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3 배터리 스웰링(부풀음) 교체 후기. 삼성전자 리튬이온 배터리 무상 교체 기준?

배터리 수명이 비정상적으로 짧아진 갤럭시S3

제가 사용 중인 갤럭시S3는 2013년 5월 말에 구입한 것으로 대략 10개월정도 사용중입니다.

 

구입할 당시 이미 갤럭시S4가 출시된 상태라 갤럭시S3의 가격대도 적당히 내린 상태였고 지금껏 사용하면서 성능명에서도 꽤 만족스럽게 사용해왔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3를 사용한지 5개월 남짓되었을 때부터 배터리 사용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짧아졌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배터리를 100% 충전한 상태에서 특별히 사용하지 않고 놔두었는데도 얼마되지 않아 배터리 잔량이 쑥쑥 떨어지는 증상, 배터리 충전 속도도 느려져 배터리가 완전 충전될 때까지 3~4시간씩 걸리는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특히 인터넷 검색 등을 하는 등 갤럭시S3 사용 중에는 배터리 게이지가 쑥쑥 떨어지는게 눈에 보일 정도로 제 갤럭시S3의 배터리 상태는 좋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갤럭시S3의 짧아진 배터리 사용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GPS, 블루투스, NFC 등의 기능은 사용할 때만 켰다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꼭 끄곤 했습니다.

사실 이런 기능을 매번 껐다 켰다하는게 꽤 번거롭지만, 그래도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끄곤 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 스테이와 같이 배터리 사용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가 기능들은 아예 끄고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번거롤지만 쓰지 않는 기능은 그때그때 끄고

 

하지만 GPS와 블루투스, NFC 등의 기능을 매번 껐다켰다하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3의 짧아진 배터리 사용시간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내 스마트폰에서 배터리를 가장 많이 잡아먹는 것이 어떤 기능인지 확인하기 위해 갤럭시S3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으로 들어가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더보기]-[배터리] 항목을 열어 배터리 사용 시간과 세부 사용 내역을 확인해봐도 그다지 이상한 점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역시 액정에서 가장 많은 배터리를 소비하고 있었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나 음성통화 등의 순서 정도였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갤럭시S3의 이랜텍 배터리 스웰링?

사실 2013년 11월 말, 갤럭시S3의 배터리 무상 교체에 관한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랜텍에서 제조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등 결함이 있다는 얘기와 함께 일부 배터리에 한한 문제라 전체 사용자에게 공지하지 않고, 서비스센터 차원에서 교체해주던 배터리 교체를 삼성전자 서비스에 공지로 띄우고 교체해주기로 했다는 보도였죠.

제가 사용하고 있던 갤럭시S3 배터리 역시 이랜텍 제조품이라 배터리의 이상이 아닐까 싶은 의심이 들기도 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이랜텍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일반적으로 알려진 리튬이온 배터리의 이상 증상은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증상(스웰링)이 동반하며 배터리의 수명이 비정상적으로 짧아지거나 스마트폰의 배터리 잔량 표시가 비정상적으로 오르락내리락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중이던 갤럭시S3의 이랜텍 배터리의 경우 제가 보기엔 외형상으로 큰 문제가 없었고 배터리 소비 시간이 짧을 뿐 배터리 게이지가 오르락내리락하는 등의 증상은 없었기에 삼성전자 A/S 센터를 방문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이랜텍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갤럭시S3의 이랜텍 배터리 1개 이상, 1개 정상

하지만 그렇게 시간이 지나는 동안 배터리 사용 시간은 점점 더 짧아졌고, 배터리 충전 시간은 점점 더 길어지더니 급기야 갤럭시S3에 장착한 상태로 배터리 충전시 완전 충전까지 5시간 남짓 걸릴 정도로 상태가 심각해졌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갑자기 전원이 꺼지는 증상까지 종종 발생하여 더 이상 안되겠다 싶어 집 근처 삼성전자 A/S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급격히 짧아졌고, 최근에는 전원이 갑자기 종료된다는 증상으로 A/S를 접수했더니 A/S 기사분께서는 제 갤럭시S3의 이랜텍 배터리를 바로 새 배터리로 교체해 놓았더군요.

리튬이온 배터리 이랜텍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간단한 점검만으로 교환받은 갤럭시S3의 배터리

그리고 이어진 상담을 통해, 갤럭시S3의 덤프(Dump)를 떠서 최근 상태를 점검해봤고 컴퓨터 화면에 뜬 제 갤럭시S3의 덤프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단 배터리의 전압 강하로 인해 비정상적인 전원 종료 코드가 몇 차례 기록되었으며, 메인보드 등 갤럭시S3의 하드웨어 이상으로 보이는 코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 갤럭시S3에 장착되어 있던 이랜텍 배터리에서 약간의 부풀어오름이 발견되어 바로 교체한 상태라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재 갤럭시S3와 갤럭시 노트의 이랜텍 배터리는 무상 A/S 기간 여부에 관계없이, 그리고 배터리의 이상 증상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교체해주고 있다며, 추가 배터리를 가지고 왔는지 묻더군요.

마침 추가 배터리까지 가져갔기에 전해주었더니 추가 배터리의 경우 육안상으로는 이상이 없어보이지만, 이랜텍에서 제조한 배터리인 만큼 교체 대상에 해당된다며 그 자리에서 새 배터리로 교체해주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이랜텍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2개의 배터리 모두 2014년 2월 제조품으로 교체 받음

저희 마눌님의 갤럭시S3는 엔피텍 제조 배터리인 것이 기억나서 타사 제조 배터리는 교환대상에 포함되지 않는지 물어봤더니, 타사 배터리에 대해서는 지침이 내려온 것이 없어 교환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합니다.

 

제 갤럭시S3의 이랜텍 배터리는 2014년 2월 제조일자가 찍혀 있는, 영보엔지니어링 배터리로 교체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비정상적으로 짧았던 사용시간, 사용중 쑥쑥 줄어들던 배터리 게이지는 정상적인 수준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길어졌으며 가끔 나타나던 전원 꺼짐 증상도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영보엔지니어링 스마트폰 갤럭시S3 Galaxy S3 삼성 Samsung

서비스 센터마다 다른 이랜텍 배터리 A/S 규정

마침 저희 아버지도 갤럭시S3를 사용 중이었고,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다며 불편함을 호소하여 배터리 제조사를 확인해보시라 했더니 역시 '이랜텍'에서 제조한 배터리더군요.

배터리 무상 교환 대상이니 집근처 삼성전자 A/S 센터를 찾아 교체를 받으시라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본가에 들르는 길에 확인했더니 1개의 배터리만 이상이라 교환을 받았고 나머지 1개는 이랜텍 배터리지만 부풀어오르는 증상이 없어 교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그냥 사용하시라 했다는군요.

 

제가 방문했던 삼성전자 A/S 센터에서는 이랜텍 마크가 찍혀 있는 갤럭시S3 배터리라면 이상 유무, 무상 A/S 기간 여부에 관계없이 무조건 교체 대상이라고 했고, 제가 묻기도 전에 추가 배터리를 가져왔는지 확인을 했는데,

아버지가 방문했던 삼성전자 A/S 센터에서는 이랜텍 배터리지만 스웰링(부풀어오름) 증상이 없으면 교체대상이 아니라고 말했다니 서비스센터마다 지침이 다른 것인지, 혹은 A/S 기사의 재량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지 의아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홈페이지에서 갤럭시S3 배터리 스웰링(부풀음) 발생 무상 교환 공지를 찾아봤더니 갤럭시S3 모델용 배터리 가운데 스웰링 현상을 보이는 배터리에 한하며, 교환기간 역시 2014년12월31일까지[각주:1]라고 합니다.

 

삼성전지서비스 공지시항 갤럭시S3 배터리 무상서비스 Galaxy S3 Battery

좀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 삼성전자 A/S 상담전화(1588-3366)으로 전화를 걸어 재차 확인한 결과, 갤럭시S3 배터리 중 스웰링 현상을 보이는 배터리에 한하며, 2014년 12월 31일까지라고 합니다.

단, 배터리 제조사에 관계없이 스웰링 현상이 발생한 갤럭시S3 배터리는 교환 대상에 포함된다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센터 기사님의 재량에 따라 조금씩 판단 기준이 다를 수 있다는 말을 덧붙이는군요.

 

아무튼, 갤럭시S3의 배터리 교환과 관련하여 삼성전자의 공식적인 입장은 확인하게 되었고, 각 서비스센터에서는 서비스를 담당하는 기사님 재량에 따라 살짝 기준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습니다.

따지고 보면 제 갤럭시S3의 배터리를 교체를 담당한 기사님의 경우 추가 배터리를 가지고 왔는지 먼저 물어봤고, 스웰링 현상은 보이지 않지만 교체해주겠다고 선뜻 말을 꺼냈으니, 제가 운이 좋았던 것이었네요 ㅡㅡㅋ

갤럭시S3의 배터리 교체 공지 이후, 갤럭시 노트1, 2의 배터리의 이랜텍 배터리에 대해서도 교체 방침이 나왔다고 합니다.

갤럭시S3의 배터리 교체에 이은 갤럭시 노트1, 노트2의 배터리 교체와 관련된 삼성전자 서비스 공지

 

그리고, 기존 6개월로 적용하던 휴대폰, 태블릿, MP3, 노트북, 카메라, 청소기, 전화기(무선)의 배터리 보증 기간을 1년으로 연장한다는 공지도 나왔군요.

배터리 보증기간 1년으로 연장운영 안내

갤럭시S의 이랜텍 배터리의 부풀어오름

갤럭시S3의 배터리 교환과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문득 마눌님께서 사용하던 예전 스마트폰, 갤럭시S의 배터리가 생각나 꺼내봤 습니다.

2개의 배터리 중 하나는 부풀어오름이 심하여 배터리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인 반면, 나머지 하나의 배터리는 사용시간이 줄긴했지만 부풀어오름 등의 증상이 없이 여전히 충방전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 Galaxy S갤럭시S의 배터리, 두 개의 배터리 중 하나만 부풀어 올랐다

 

갤럭시S의 배터리 중 유독 스웰링 현상이 심한 배터리입니다.

육안으로도 배터리가 부풀어 올라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S Galaxy S 배터리 부풀어오름 스웰링

 

마눌님의 갤럭시S는 이미 2년 이상 사용했던 제품,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것을 단순히 수명이 다해서 발생한 현상이라 생각했는데, 문득 하나의 배터리만 이상이 생긴 이유는 뭘까? 궁금해져 배터리 제조사를 확인해봤더니 하나는 삼성SDI가 찍혀 있는 반면, 부풀어오르는 배터리는 역시 '이랜텍'이었습니다.

갤럭시S를 구매할 때 기본 제공된 배터리인데 제조사가 다른 배터리가 각각 들어 있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싶어 마눌님께 배터리를 따로 구매한 적이 있나 물어봤더니 전혀 그런 기억은 없다는군요.

스마트폰 갤럭시S Galaxy S 스웰링 배터리 Battery유독 이랜텍 배터리만 부풀어올랐다

이미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이라 이의 제기를 할 생각도 없고 2년의 사용 기간, 1년 남짓 보관한 기간까지 감안하면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같은 기간, 같은 빈도로 사용한 두 배터리의 상태가 이리 다른 것은 정말 배터리의 수명 문제로만 치부할 수 있는 문제일까요?

  1. 처음 공지가 떴을 때는 '별도 공지시'라는 단서가 붙어 있었으나 2014년 12월 31일까지로 바뀌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