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도 낮은 스마트폰 선탑재앱 실행을 멈추는 방법. 저장공간 확보에 간결함은 보너스

스마트폰의 메인보드 교체

사용 중이던 갤럭시S3의 통화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증상으로 메인보드 교체를 받았습니다.

 

스마트폰의 메인보드 교체, 컴퓨터에서는 메인보드 및 하드디스크까지 모두 교체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작업입니다.

 

스마트폰의 메인보드를 교체하게 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전화번호, 문자 내역, 사진과 동영상, 다운로드한 스마트폰 앱, 스마트폰 앱에서 저장한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초기화됩니다.

 

한마디로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했을 때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 서비스센터에서는 메인보드 교체시 전화번호부, 사진과 동영상 정도의 데이터는 백업했다가 새 메인보드로 복원해주지만 사용자가 설치한 앱, 혹은 해당 앱이 저장한 데이터까지는 백업해주지 않으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사용자가 미리 백업해두어야 합니다.

갤럭시S3 스마트폰 galaxyS3

저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직접 백업한 후, 서비스센터에서는 메인보드 교체 작업만 받아서 서비스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늘 그렇듯 예상치 못한 일이 터지기도 했지만 말이죠 ㅎㅎ 

2014/09/04 -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중 겪은 황당한 일. 스마트폰 차계부 aCar의 인공지능 안전장치?

사용빈도가 낮은 통신사, 제조사 앱

다행스럽게도 메인보드 교체를 받은 후 문제가 되었던 통화 연결 불능 문제는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3를 구입한 후 제 입맛에 맞게 설정해 두었던 환경 역시 초기화되었습니다.

 

넘어진김에 쉬어간다고, 초기화된 스마트폰 환경을 다시 되돌리는 과정에서 나름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 몇 가지를 포스팅할까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통신사 앱, 제조사 앱 중 사용하지 않는 것들의 기능을 정지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 앱, 혹은 제조사 앱은 통신사(SK, KT, LG U+)등에서 자사 연계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한 앱을 말합니다.

그럼 제조사 앱은?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내장한 앱들 말합니다.

이런 통신사 앱과 제조사 앱들을 통틀어 선탑재앱이라고 하는데, 선탑재 중에는 나름 유용한 것들도 있지만, 사용빈도가 낮은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거의 사용하지는 않는데 저장 공간은 차지할 뿐더러, 스마트폰의 부팅과 함께 실행되어 사용자의 시간과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잡아먹는 거추장스러운 앱들이 많은 것이죠.

특히 선탑재앱은 사용자가 삭제할 수 없어 사용자들의 불만이 높았습니다.

올해 초 스마트폰의 선탑재앱의 개수를 제한하고,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앱 선탑재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었지만,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에 출시된 기종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갤럭시S3와 같은 이전 기종의 스마트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삭제하지 못하는 선탑재앱, 실행을 멈추는 방법

루팅을 하면 선탑재앱을 삭제할 수 있지만, 루팅이 말처럼 쉽지도, 간편하지도 않고 루팅 과정에서 스마트폰이 잘못되면 유상AS를 받아야하므로 저는 스마트폰을 루팅하지 않고 사용중입니다.

대신 선탑재앱의 실행을 중단하고 추가로 설치되어 있던 업데이트를 막는 조치는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하단 왼쪽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상단 메뉴 중 [더보기] 항목을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를 열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제 경우 사용빈도가 낮은 앱들로 네이트, 구글드라이브, 앱가드 등이 일단 눈에 띄는군요.

'네이트' 항목의 실행을 정지시키고 앱의 업데이트를 막아보겠습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목록에서 '네이트'를 선택하고 [강제 중지] 버튼을 누르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경고 메시지를 무시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네이트 앱의 [강제 중지] 버튼이 비활성화되면 다시 [사용 안함] 버튼을 눌러줍니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또 한 번의 경고가 뜨면 역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애플리케이션이 초기버전으로 변경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역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마지막으로 체크 표시되어 있는 [알림표시] 항목을 눌러 체크를 해제합니다.

알림을 해제하면 중요한 알림과 업데이트를 놓칠 수 있다는 경고메시지가 뜨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알림표시의 기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2013/06/07 - 안드로이드 젤리빈의 새 기능, 팝업/알림 표시 설정 기능 알아보기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선탑재앱의 실행 정지 후 달라진 것

네이트 앱의 실행을 멈추고 업데이트를 삭제하니 스마트폰에 처음 저장된 버전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어느새 진행되어 버린 업데이트를 통해 4MB가 넘는 공간을 추가로 차지하고 있었네요.

사용하지 않는 네이트 앱을 중단시키고 업데이트를 삭제하여 4MB가 넘는 저장공간을 확보했고, 추후 업데이트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소비를 차단한 셈입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앞서 실행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는 선탑재 앱들을 골라 실행을 정지시키고 업데이트를 제거하여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면 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정지시킬 선탑재앱을 정하는 요령

스마트폰에는 수십개에서 백여개가 넘는 많은 수의 앱이 미리 심어져 있습니다.

이중 사용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은 사용자의 선택인데요, 각자 스타일이 있겠지만 제가 이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상단 메뉴가 [다운로드]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메뉴를 옆으로 드래그하여 [전체] 항목으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그리고 스마트폰 왼쪽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운 뒤, [크기순 정렬] 항목을 선택하면 용량이 큰 앱부터 순서대로 표시됩니다.

크기별로 정렬된 앱의 이름을 확인하면서 내가 사용하지 않을 앱을 설정하면 쉽습니다.

기왕이면 업데이트된 용량이 큰 앱을 정지시키는게 효과가 좋겠죠?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쭉 훓어내려가다보면 앱의 이름 대신 긴 영문으로 된 프로세스 이름으로 표시된 항목들이 보입니다.

저는 이러한 항목들은 되도록 건드리지 않고, 앱의 이름으로 정체(?)를 파악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정지시키곤 합니다.

프로세스 이름 아래쪽의 용량을 보면 알겠지만, 이런 항목들은 차지하는 용량이 적어 굳이 지우더라도 그리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사용하지 않는 선탑재 앱을 정지시킨 후 달라진 것

사용하지 않는 앱들을 정지시키면 일단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이 늘어났습니다.

선탑재앱 자체는 삭제하지 못해도, 선탑재앱들의 추가 업데이트 파일, 실행하면서 생긴 데이터들이 삭제되면서 저장공간이 늘어난 것이죠.

제 갤럭시S3에서 10여개를 선탑재앱을 정지시키고 난 뒤, 대략 100MB의 저장 공간이 늘어났습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그리고 또 한가지 달라진 것은, 빽빽하게 나열되어 있던 선탑재앱들 중 정지시킨 항목들이 앱 목록에서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갤럭시S3의 앱 목록 첫 번째 페이지만 봐도 나름 간결해 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실행 중단시킨 선탑재앱을 다시 사용하는 방법

선탑재앱의 실행을 중단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줄기차게 떴습니다.

사실 단독앱을 정지시키는 것만으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공용으로 사용되는 프로세스를 정지시킨 경우에 간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의 실행을 중단시킨 것일 뿐이므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관련 앱만 다시 실행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일단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로 들어와 상단 메뉴를 옆으로 넘겨보면 [해제되었습니다] 항목이 보입니다.

이 항목에는 사용자가 직접 실행을 중단시킨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해제되었습니다] 목록에서 다시 실행할 앱을 열어 [사용]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앱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한 앱은 업데이트 역시 자동으로 실행되지만, 플레이스토어에서 즉시 업데이트해도 됩니다.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한 후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내앱] 항목을 선택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이렇게 하면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중 업데이트가 필요한 항목들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앱을 선택하여 즉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갤럭시S3 선탑재앱 스마트폰 galaxyS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