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4에 티맵 설치하는 방법. 구글 레퍼런스폰을 T-MAP 전용기기로 사용하는 방법

단골 독자(?)가 보내온 넥서스4에 티맵 설치하기

얼마 전 제 블로그의 단골 방문자이자 단골 댓글러(?)인 무락님께서 공구함을 선물로 보내주겠다고 하시더군요.

 

이런 저런 DIY를 즐기다보니 나름 공구류 정리가 큰 일이었는데, 서랍식 공구함을 보내준다기에 낼름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공구함이 도착했고 공구함 안에는 무락님이 사용했던 넥서스4도 함께 담겨 있었습니다.

 

얼마전 새 스마트폰을 구입했다기에 그럼 공기계로 남는 넥서스4는 저렴한 가격에 팔라고 했더니, 이렇게 보내주셨군요.

 

덕분에 서랍식 공구함에 대한 관심은 멀리 달아나 버렸고, 넥서스4와 함께 놀고 있습니다 ㅎㅎ

nexus4 넥서스4

 

갤럭시S3를 잘 쓰고 있으면서 굳이 넥서스4를 탐냈던 이유는 바로 티맵 네비게이션 때문입니다.

누가 뭐래도 네비게이션은 티맵이라고 할 정도로 수 년째 티맵을 잘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올란도에 7인치 구형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을 매립했지만 처음부터 후방 카메라 모니터로 단정짓고 설치했을 정도입니다.

아이패드 티맵

늘 휴대하는 스마트폰에서 티맵을 실행하고 거치대에 얹기만 하면 되니 정말 편리하지만, 티맵 사용 중 전화가 오면 좀 불편해집니다.

특히 복잡한 시내, 초행길 안내를 받는 중 전화가 오면 참 갑갑한 상황이 되곤 합니다.

 

덕분에 놀고 있던 1세대 아이패드에 데이터 함께쓰기 유심을 발급받아 티맵 전용 기기로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덩치가 너무 커서 2달 정도 사용하다가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2014/08/19 - 데이터 함께쓰기 유심(USIM)으로 1세대 아이패드를 T-MAP 네비게이션 쓰는 방법

 

아이패드를 올란도의 CD 투입구에 거치하기 위해 태블릿 거치대까지 구입했지만, 한 달 정도 지나자 1세대 아이패드의 묵직한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내려앉아버리곤 하여 결국 다시 봉인되었습니다.

2014/08/26 - 차량용 태블릿 CD 거치대 제노믹스 SHG-NX4000 사용후기. 잘만들었으나 궁합이..

LG에서 만든 넥서스4, 옵티머스2X GPS의 악몽?

사실 저는 주변에서 LG 스마트폰을 산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말리는 쪽입니다.

몇 년 전, LG에서 야심차게 내놓았던 듀얼코어 스마트폰, 옵티머스2X의 GPS 수신 불량 문제를 겪은 이후입니다..

2011/04/18 - 옵티머스 2X의 GPS, 문제 있습니다!

 

옵티머스2X를 사용할 때 역시 티맵 네비게이션이 꽤 중요한 용도 중 하나였는데, 주행 중 GPS가 작동을 멈춰버리고, 수 백m씩 이리저리 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더군요.

당시 예약 판매로 기다려 구입했을 정도로 애정을 가진 제품이었기에 LG 서비스센터를 여러차례 방문하여 GPS 문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였지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옵티머스 2x GPS 문제도로를 달렸는데 아파트 중심으로 점프해버린 옵티머스 2x

하지만 그런 애정이 무색하게도 'LG 전자'본사 연구소'의 답변은 '스마트폰 GPS는 끊길 수 있습니다'라는 짧고 성의없는 답변만 돌아왔고, 결국 불편을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제 옵티머스2X만 환불받는 것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저 뿐 아니라 수 많은 옵티머스2X 사용자들이 GPS 수신 문제를 제기했지만 GPS 문제를 제기한 소비자는 없었다는 식의 면피성 답변으로 일관하는 LG 전자에 실망했고, 그때부터 제게 LG는 '헬쥐'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넥서스4 뒷면에 LG 로고가 새겨져 있더군요.

nexus4 넥서스4 LG

 

설마 GPS 문제가 여전하진 않겠지 싶었지만 그래도 LG 로고가 선명한 넥서스4에 GPS Status를 설치하고 GPS 수신 상태를 확인해봤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사용중인 갤럭시S3의 GPS 성능과 거의 비슷했습니다.

갤럭시S3 GalaxyS3 nexus4 넥서스4 GPS Status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찾을 수 없는 티맵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4에는 선탑재앱들이 적게 깔려 있어 상대적으로 가벼운 느낌입니다.

반대로, 필요한 앱들은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하며 티맵 역시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티맵은 티스토어에서만 검색되며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맵', 혹은 'tmap'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엉뚱한 것들만 뜹니다.

플레이스토어 티맵 Tmap

넥서스4의 개발자 모드 띄우기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맵을 찾을 수 없으니 컴퓨터로 티맵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전에 넥서스4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드라이버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그리고 또 티맵을 설치하려면 또 한 가지, [개발자 옵션]의 설정 한가지를 변경해야 합니다.

대개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설정]-[시스템] 항목으로 들어가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넥서스4의 개발자 모드는 숨겨져 있으므로 이를 꺼내기 위해 [휴대전화 정보] 메뉴로 들어갑니다.

넥서스4 개발자 옵션

 

숨겨진 [개발자 모드] 메뉴를 꺼내는 방법은 [휴대전화 정보] 메뉴의 [빌드 번호] 항목을 7번 두드리는 것입니다.

[빌드 번호] 항목을 3번 이상 두드리게 되면 화면에 [개발자가 되려면 몇 단계가 남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7번을 두드리면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라고 표시됩니다.

그리고 다시 [시스템] 메뉴로 돌아오면 보이지 않던 [개발자 옵션]이 보입니다.

넥서스4 개발자 옵션

 

이제 [개발자 옵션] 항목으로 들어가 [USB 디버깅] 항목을 클릭해 체크합니다.

넥서스4 USB 디버깅 개발자 옵션

넥서스4의 PC 드라이버 설치하기

넥서스4와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뒤 장치관리자를 열어보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만 뜹니다.

일단 넥서스4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위해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넥서스4의 드라이버는 별도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넥서스4의 PC용 드라이버안드로이드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의 [Download Google USB Driver]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어둡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드라이버 설치 화면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넥서스4의 드라이버가 설치된 폴더를 설정합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드라이버 파일의 복사가 끝나면 [Android Device]로 표시됩니다.

넥서스4 드라이버 nexus4 driver

넥서스4용 티맵 설치 파일 다운로드하는 방법

SK텔레콤 전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는 티맵이 미리 깔려 있거나, 티스토어에서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넥서스4는 티스토어도, 티맵도 깔려 있지 않으므로 PC의 티맵 홈페이지에서 티맵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티맵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티맵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되는데, 여러 스마트폰 기종 중 '넥서스4'는 보이지 않습니다.

티맵 홈페이지에서 맞는 기종이 보이지 않을 경우, 해상도만 맞는 기종을 선택해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티맵 다운로드 Tmap 설치파일

 

넥서스4의 해상도에 맞는 1280*800 지원 기종 중 옵티머스G를 선택했습니다.

사실 옵티머스G는 넥서스4의 원형이라고 하는데, 넥서스4와 같이 물리버튼이 없는 기종이므로 가장 적합한 모델인 듯 합니다.

티맵 다운로드 Tmap 설치파일

 

티맵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실행하면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경고 문구가 뜹니다.

경고 문구는 무시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티맵 설치 Tmap

 

[USB 디버깅 항목]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티맵 설치 과정에서 [USB 디버깅 항목]을 켜라고 뜹니다.

저는 이미 [USB 디버깅 항목] 설정은 이미 마친 상태이므로 그대로 진행합니다.

티맵 설치 Tmap

 

넥서스4와 PC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USB 디버깅 항목] 설정까지 되어 있다면 나머지 설치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티맵 설치 Tmap

 

PC용 티맵 설치 파일의 실행이 정상적으로 끝나면, 드디어 넥서스4의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티맵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4 티맵

SK텔레콤의 데이터 쉐어링 USIM 끼우고 티맵 실행

넥서스4의 티맵 아이콘을 눌러 티맵을 처음 실행했더니 [허용되지 않은 USIM입니다] 라는 경고문이 뜨고 티맵이 종료되어 버리는군요.

사실 아이패드에서 사용했던 데이터 쉐어링 USIM을 끼워 정상 작동할까 싶었는데, 태블릿용 데이터 쉐어링 USIM은 스마트폰에서 작동하지 않아 뜨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넥서스4 티맵

 

일단 티맵을 실행해야겠다는 생각에,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USIM을 빼서 넥서스4에 끼웠습니다.

넥서스4 티맵

 

잠시 후 넥서스4에 몇 개의 문자 메시지가 연달아 도착합니다.

갤럭시S3에서 사용했던 USIM을 넥서스4에 끼우기만 했는데, 기기변경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입니다ㅎㅎ

넥서스4 USIM 기기 변경

 

다시 티맵을 실행했더니, 지도 다운로드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지도 파일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Wifi 연결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넥서스4 티맵

 

티맵 지도 파일의 다운로드와 설치가 끝나면, 여러가지 동의 항목이 뜨는데, 저는 필수 항목들만 체크했습니다.

이렇게 티맵의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나고, 티맵의 첫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 사용하던 USIM을 빼서 넥서스4에 옮겼더니 기존 휴대폰 번호로 검색했던 목적지 목록이 표시되는군요.

넥서스4 티맵

 

이렇게 넥서스4에 티맵 설치하는 과정이 모두 완료되었고, 티맵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군요.

예전 HTC 센세이션으로 티맵을 사용할 때, 유독 HTC 센세이션용 티맵의 업그레이드가 늦어 해상도가 같은 타 기종의 티맵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해 사용해 왔기에 개인적으로는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넥서스4 티맵

저는 넥서스4에 데이터 쉐어링 USIM을 끼워 데이터 전용 기기로 사용할 생각이므로 넥서스4에 끼웠던 USIM을 빼서 원래 쓰던 갤럭시S3로 돌려주었습니다..

주중에 SK텔레콤 고객센터로 가서 7700원짜리 데이터 쉐어링 USIM을 발급받을 예정인데, 일반 대리점에서는 데이터 쉐어링 USIM의 발급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험을 했기에 SK텔레콤 고객센터로 갈 생각입니다.

 

이제 데이터 쉐어링 USIM만 발급받으면 전화 통화와는 완전히 독립된 티맵 전용 스마트폰이 생기게 되는 셈인데요, 티맵 이외에도 몇 가지 차량용 앱을 함께 사용할 예정이고,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