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새 펌웨어의 추가 기능은?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은 블랙박스의 액정 화면

지난 11월 중순, 보상판매로 구입한 루카스 블랙박스는 꽤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일단 블랙박스의 액정 화면은 생각보다 꽤 편리하더군요.

 

전후방 블랙박스의 실시간 영상, 혹은 녹화된 영상을 액정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랙박스의 주요 기능을 터치식 액정을 통해 바로 설정할 수 있는 점이 특히 편리합니다.

 

액정이 없는 블랙박스의 경우 메모리 카드를 빼서 컴퓨터에 연결한 뒤 블랙박스 전용 뷰어를 실행하거나 블랙박스 기기 자체를 컴퓨터와 USB 케이블로 연결하는 식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환경 설정을 했던 것에 비하면 블랙박스 자체에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은 편리함에 있어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루카스 LK-9300 DUO의 경우 모든 기능을 100% 자체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 기능은 컴퓨터의 전용 뷰어에서만 보이는 것이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90% 남짓한 기능은 모두 블랙박스의 액정화면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니 다행입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루카스 LK-9300 DUO의 첫 펌웨어 업그레이드

잘 사용중이던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새 펌웨어가 나왔다는 것을 확인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기로 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 먼저 루카스 블랙박스에 들어 있는 SD 메모리 카드를 빼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다운로드]-[펌웨어 업그레이드] 항목을 클릭합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에 들어오면 꽤 다양한 종류의 블랙박스 모델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모델은 LK-9300 중에서도 OBD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반형 모델을 선택했는데, 사용중인 블랙박스의 모델명과 옵션을 잘 확인한 뒤 해당 모델을 클릭합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루카스 LK-9300 DUO의 펌웨어를 클릭했더니 펌웨어 업데이트 전 주의 사항, 업데이트 내용이 표시되어 있고 하단에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의 링크가 있군요.

전방 카메라의 화질 개선, 듀얼 포멧 기능 추가, 케이블 전압 손실 설정 추가, 녹화관련 안정화 작업 등의 업데이트 내용이 적여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펌웨어 버전은 5.3 버전, 기존의 펌웨어가 3.9버전이니 버전상으로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ㅎㅎ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뒤, 압축 파일을 열면 나오는 파일일을 루카스 블랙박스의 SD 메모리에 복사하면 됩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루카스 LK-9300 DUO의 두 메모리 중 주 메모리(SD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고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복사한 SD 메모리카드를 빼서 자동차로 가져가 블랙박스에 꽂으면 됩니다.

물론 컴퓨터에서 SD 메모리를 뺄 때는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 중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아이콘 (빨간색 원)을 클릭한 뒤 [SDHC Card 꺼내기] 항목을 선택하여 안전하게 제거되었다는 메시지를 뜬 뒤에 메모리 카드를 빼내야 합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홈페이지 펌웨어 다운로드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작정 SD 메모리를 뺄 경우, 복사한 파일이 SD 메모리에 저장되지 않거나 메모리카드에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을 복사한 SD 메모리 카드를 루카스 LK-9300 DUO에 꽂은 뒤 일단 차량에 시동을 걸어줍니다.

차량에 시동을 거는 것은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 블랙박스의 전원이 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 블랙박스의 전원이 꺼지면 블랙박스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차량의 시동을 건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을 복사했으니,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임을 알리는 메시지가 뜨지 않을까 싶었는데, 특별한 화면은 뜨지 않았습니다.

평소 블랙박스에 전원이 들어갈 때 처럼 루카스 로고 화면이 표시된 뒤 액정이 꺼지면서 오른쪽의 상태 표시 LED만 깜빡이는 상태가 2~3분간 지속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것은?

이렇게 루카스 LK-9300 DUO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나고 다시 부팅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IO 블랙박스의 펌웨어 버전은 부팅이 끝난 후 홈 버튼을 터치하면 표시되는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K03.9로 표시되던 것이 LK05.3으로 바뀌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루카스 LK-9300 DUO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게시물에 적혀 있던, 전방 카메라의 화질이 개선되었다거나, 녹화관련 안정화 작업에 대한 확인은 바로 하기 어려웠고 다만 기능면에서 몇 가지 눈에 띄는 개선점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카드 포멧] 메뉴에 들어오니 [Dual카드 포맷]이란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루카스 LK-9300 DUO에는 SD 메모리와 마이크로 SD 메모리, 두 개의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는데 기존에는 한 번에 하나씩, 각각 포맷해야 했습니다.

메모리 카드를 포맷한 후에는 블랙박스가 재부팅되니 두 메모리 카드를 모두 포맷할 경우 결국 두 번의 포맷과 두 번의 재부팅을 해야 했는데, Dual 카드 포맷 메뉴가 생겼으니 앞으로는 포맷 작업이 좀 더 간편해질 듯 싶습니다.

 

업그레이드 후 두 번째 눈에 띄는 차이는 [케이블 전압손실]이라는 항목입니다.

0.1볼트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 이 옵션은 차량의 배터리 전압과 블랙박스에서 측정되는 배터리 전압에 차이가 있을 때 유용한 옵션입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제 올란도 계기판의 배터리 전압과 블랙박스의 상시전원설정에서 측정되는 배터리 전압이 0.3~0.4볼트 정도로 꽤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즉 올란도의 계기판에서 14.7 볼트라면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에서는 14.3~14.4볼트 정도로 측정되는 식이죠.

이렇다보니 올란도의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가 주차모드로 바뀌는 것과 거의 동시에 블랙박스의 전원이 꺼지는 식으로 작동하곤 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

 

루카스 LK-9300 DUO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새로 생긴 [케이블 전압손실] 항목을 0.4로 설정해 놓았더니 그제서야 올란도의 계기판에서 표시되는 배터리 전압과 루카스 블랙박스에서 표시되는 전압이 거의 일치하게 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Lukas Blackbox차량 계기판의 전압과 블랙박스의 전압차를 보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주차를 시켜놓았더니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시동을 끄는 것과 거의 동시에 전원이 꺼져버리던 블랙박스가 5시간 정도 주차해도 주차 녹화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구입 후 처음 발표 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불편했던 부분이 상당수 해결되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블랙박스 개봉기 이후 전반적인 리뷰와 기존 사용하던 FineVu Pro FullHD 블랙박스와의 간단한 화질 비교 포스팅을 올리겠다고 했는데, 계속 늦어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약속했던 '간단한' 리뷰를 올리겠습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