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후방 와이퍼 교체 방법. 1분이면 뚝딱 끝내는 올란도 뒷유리 와이퍼 교체 DIY

주행거리 3만km, 잘 견뎌준 올란도 뒷유리 와이퍼

2014년 7월에 올란도를 구입한 후 전방 와이퍼는 3번 교체했습니다.

 

올란도 출고 당시 달려 있던 순정 와이퍼는는 6000km 남짓 사용한 뒤 뷰맥스 레볼루션 RX 와이퍼로 바꾸었고, 이후 레볼루션 RX 와이퍼의 리필날은 1만km~1만2천km 남짓한 주기로 새 리필날로 바꿔주고 있습니다.

 

2014/10/22 - 올란도 와이퍼 교체 방법. 쉐보레 순정 와이퍼를 뷰맥스 레볼루션 RX 와이퍼로 교체

 

그렇게 전방 와이퍼를 3번 바꿀동안 후방 와이퍼는 한 번도 바꾸지 않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전방 와이퍼에 비해 사용 빈도가 적었기에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네요.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올란도 후방 와이퍼의 수명이 꽤 긴 편이었지만 1년 6개월 남짓 썼더니 닦임 성능이 눈에 띄게 떨어졌고 물을 닦아내도 금새 물자국이 남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뒷유리

사실 날씨가 추워지고 세차를 하지 않은지가 꽤 오래되어 뒷유리에 유막이 낀 것 같기도 한데, 이제 슬슬 날이 풀리고 있으니 곧 세차를 해야겠네요.

올란도 전용 10인치 후방 와이퍼

기왕이면 세차를 한 뒤 후방 와이퍼를 바꿔야겠다 생각했는데 결국 오랫만에 비가 내려 자연 세차(?)를 했고, 드디어 올란도의 후방 와이퍼를 바꿀때가 되었다 싶어 미리 사뒀던 올란도 후방 와이퍼를 꺼내 들었습니다.

 

이 와이퍼는 GM 순정 제품으로 올란도 구입 초기, 몇몇 소모품을 구입하면서 준비한 것인데, 1년6개월만에 빛을 보게 되었네요.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브러시

 

이 후방 와이퍼는 쉐보레 부품 쇼핑몰에서 구입한 것으로 부품번호 95089530, 혹은 '올란도 리어 브러쉬'로 검색하면 됩니다.

제가 구입할 당시에는 8000원 남짓 했던 것 같은데, 지금은 7590원에 판매되고 있네요.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품번

참고로 쉐보레 수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보니 부품 가격 7590원만 지불하면 별도 공임없이 교체해 준다고 하더군요.

쉐보레 서비스 센터에 갈 일이 있다면 서비스 센터에서 바로 교체해도 좋겠지만, 실은 1분도 안걸려 끝나는 작업입니다.

 

아울러 와이퍼 교체 공임 정책은 서비스 센터마다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문의해 볼 것을 권합니다.

 

사실 저는 아반떼XD 시절부터 와이퍼의 고무날만 리필할 수 있는 뷰맥스 레볼루션 와이퍼를 만족스럽게 사용중이었기에 가능하면 후방 와이퍼도 사제로 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올란도 후방 와이퍼는 10인치(25cm)짜리 작은 제품이라 GM 순정 와이퍼 브러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사이즈

 

10인치 와이퍼로 검색을 해보니 덴소라는 업체의 10인치 후방 와이퍼가 나와 있었지만, 와이퍼 고정부의 모양이 달라 올란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굳이 덴소 와이퍼를 사용하려면 사진의 홈을 직접 가공해야하는데, 올란도 순정 제품과 가격도 비슷하니 굳이 그런 수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결속부

올란도 후방 와이퍼 교체 방법

와이퍼 암(ARM)을 들어올리고 교체했던 전방 와이퍼 브러시와 달리 올란도의 뒷유리 와이퍼는 조금밖에 들어올려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조금밖에 들어올려지지 않는 와이퍼 암때문에 와이퍼 브러시를 어떻게 교체하지 했는데, 방법은 정말 쉽더군요.

 

와이퍼 암을 조금 들어올리고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교체 DIY

 

와이퍼 암은 몸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와이퍼 브러시를 반대 방향(뒷유리 쪽)으로 꾹 눌러주면 됩니다.

쉐보레 올란도 리어 브러시 분리 방법

저는 사진을 찍느라 한 손으로 와이퍼 브러시를 잡고 있지만 한 손으로 와이퍼 암을 잡고, 다른 손으로 와이퍼 브러시의 결합부를 꾹 눌러주면 쉽습니다.

 

와이퍼 브러시를 힘주어 누르면, 와이퍼 암에서 와이퍼 브러시가 분리됩니다.

쉐보레 올란도 리어 브러시 분리

 

이렇게 와이퍼 날은 바닥으로 툭 떨어지고 와이퍼 암만 남습니다.

올란도 후방 와이퍼는 세울 수 있는 각도가 좁아 놓치더라도 유리에 가해지는 충격은 적지만, 그래도 와이퍼 암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리어 브러시 분리

 

1년 6개월 사용한 올란도 후방 와이퍼 브러시는 와이퍼 날이 한 쪽으로 굽었네요.

쉐보레 올란도 리어 브러시 비교수명이 다한 와이퍼 날의 전형적인 상태

 

이제 신품 와이퍼 브러시를 와이퍼 암의 홈에 맞춰 꾹꾹 눌러 끼우면 됩니다.

와이퍼 브러시의 방향은 브러시의 홈 파진 방향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리어 브러시 결합

 

이렇게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브러시의 결속부위를 꼭 맞게 끼우는 것으로, 올란도 후방 와이퍼 브러시 교체 작업은 마무리됩니다.

와이퍼 브러시 분리 방법을 알기 전에는 제대로 젖혀지지 않는 와이퍼 암에서 와이퍼 브러시를 어떻게 풀어야 하나 싶었는데, 알고보면 허무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쉐보레 올란도 후방 와이퍼 결합

 

올란도 후방 와이퍼 교체 작업에 걸린 시간은 1분 남짓, 교체 후 와이퍼 작동 레버 끝 부분에 달려 있는 후방 와이퍼 버튼을 눌러 시험해 보았고

올란도 뒷유리 와이퍼 작동 버튼

 

교체 후 올란도의 뒷유리가 훨씬 깨끗하게 닦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쉐보레 올란도 뒷유리 와이퍼

올란도 구입초기에는 후방 와이퍼에 사제 와이퍼 브러시를 쓸 수 없어 아쉬웠는데, 7590원 짜리 순정 와이퍼 브러시를 1년 6개월 동안 무리없이 썼으니 괜찮다 싶네요.

이상 1분이면 뚝딱 마칠 수 있는 올란도 후방 와이퍼 교체 DIY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