒤 [열기] 항목에 [msconfig]을 입력하고 [시작 프로그램] 탭을 클릭한 뒤 [UpdateCenter_Tray]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윈도우7 시작프로그램 msconfig

윈도우8 사용자라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4/02/26 - 윈도우8의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과 시작프로그램 추가 방법

 

개인적으로는 실시간 교통정보도 반영되지 않는 거치형 네비게이션보다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 더 낫다고 누누히 말씀드렸지만, 부모님 입장에서는 와이파이 설정이니 GPS 설정이니 하는 것들을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 7인치의 큼직한 네비게이션을 여전히 선호하시는군요.

 

오래된 네비게이션이지만 좀 더 오랫동안 아버지의 길잡이가 되어주길 바래봅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