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의 pino 폴더. 지워도 계속 생기는 이유 및 설정 방법은?

스마트폰에 넘쳐나는 사진 파일, 메모리 부족 메시지

마눌님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활용도가 무척 높은 편입니다.

 

딱히 스마트폰부터라기 보다, 피쳐폰을 사용할 때도 메모리의 대부분을 사진 파일이 차지하곤 했습니다.

 

덕분에 새 전화기를 사면 가장 먼저 기존 전화기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 파일들을 새 전화기로 옮겨주곤 했습니다.

 

이제 사용한지 1년 남짓된 마눌님의 스마트폰은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에러 메시지를 띄우기 시작했습니다.

 

불편함을 호소하는 마눌님의 스마트폰을 들여다봤더니 카메라로 찍은 사진 파일만 2000장이 넘더군요.

 

이렇게 많은 사진 파일을 모두 담아다니기에는 무리다 싶어 사진을 클라우드 저장 공간으로 옮기고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비우기로 했습니다.

 

저는 n드라이브와 OneDrive를 사용중이고 용량이 넉넉하게 남아 있는 n드라이브로 2000장 남짓한 파일을 옮겼습니다. 

2012/06/26 - 스마트폰 사진을 PC로 옮기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은?

quickpi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 image viewer

 

참고로 스마트폰용 n드라이브 앱으로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의 최대 개수는 500개입니다.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갤럭시S3에 기본 내장된 갤러리 앱으로 2000여장 남짓한 사진 파일 중 500개 정도만 선택하려면 난감합니다.

갤러리 앱은 사진 파일 전체를 선택하는 기능은 있지만 원하는 특정 구간의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2000개의 사진 파일 중 500개의 사진 파일만 선택하려면 사진 500장을 일일이 터치해야 합니다.

 

갤러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 image viewer

 

500장의 사진을 일일이 클릭하여 선택하는 것은 거의 중노동에 가까운 입니다.

게다가 제 경우 500장으로 끝날게 아니라 2000장을 선택해야 하는터라 갤럭시S3의 기본 갤러리를 이용하면 답이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인 QuickPic을 이용하면 수십, 수백개의 파일을 간편하게 다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3/06/03 - 최고의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 QuickPic의 유용한 기능은 이런 것!

quickpi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 image viewer

스마트폰의 메모리 용량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폰에 담긴 사진을 n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하는 방법이나 QuickPic의 편리한 점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포스팅에서 살펴봤으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2000장 남짓한 사진 파일을 n드라이브로 업로드한 후 스마트폰에서 삭제했고, 확보한 메모리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갤럭시S3의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 항목을 클릭한 후 상단 메뉴의 [더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갤럭시S3 스마트폰 남은 메모리 용량 확인 저장소 galaxy s3

 

상단 메뉴 구분에서 [더보기]를 선택한 후 [저장소] 항목을 선택하면 갤럭시S3의 메모리 사용 현황 및 남아있는 메모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2000장 남짓한 사진이 저장되어 있을 때는 [사용할 수 있는 공간] 항목에 대략 0.2GB(200MB)정도에 불과했는데, 사진을 지우고 나니 5.31GB로 늘어났습니다.

갤럭시S3 스마트폰 남은 메모리 용량 확인 저장소 galaxy s3

 

툭하면 저장공간 부족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던 것에 비하면 5.3GB의 저장 공간은 엄청나게 큰 저장 용량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기타 파일] 항목에 1.89GB의 용량이 잡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네비게이션 앱과 같은 일부 앱의 경우, 앱에서 다운로드한 데이터 파일이 [기타 파일] 항목에 남아 앱을 삭제해도 여유 메모리 공간이 늘어나지 않는 증상에 대해 예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2014/03/27 -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스마트폰 앱을 지웠는데 저장 용량이 늘어나지 않을때? 

 

이번 경우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었던 사진 파일들을 삭제한 것이라 [기타 파일] 항목을 살펴볼 필요는 없었지만, 기왕 열었으니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싶어 열었습니다.

그랬더니 가장 위쪽에 707MB를 차지하고 있는 'pino'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갤럭시S3 스마트폰 남은 메모리 용량 확인 저장소 galaxy s3

컴퓨터(PC)에서 'pino'라는 이름은 사용자의 컴퓨터 자원 일부를 공유하여 쓰는 그리드 딜리버리(Grid Delivery) 서비스와 관련된 것이라 알고 있었고, 개인적으로 내컴퓨터 자원을 사용하는 그리드 딜리버리 서비스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각주:1].

 

그리드 딜리버리란 업체가 사용자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자원의 일부를 사용하는 것으로 주로 동영상 서비스나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막대한 하드웨어/네트워크 비용이 들어가는 동영상 서비스 업체 등의 경우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의 컴퓨터와 인터넷망 일부를 사용하여 서비스 비용 절감을 꽤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마눌님의 스마트폰에 'pino'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 것을 보니, 이것 역시 그리드 딜리버리 서비스와 관련된 앱이 깔린게 아닌가 싶더군요.

700MB가 넘는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pino의 정체를 알아보기 위해 갤럭시S3의 번들 파일탐색기인 [내 파일]앱을 실행하고 [모든 파일]을 선택했습니다.

갤럭시s3 파일탐색기 내파일 galaxys3

 

앞서 pino가 저장된 공간은 SD 메모리가 아닌 갤럭시S3의 주메모리였습니다.

주메모리의 확인을 위해 [Devce storage]를 열자 [pino]라는 이름의 폴더가 나타났습니다.

다시 [pino] 폴더를 열자 [cache]라는 폴더가 나오는군요.

pino 갤럭시s3 파일탐색기 내파일 galaxys3

 

[pino] 폴더 안의 [cache] 폴더를 열자 긴 숫자와 영문으로 이루어진 폴더안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파일들이 빼곡하게 들어차 있습니다.

pino 갤럭시s3 파일탐색기 내파일 galaxy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속의 pino 폴더의 정체

사실 마눌님은 꽤 오래전부터 스마트폰 저장공간 부족을 호소했고, 당시에도 700MB 남짓한 저장 공간을 차지하고 있던 pino 폴더를 삭제해 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마눌님의 스마트폰에 pino라는 폴더와 파일이 다시 생겨난 것입니다.

 

당시에는 pino라는 이름으로 깔린 앱이 없기에 폴더를 삭제하기만 했고 확인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pino 폴더는 인터넷 음악 서비스인 멜론(Melon)앱으로 음악을 들을 때 생성된 것이라 합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멜론을 실행하여 음악을 들으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폴더인데, 사용자가 원할 경우 저장 공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pino 폴더의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멜론 플레이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먼저 멜론 앱을 실행한 뒤, 멜론 앱 하단의 [더보기] -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멜론 플레이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멜론 앱의 설정 화면에 [캐싱 및 임시 저장 파일 관리] 항목을 선택합니다.

멜론 플레이어 pin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멜론 앱 설정의 [캐싱 및 임시 저장 파일 관리] 옵션에는 '재생한 음악의 음원과 앨범 이미지등을 임시로 저장하여, 네트워크 사용량을 절약하고 빠른 재생을 지원합니다' 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의 pino 폴더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은 이미 재생했던 음원과 앨범 이미지등을 저장해 두었던 것으로 같은 음악을 다시 들을 경우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pino 폴더의 파일을 불러와 듣는, 일종의 캐시(Cache)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멜론 플레이어 pin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스마트폰의 pino 폴더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부담스러울 경우 [임시 저장 파일 관리] 옵션에 각각 달려 있는 [삭제] 버튼을 눌러 지울 수 있습니다.

앨범 이미지와 음원 임시 파일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멜론 플레이어 pin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멜론의 음원, 이미지 캐시 파일을 모두 삭제한 뒤, pino 폴더 속에 파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음원 캐싱 적용] 항목을 [Off]로 설정합니다. 

멜론 플레이어 pin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멜론 앱의 캐시 설정을 한 뒤, 다시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 설정을 살펴봤습니다.

앞서 700MB가 넘는 공간을 차지하고 있던 pino 항목의 용량이 76KB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멜론 플레이어 pino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elon player

멜론 플레이어의 pino에 남는 괜한(?) 의문

일단 스마트폰의 '기타 파일'에 만들어졌던 'pino' 폴더에 대한 의문은 풀렸습니다.

수동으로 pino 폴더만 지우면 멜론 플레이어 실행시 다시 생성되므로 멜론 플레이어의 설정에서 pino 폴더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만들어진 pino 폴더에 대한 의문은 해결되었지만 한 가지 의문이 또 생겼습니다.

왜 하필 폴더 이름이 그리드 딜리버리(Grid Delivery) 방식에서 익숙한 pino 일까?

혹시 스마트폰용 멜론 플레이어가 그리드 딜리버리 방식을 이용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멜론 홈페이지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읽어보면 멜론 플레이어에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는 PC용 멜론 플레이어에 관한 약관이라 생각됩니다.

멜론 서비스 이용 약관 melon

 

그리드 기술이 적용된 경우 서비스 안내, 혹은 프로그램 설치 화면에 '사용자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자원을 일부 사용한다'고 알리는 화면을 띄웁니다.

제 경우 그리드 딜리버리 서비스 사용을 꺼려하여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적용된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인터넷은 일정 금액을 내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리드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비용이 들어가는게 아니기에 거부감없이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 경우 그리드 딜리버리를 설치할지 말지의 결정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취향과 선택입니다.

위키백과의 그리드 딜리버리에 대한 비판(한글)

네이버 고화질 스트리밍 그리드 딜리버리 grid delivery고화질 영상을 위해 설치하는 프로그램에 그리드 딜리버리 방식이 많다

 

하지만 스마트폰용 멜론 앱에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데이터 양이 제한적이라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적용되었다면 사용자는 본인이 사용한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소진하게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 앱이라면 '상식적으로'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좀 더 확실한 얘기를 듣기 위해 멜론 고객센터(1566-7727)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에게 질문을 했는데, 기술팀에게 질의해야하는 사항이라 확인에 시일이 좀 걸린다는군요.

 

스마트폰 멜론 앱의 pino 폴더는 '당연히' 그리드 딜리버리 용도가 아니며, 사용자의 데이터를 절약하기 위한 캐시 용도라 굳게 믿고 있는데, 멜론 고객센터에서 확실한 답변이 오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저는 외부에서 노트북에 스마트폰 테더링을 걸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자칫 과도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 수 있어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