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XD 트렁크등 교체 방법. 트렁크등 순정 전구를 LED 램프로 교체 DIY

아반떼XD 트렁크등, LED 램프로 바꿔볼까?

2만4천km에 구입한 중고 아반떼XD를 3년6개월 남짓 타면서 주행거리가 9만km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아반떼XD를 구매한 후 1년 남짓 지난 2011년 말, 번호판등의 전구가 수명이 다 한 것을 계기로 번호판 등, 실내등, 맵등, 그리고 브레이크 등을 LED 전구로 바꿨고, LED 전구 교체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1/10/09 - 초보의 아반떼XD - 실내등, 번호판등, 브레이크 등 교환하기

 

당시 여러 종류의 LED 전구의 총 구입 비용은 대략 3만원선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일반 전구로 바꿨다면 훨씬 저렴했겠지만 LED 램프 특유의 긴 수명고급스러운 느낌의 백색광, 그리고 낮은 소비 전력 덕분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얼마 전 제 블로그의 방명록에 아반떼XD의 트렁크등 램프를 교체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사실 트렁크등은 실내등에 비해 사용빈도가 적은 편이지만, 가끔 볕 좋은 날 트렁크를 열어 내부를 건조 시키려고 하면 늘 켜져 있는 트렁크등을 보면서 좀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이 참에 LED 램프로 바꿔보자 싶은 생각에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일단 아반떼XD의 트렁크등 램프의 규격(사이즈)를 알아야하니까요.

 

그런데 '아반떼XD 트렁크등'이란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아반떼XD용 트렁크등에 사용할 수 있다는 LED 램프가 여럿 검색이 되긴 하는데, 업체마다 적어놓은 램프 규격이 제각각입니다.

어떤 업자는 31mm 램프라고하고 어떤 업자는 36mm 램프라고 적어 놓았네요.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업체마다 제각각인 아반떼XD의 트렁크등 규격

 

아마도 아반떼XD의 연식에 따라 달라지는 듯 싶은데, 아반떼XD 매뉴얼을 살펴봐도 용량이 5와트라고 적혀 있을 뿐 램프 크기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가끔 부품 규격에 관해 궁금할 때 전화하면 친절하게 답변을 들을 수 있었던, 현대자동차 서비스(080-600-6000)에 전화를 해봐도 매뉴얼과 같이 용량이 5와트라는 것만 확인되며 정확한 사이즈는 직접 열어봐야한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아반떼XD 매뉴얼 사용설명서 LED전구 트렁크등아반떼XD의 매뉴얼에도 5와트라는 용량 표기만

 

아반떼XD 트렁크등 규격 확인하기

좀 편하게, 인터넷 검색으로 아반떼XD의 트렁크등 규격을 확인하려 했는데, 결국 직접 트렁크등을 열어봐야 하는군요.

아반떼XD의 트렁크등 규격을 확인하기 위해 아반떼XD의 트렁크를 열었습니다.

아반떼XD의 트렁크등의 위치는 사진에서 표시한 부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아반떼XD의 트렁크등 위치

 

아반떼XD의 트렁크를 열고 멀리서 보면 제대로 보이지 않고 고개를 숙여 위로 올려봐야 합니다.

이렇게 아반떼XD의 트렁크를 열었을 때, 트렁크 중간 끝부분에 트렁크 등이 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특유의 노란 불빛 전구

 

아반떼XD의 트렁크등에 어떤 규격의 램프가 들어있는지 확인하려면, 트렁크등 커버를 빼내야 합니다.

트렁크등 커버를 빼낼 때는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트렁크등 커버 한 쪽으로 밀어넣고 아래로 당겨줍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트렁크등 커버를 뺄 때는 일자드라이버를 사용

 

단, 트렁크등 커버는 금속 재질의 트렁크에 고정되어 있어 커버의 한쪽만 당겨서는 쉽게 빠지지 않으므로 사진과 같이 양쪽을 번갈아가며 조금씩 빼내야 합니다.

아반떼XD의 실내에 장착된 램프커버는 대개 탄력있는, 플라스틱 재질에 고정되어 있어 커버의 한 쪽만 힘주어 당기면 쉽게 빼낼 수 있는 반면, 트렁크등 커버는 한 쪽만 힘주어 당길 경우 자칫 플라스틱 재질의 트렁크등 커버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양 쪽을 번갈아 조심조심 빼내는게 포인트입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금속 재질의 트렁크에 고정되어 있어 양쪽을 조심스럽게 빼내야 한다

 

트렁크등 커버가 어느정도 빠져나왔으면 손으로 잡아 당겨 빼낼 수 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이렇게, 아반떼XD의 트렁크에서 트렁크등을 분리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빼내서 확인해보니, 제 아반떼XD(2002년식, 구형)의 트렁크등에는 36mm 전구가 끼워져 있군요.

이제 36mm LED 전구를 주문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저는 애써 빼 낸 트렁크등 커버를 다시 끼웠다 뺐다하는 수고를 하고 싶지 않아 주문한 LED 전구가 도착할 때까지 트렁크등 커버의 커넥터까지 분리한 후 보관했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아반떼XD의 트렁크등 규격은 36mm

아반떼XD 트렁크등 LED램프로 교체하기

다음 날, 주문한 LED램프가 도착했고, 이제 본격적인 트렁크등 교체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본격적이라고 할 것도 없이 그냥 전구만 바꿔끼워주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일단, 아반떼XD의 트렁크등의 소켓 형태를 보면 사진과 같이 금속 접점이 전구 끝에 걸려 있는 형태입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소켓소켓의 걸쇠끝에 고정하는 형태

 

이 36mm 전구를 소켓에서 빼내려면, 먼저 금속 접점을 당겨 공간을 만들고, 36mm 전구를 옆으로 당겨 빼냅니다.

주의할 점은,

  • 트렁크등 교체작업을 하기 전, 트렁크등 커버를 전선 소켓에서 분리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 전구를 사용한 직후에는 뜨거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구가 식었는지 확인하거나,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트렁크등의 전원을 차단하고, 식었는지 확인 후 분리

 

가운데는 36mm 일반 전구, 오른쪽은 실내등으로 사용하던 36mm LED 전구, 그리고 가장 왼쪽의 LED 램프가 이번에 새로 구입한 제품입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36mm전구

 

아래쪽 6개의 칩이 달린 36mm LED 전구는 2011년에 구입하여 실내등으로 잘 사용하던 제품이며 위쪽 2개의 칩이 달린 36mm LED 전구가 이번에 새로 구입한 LED 램프입니다.

2011/10/09 - 초보의 아반떼XD - 실내등, 번호판등, 브레이크 등 교환하기

6개의 칩이 달린 LED 램프와 2개의 칩이 달린 LED 램프, 얼핏 보면 6개짜리가 더 밝을 듯 싶지만 LED 칩의 종류(출력)에 따라 더 적은 수의 LED 칩으로 비슷한 밝기, 혹은 더 밝은 빛을 내기도 합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반디 BANDI2014년식(위)와 2011년식 36mm LED 전구

2011년에 구입한 6개짜리 LED 칩은 5050이란 제품, 이번에 새로 구입한 2개짜리 LED 칩은 3623칩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LED 전문가가 아닌지라 스펙만 가지고는 좋다나쁘다 판단하기 어려웠고, 저는 LED 램프 제조사인 반디(BANDI)란 업체를 믿고 구입했습니다.

 

2011년에 구입한 이 업체의 LED 램프 몇 가지는 지금껏 고장없이 잘 쓰고 있고, 간만에 36mm LED 램프를 구매하기 위해 살펴봤더니 제품 스펙을 꾸준히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어 주저없이 선택했습니다.

 

36mm LED 램프를 트렁크등 소켓에 끼울 때는, LED 램프의 한 쪽 끝을 트렁크 등의 전선 소켓 방향으로 밀어 끼우고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전선 소켓쪽 부터 밀어 끼운 뒤

 

다시 반대쪽 소켓에 밀어끼우면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XD의 트렁크등 소켓은 극성을 구별하지 않으므로  방향을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LED 램프의 칩에서 불빛이 나가게 되므로 LED 칩이 투명 커버쪽을 향하게 장착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ㅎㅎ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반대쪽 접점을 밀어끼운다

 

이제 빼 두었던 트렁크 등 전선 커넥터를 트렁크등 커버와 연결하면 환하게 불이 들어옵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

 

교체한 36mm LED 램프에 불이 잘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다면, 트렁크등 커버를 원래대로 끼워주면 됩니다.

트렁크등 커버를 끼울 때는 뺄 때의 역순으로, 오른쪽 모서리를 비스듬하게 밀어 끼운 후 왼쪽을 꾹 눌러 끼우면 됩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

 

이렇게 아반떼XD의 트렁크등을 LED램프로 교체하는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느라 꽤 길어졌지만

  • 램프의 규격(길이)를 확인하고
  • 소켓에서 램프를 빼내 교체하는,

딱 두가지 과정이 전부입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아반떼XD 트렁크등 교체 작업 끝!

 

간단하게나마 36mm LED 램프와 일반 전구의 비교샷을 올립니다.

밝은 낮, 동등한 조건과 각도에서 찍은게 아니라 객관적인 비교사진은 아니지만, 5와트 용량의 일반 전구에 비해 2.5와트 용량의 LED 램프 밝기가 더 밝은 느낌입니다.

아반떼XD LED전구 트렁크등 DIYLED 전구와 순정 전구의 비교

이번 트렁크 등에 사용할 LED 램프를 구입하면서 2011년 구입할 당시와는 달라진 사양이 눈에 띄어 몇 가지 LED 램프를 더 구매했고, 교체 과정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살펴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