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벅거리는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메뉴로 복구하는 방법과 리모컨 점검 방법

채널 변경에 문제가 생긴 IPTV 리모컨

며칠 전부터 SK BTV IPTV 셋톱박스가 비정상적인 작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리모컨으로 채널 전환을 할 때 반응이 느려진 증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시청중인 화면이 끊기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지만 채널 전환시 리모컨의 숫자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자꾸 엉뚱한 채널로 전환되는 식의 증상이었습니다.

 

저는 IPTV 채널 중 주로 시청하는 채널이 정해져 있기에 주로 리모컨의 숫자를 직접 입력하여 채널을 전환하곤 했는데, 평소와 같은 패턴으로 리모컨의 숫자 버튼을 눌러도 자꾸 엉뚱한 채널이 나타나더군요.

SK BTV IPTV 리모컨

 

리모컨으로 채널 번호를 눌러도 셋톱박스에서는 일부 숫자가 입력되지 않고 잘려버리는 식입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을 보느라 얼마전부터 틀기 시작한 바둑 채널, 255번으로 전환하기 위해 2, 5, 5를 순서대로 눌러도 일부 숫자가 입력되질 않아 25번, 5번, 혹은 2번으로 전환되는 식입니다.

SK BTV IPTV

 

처음에는 리모컨의 배터리가 다 되어 버튼을 눌러도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했고, 배터리를 바꿔 봤습니다.

SK BTV IPTV 셋톱박스 리모컨

 

배터리를 바꿔봐도 증상은 마찬가지, 혹시 셋톱박스나 리모컨의 송수신부가 더러워져서 신호가 제대로 안가는가 싶어 리모컨 송수신부를 닦아봤습니다.

SK BTV IPTV 셋톱박스 리모컨

 

하지만 증상은 여전했고, 혹시나 싶어 IPTV 리모컨의 송신부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 스마트폰 카메라로 송수신부를 비추고 버튼을 눌러 확인해 봤지만 리모컨은 정상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2012/01/26 - 스마트폰으로 리모컨 고장 여부 확인하기!

리모컨 고장 점검 방법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리모컨의 배터리, 혹은 리모컨 자체의 문제가 아니란 것을 알고 셋톱 박스의 반응을 살펴보니 리모컨의 채널 숫자 버튼을 누를 때 뿐아니라 메뉴 버튼 등을 누를 때도 한 두박자 느리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IPTV 셋톱박스 저장 장치에 찌꺼기가 쌓여 셋톱박스가 버벅거리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고, 셋톱박스 내부 메뉴를 이용해 최적화 작업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SK BTV 셋톱박스의 최적화 메뉴를 이용하기 위해 먼저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누른 뒤

SK BTV IPTV 셋톱박스 리모컨

 

리모컨의 화살표 키와 OK를 이용해 [전체메뉴]를 선택한 뒤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전체 메뉴에서 다시 화살표 키를 이용해 [설정]-[시스템설정] 메뉴로 들어옵니다.

SK BTV 셋톱박스 설정 메뉴

 

[시스템설정]의 두 번째 항목인 [셋톱박스 최적화]를 선택하고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셋톱박스 최적화]를 선택하면 셋톱박스를 점검하여 최적화 상태로 복구 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셋톱박스 최적화를 실행하면 재부팅된다는 메시지가 뜨고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셋톱복스 최적화를 실행하더라도 사용자가 설정한 채널 정보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셋톱박스가 재부팅되고 1~2분 남짓 재부팅 과정을 거친 후 다시 TV 화면이 떴습니다.

그리고 리모컨 채널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버벅거리던 증상은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SK BTV 셋톱박스 최적화

짐작했던 대로, 꽤 오랫동안 사용한 IPTV 셋톱박스 내부 저장장치에 찌꺼기 파일들이 쌓여 느려졌던 증상이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년 전에 사용하던 SK BTV 셋톱박스는 채널을 전환하는 중 간헐적으로 재부팅되어 버리는 등의 오동작으로 인해 SK BTV측에 장애신고를 했고, 셋톱박스에 대한 특별한 점검이나 조작을 하는 대신 신기종 셋톱박스라며 셋톱박스 자체를 바꿔 주고 간 경험이 있어 또 다시 장애신고를 해야하나 했는데, 의외로 간단히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저는 SK BTV의 셋톱박스를 예로 들었지만, 타사/타기종 셋톱박스에도 최적화 메뉴는 내장되어 있으니 장애신고를 하기 전, 한 번쯤 최적화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